따끈따끈 새 명소! 엔젤공방 허브센터와 성내도서관

시민기자 김민채

Visit288 Date2020.05.19 13:10

지난 5월 14일 강동구 성내동에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이 새롭게 문을 열었다.별관을 증축한 성내도서관과 구름다리 ‘가온길’로 연결된 색다른 창업·문화 공간 ‘엔젤공방 허브센터’가 그 주인공이다.

엔젤공방 허브센터는 청년일자리 창출과 엔젤공방 자립을 지원하고, 주민이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는 개방적인 복합문화공간이다. 이곳은 엔젤공방을 성장,발전시키는 허브역할과 동시에 엔젤공방 거리를 사회적경제 거리로 조성하기 위한 지역 커뮤티 장소로 활용될 예정이다.

엔젤공방거리의 구심점이 될 엔젤공방 허브센터 & 강동구립 성내도서관 전경

엔젤공방거리의 구심점이 될  엔젤공방 허브센터 & 강동구립 성내도서관 전경ⓒ김민채

엔젤공방은 2016년 성내동 변종카페거리에  청년창업공간  ‘엔젤공방’ 1호점을 지원하면서 시작됐다. 현재는 19개의 다양한 업종의 공방이 입점해 서로 상생하고 있다. 덕분에 성안로를 이용해 등하교를 하는 학생들과 성내도서관 등을 주로 이용하는 성내동 주민들의 주거환경이 대폭 개선되었고 강동구는 성안로를 ‘걷고 싶은 문화와 예술의 거리’, ‘엔젤공방 거리’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엔젤공방 허브센터와 성내도서관 안내

엔젤공방 허브센터와 성내도서관 안내 ⓒ강동구청

엔젤공방 허브센터는 연면적 796.40㎡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다. 지하에는 다목적실, 소회의실, 랩실이 있어 강동구내의 다양한 사회적기업 등이 일을 할수있게끔 사용되는 공간이다. 랩실에서는 코워킹, 제품 연구, 제작  회의실에서는 소규모 회의를 진행하고, 교육, 세미나, 비영리목적 기관 행사는 다목적 실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1층 홍보관ㆍ전시존에서 엔젤공방거리 공방의 대표 제품들이 전시되고 있다.

1층 홍보관ㆍ전시존에서 엔젤공방거리 공방의 대표 제품들이 전시되고 있다. ⓒ김민채​

지상 1층에는 엔젤공방거리의 1호점~19점의 위치와 어떤 공방들이 입점해 있는지 알려주는 패널이 벽면을 채웠다. 또한 이들 공방의 대표 제품과 강동구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전시할 수 있는 전시관과 홍보관이 자리했으며, 허브센터에 입주한 엔젤공방의 공방도 마련돼 있다. 엔젤공방 제품들의 전문적인 홍보와 판매가 이루어짐으로써, 공방 입주자들과 성내동 지역의 상생으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해 본다. 

2층 공동교육ㆍ체험장 주민들의 감각을 깨우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2층 공동교육ㆍ체험장 주민들의 감각을 깨우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김민채

2층은 주민들이 책을 읽거나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커뮤니티홀,1인 작업대, 공동교육 체험장, 운영사무실 등이 자리했다. 이 곳 체험장에서는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으로, 엔젤공방 제품은 물론 사회적기업 제품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

3층은 종합자료실로 문학,역사, 인문학 자료실이다

3층은 종합자료실로 문학,역사, 인문학 자료실이다. ⓒ김민채​

4층은 사회,자연,기술과학, 언어 자료실이며, 창밖을 보며 책을 볼수 있는 공간과 노트북 이용과 인쇄도 가능하다.

4층은 사회,자연,기술과학, 언어 자료실이며, 창밖을 보며 책을 볼수 있는 공간과 노트북 이용과 인쇄도 가능하다. ⓒ김민채

엔젤공방 허브센터 3층~5층은 구름다리로 연결된 성내도서관 별관이다. 어른과 청소년을 위한 종합자료실로, 편안한 휴식과 독서의 공간을 제공한다. 두 개의 건물을 다리로 연결하고 본관 및 별관 모두 오픈 스페이스로 설계함으로써 공간이 넓어지고 이동이 편리해졌다.

누워서 책 읽기 좋은 다락방처럼 편안한 공간이다.

누워서 책 읽기 좋은 다락방처럼 편안한 공간이다. ⓒ김민채

새롭게 개관한 성내도서관 별관은 규격화 된 도서관이 아닌 다양한 인테리어로 이용자의 기호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마련돼 있다. 다락방 같은 독특한 공간도 있다. 창은 하늘을 바라볼 수 있게끔 되어있고, 누워서 벽을 바라보면 한편의 시(양광모 한편의 詩처럼 살아야 한다)를 만날 수도 있다. 책을 누워서 볼 수 있는 특별한 이 공간은 집처럼 편안하다.

성내어린이도서관과 엔젤공방 허브센터를 연결하는 다리 '가온길'

성내어린이도서관과 엔젤공방 허브센터를 연결하는 다리 ‘가온길’ ⓒ김민채

한편 기존 구립 성내도서관은 2007년 개관되었고, 13년만에 건물(본관) 리모델링과 노후시설 보수, 신규 건물(별관) 건립을 통해 1~3층 모두 아동을 위한 독서문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성내도서관 1층 그림책이 있는 북카페 소행성 B410 모습

성내도서관 1층 그림책이 있는 북카페 ‘소행성 B410’ 모습 ⓒ김민채​

기존 건물인 본관은 지상 1~3층을 모두 아동을 위한 공간으로 구성하고, 특히 1층 ‘그림책 소행성 B410’은 도서관 이용자인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현대적인 인테리어에 맞춤 콘텐츠로 그림책이 있는 북카페 느낌으로 꾸몄다.

2층 유아자료실 365일 왁자지껄 신나는 책 읽기 공간

2층 유아자료실 365일 왁자지껄 신나는 책 읽기 공간 ⓒ김민채

성내도서관은 5월 15일(금)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에 따른 부분 개관을 실시했다. 출입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발열 체크 및 손소독제 사용 등 방역수칙을 지켜야 한다. 5월31일까지 성내도서관 밴드 해당 게시물에 재개관 축하 댓글을 달면 에코백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과거 도서관이 조용히 책을 읽고 학습하는 공간이었다면 요즘 도서관은 독서 대출은 물론 다양한 예술 프로그램과 카페 같은 현대적인 인테리어로 복합문화공간으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와 함께 책 한 권의 여유를 즐기고 싶다면 변신한 성내도서관을 찾아가보자.

■ 엔젤공방 허브센터 안내
○ 위치 : 서울특별시 강동구 성안로 108
○ 교통 : 5 호선 강동역 3번 출구 -> 강동웨딩KDW에서 우회전 후 직진->도보 5분
○ 운영시간 : 월~금 10:00-19:00
○ 휴관일 : 일요일 및 법정공휴일​
○ 문의 : 엔젤공방허브센터 02-3425- 5828
​○ 주차 : 일반차량 3대 장애인차량 1대 가능

■ 강동구립 성내도서관​
○ 위치 : 서울특별시 강동구 성안로 106-1​
○ 운영시간 : 종합 자료실 기준 09시 – 20:00 / 주말 09:00-17:00
​○ 휴관일 :매주 월요일 / 법정공휴일(일요일 제외)
○ 문의 :  02-471-0044​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