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한 잔에 담긴 지역 문화와 역사 ‘전통주 갤러리’

시민기자 서우리

Visit1,217 Date2019.12.12 14:48

전통주 갤러리 외관 ⓒ서우리

전통주 갤러리 외관 ⓒ서우리

강남역 11번 출구로 나와, 도보로 약 10분 정도만 걸으면 ‘전통주 갤러리’를 만날 수 있다. 음식의 꽃, 발효 미학 전통주를 매달 주제에 따라 상시 전시를 하고 있는 곳이다. 네이버 예약을 통해 상설 시음 프로그램을 신청하고 방문하면, 매월 상시 전시하는 전통주 설명과 5종의 전통주 시음 행사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전통주의 사계를 주제로 전시된 전통주 갤러리 내부 ⓒ서우리

전통주의 사계를 주제로 전시된 전통주 갤러리 내부  ⓒ서우리

상설 시음회는 한국어 뿐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한국어 프로그램은 매일 오후 1시, 2시, 3시, 4시, 5시, 7시에 하고 있으며, 영어 프로그램은 매일 오후 2시, 4시, 중국어 프로그램은 토 ,일 오후 1시, 3시, 5시, 일본어 프로그램은 화,수,목,금 오후 1시에 하고 있다. 

우리 술을 분류해 놓은 전통주 갤러리. 영어로 설명해 줘 외국인들이 방문해도 좋다 ©서우리

우리 술을 분류해 놓은 전통주 갤러리. 영어로 설명해 줘 외국인들이 방문해도 좋다 ©서우리

방문하기 하루 전, 네이버 예약을 한 후에 인도네시아 친구와 함께 전통주 갤러리를 방문했다. 화요일 오후 4시에 진행하는 영어 상설 시음회였는데, 다른 외국인 2명과 함께 들었다. 한국 전통술에 대해 배우는 시간으로 한국문화가 궁금한 외국인들이 방문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술 만드는 '소주고리' 모습 ©서우리

술 만드는 ‘소주고리’ 모습 ©서우리

상설 시음회에에 참여하게 되면, 봄·여름·가을·겨울 4계절 대표 전통주가 무엇인지, 술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들은 무엇인지, 술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등등 전통주 만드는 과정에 대해서도 알게 된다. 박학다식해지는 배움이 있는 곳 ‘전통주 갤러리’다. 

전통주를 시음하는 장소 ©서우리

전통주를 시음하는 장소 ©서우리

전통주에 대해 배운 후, 별도의 시음 장소가 마련되어 있다. 매월 시음하는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매달 방문해도 좋은 곳이다. 매월 총 5가지 종류의 전통주들을 시음할 수 있다. 

2019년 12월 시음주 ©서우리

2019년 12월 시음주 ©서우리

2019년도 12월의 시음주는 2019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수상작이다. 2019 약청주 부문 우수상 ‘풍정사계’, 탁주 부문 최우수상 ‘대대포’, 증류주 부문 최우수상 ‘려 고구마’, 과실주 부문 최우수상 ‘시나브로 화이트’, 기타 주류 부문 대상 ‘허니문 와인’ 등 총 5종류의 전통주들을 시음해 보았다. 전통주 갤러리에서는 일반 시중에서 판매하는 술이 아닌, 장인 정신이 깃 들어 있는 퀄리티 있는 우리 고유의 술에 대해 알아보고 음미해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장소라는 점에서 의미 깊다. 우리 전통술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한번쯤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 전통주 갤러리
○개관시간 : 10시~오후 8시(월요일 휴관)
○문의 전화 : 02-555-2283
○예약 : 네이버 예약(전통주 갤러리)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