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역세권’ 46층 복합시설로 내년 착공

내 손안에 서울

Visit10,313 Date2020.02.19 16:31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

노원구 월계동 광운대역 물류시설 부지 15만㎡에 주거‧업무‧판매‧문화 등 복합적 기능을 갖춘 동북권 신(新) 경제거점을 조성하는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이 개발계획 확정을 위한 마지막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공공, 민간, 외부전문가 등이 모여 ‘협상조정협의회’를 연 것인데요. 서울시는 이르면 내년에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울시와 토지소유자인 코레일은 광운대역세권 개발의 핵심인 물류부지 개발계획(안)을 논의하고 최종 확정하는 ‘협상조정협의회’(1차)를 지난 2월 17일 개최했다.

서울시와 코레일은 작년 5월부터 진행 중인 사전협상을 통해 공공기여, 교통개선대책 등 대규모 개발에 따른 여러 이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번에 1차 ‘협상조정협의회’를 열게 됐다.

이 같은 ‘사전협상제도’는 5,000㎡ 이상 대규모 개발부지에 대해 공공과 민간사업자가 사전협상을 통해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도시계획을 변경하는 제도로, 토지의 효율적 활용과 도시개발사업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다.

서울시는 상반기 중으로 사전협상을 마무리 짓고, 하반기 도시관리계획 입안‧결정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1년에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은 광운대역 일대 물류부지(토지면적 15만 320㎡)에 업무‧판매, 컨벤션, 영화관 등을 포함하는 최고 46층짜리 복합건물과 2,466세대 규모의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를 짓는 사업이다.(연면적 40만㎡)

■ 사업자(코레일) 제안 개발계획(안)
구 분 대지면적 규 모 건축면적 건폐율 연면적 용적률
복합용지 75,418.1 지상46(복합)/35층(APT)
(2,466세대)
31,057.2 41.2 301,604 399.9
지구중심용지 19,324.1 지상40층 11,497.8 59.5 115,325 596.8

서울시는 개발에서 나오는 공공기여를 활용해 철도와 물류부지로 단절됐던 광운대역~월계동을 연결하는 도로를 신설하고, 문화‧체육시설, 창업지원센터 같은 생활SOC를 확충할 계획이다.

1980년대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했지만 시설 노후화와 분진‧소음으로 지역의 혐오시설로 전락한 물류시설 자리에 업무‧상업 기능을 유치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의 자족성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광운대역세권 토지이용계획(안)

광운대역세권 토지이용계획(안)

한편, 광운대역세권 물류시설 부지는 2009년 시가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도’를 도입할 당시 협상대상지로 선정됐지만 연이은 민간사업자 공모 유찰(2012년, 2014년)로 오랜 시간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었다. 그러나 시와 토지소유자인 코레일, 노원구, 지역구 의원들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2017년 공모를 통해 HDC현대산업개발이 개발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다.

이후 서울시와 코레일은 2019년 5월부터 사전협상에 들어갔다. 코레일의 사업제안서와 아이디어 공모 당선작을 토대로 ‘사업개발계획(안)’을 공동 수립하고, 관련부서 협의와 전문가 자문회의 등 수 차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계획안을 보완했다.

이성창 서울시 공공개발기획단장은 “과거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했지만 시설 노후화로 지역주민들의 이전 요구를 받아온 광운대역 물류시설 부지가 업무‧상업‧주거가 어우러진 동북권의 새로운 경제거점으로 재탄생한다.”며 “지역의 자족력을 높이고 주변과 함께 발전하는 중심지로 만들어가기 위해 토지소유자인 코레일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 대상지 현황
○ 위치 : 노원구 월계동 85-7 일대 (광운대역 주변 일대)
○ 면적 : 150,320.2㎡
○ 도시계획사항 : 일반상업지역, 도시계획시설(유통업무설비)
○ 토지소유자 : 코레일 109,420.6㎡, 국공유지(국토부,시,구) 39,244.6㎡, 사유지 1,655㎡

문의 : 공공개발기획단 02-2133-8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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