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대왕 능행차’ 재현…전국 최대 왕실 퍼레이드

내 손안에 서울

Visit13,040 Date2019.09.23 17:20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 배다리(2017년)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 배다리(2017년)

때는 1795년. 정조대왕이 어머니 혜경궁 홍씨와 함께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를 참배하기 위해 궁을 나섰습니다. 당시에도 세간의 화제가 되었을 왕의 행차가 2019년 현재 고스란히 재현됩니다. 오는 10월의 첫 주말, 정조대왕 능행차가 창덕궁에서 시작해 융릉까지 이틀간 이어지는데요. 전국 최대 규모의 퍼레이드에 걸맞는 다채로운 행사가 쏟아질 예정입니다. 구간별 일정을 미리 확인해보세요!

서울시‧경기도‧수원시‧화성시는 10월 5일~6일 이틀간, 창덕궁부터 융릉(사도세자의 묘)까지 정조대왕의 1795년 을묘년 원행 전 구간을 재현하는 국내 최대 왕실퍼레이드인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를 개최한다.

‘정조대왕 능행차’는 1996년 수원시가 일부 수원구간(8km)의 재현을 시작한데 이어, 2016년부터 서울시가 참여해 창덕궁에서 수원화성까지 구간을 재현했다. 2017년에는 화성시가 참여하여 융릉까지 전 구간을 완벽하게 재현했으며, 2018년부터는 경기도에서도 행사에 공동 참여하면서 지자체 연합축제의 성공적인 사례의 면모를 다졌다.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전체 경로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전체 경로

총 5,043명, 말 552필이 참여하는 능행차 행렬은 서울 창덕궁에서 시흥행궁까지는 서울시가, 경기도 구간은 수원시와 화성시가 총 59㎞를 순차적(릴레이)으로 재현할 예정이다.

시민과 함께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을 진행하기 위해 정조대왕, 혜경궁 홍씨 등 주요배역을 시민공모로 선발했다. 특히, 올해는 행렬단에 시민 참여를 대폭 확대하여 340명의 시민이 ▴본행렬 ▴축제행렬 ▴전국체전 100주년 성공기원행렬에 참여한다.

창덕궁, 배다리, 노들섬, 수원화성, 융릉 등 주요 거점별로 ▴배다리 시민체험, ▴먹거리 장터, ▴정조대왕 주제 전시관, ▴전통문화공연 등 다양한 시민참여행사가 개최된다. ☞주요행사 자세히 보기

노들섬 행사장 진입방법 (배다리 이용만 가능)

노들섬 행사장 진입방법 (배다리 이용만 가능)

이번 정조대왕 능행차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배다리는 한강이촌지구에서 노들섬까지 약 300m 구간에 설치되며, 배다리와 노들섬 구간에는 참여 지자체 단체장(또는 부단체장)이 참석하여 배다리의 안전을 점검하는 배다리 시도식을 진행한다.

노들섬에서는 정조가 혜경궁 홍씨에게 미음을 올리는 미음다반 등을 재현하고, 궁중 정재공연, 정조대왕 주제 전시관, 산대 소원지 체험, 먹거리장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시민 배다리 체험은 10월 5일(10:00~16:00)에 진행되며, 한강대교 노들 직녀‧견우카페의 계단이나 엘리베이터를 통해 한강변으로 내려가 배다리를 이용, 노들섬에 진입할 수 있다. 노들섬 내 다른 통로로 행사장에 진입은 불가하다.

배다리 체험은 16:00에 종료되며, 이후 배다리 및 노들섬 내 통행이 차단되므로 16:00 이전에 노들섬 밖으로 이동해야 한다. 노들섬 행사장에서는 안전문제로 2019 서울 불꽃축제를 관람할 수 없다. 단, 6일 11:00~17:00에도 배다리가 개방된다.

능행차 서울시 진행 경로 및 통과 시간(좌→우)(☞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능행차 서울시 진행 경로 및 통과 시간(좌→우)(☞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행사 당일 서울과 수원, 화성시내 일부 구간에 대한 교통통제로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 이에 통제구간 주변에 교통통제와 우회안내 입간판, 현수막 설치 및 교통경찰과 모범운전자 등을 배치해 차량 우회 유도 등 교통관리를 실시하고 통제구간 내 버스 노선을 임시로 조정할 예정이다.

행사시간대 자세한 교통사항은 서울시의 경우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topis.seoul.go.kr)를 통해 교통통제 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수원시의 경우 수원시 홈페이지(www.suwon.go.kr)수원문화재단(www.swcf.or.kr/), 화성시의 경우 화성시 문화재단 홈페이지(www.hcf.or.kr), 2019 정조효문화제(www.hs-jeongj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2019 정조대왕 능행차 서울시 운영사무국 02-786-0610 , 정조대왕 능행차 홈페이지(www.kingjeongjo-parade.kr)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