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무원 시험 공통과목 인사혁신처가 출제한다

내 손안에 서울

Visit823 Date2019.09.09 15:40

서울시가 서울시 지방공무원 공개경쟁 임용시험 시험문제 출제 위·수탁에 관한 서울시-인사혁신처간 협약서를 체결했다

서울시가 서울시 지방공무원 공개경쟁 임용시험 시험문제 출제 위·수탁에 관한 서울시-인사혁신처간 협약서를 체결했다

서울시가 서울시 지방공무원 공개경쟁 임용시험 시험문제 출제 위·수탁에 관한 서울시-인사혁신처간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협약서 주요내용은 2020년부터 서울시 공개경쟁 임용시험의 공통과목 문제출제를 인사혁신처에 위탁한다는 것으로 지방공무원 시험문제의 전국적인 통일을 통해 수험생의 편의를 증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서울시는 그동안 공무원 채용시 거주제한을 두지 않고 필기시험 일자가 달라 타 시·도 거주자가 서울시 공무원 시험을 한 번 더 응시할 수 있어 위탁 출제하는 16개 시·도와 달리 불가피하게 자체적으로 시험문제를 출제해 왔다며, 이번 서울시와 인사혁신처의 위·수탁 협약을 통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시험문제를 통일적으로 출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2020년 145과목 중에서 국어 등 공통과목 54과목(38%)을 인사혁신처에 위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로써 타 시·도와의 출제문제 경향성 일치, 시험문제 난이도 편차 최소화 등으로 사회적으로 불필요한 수험생 부담을 완화하고 출제관리에 소요되는 행정력 낭비를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간 4억 1,000만 원의 출제비용 절감도 예상된다.

서울시인재개발원 신용목 원장은 “내년부터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공통과목에 대한 시험문제가 통일되면 이에 따른 수험생들의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 차원에서는 자체출제과목에 대해 출제관리 행정역량을 집중시킬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것”이라며, “출제검증시스템을 보다 강화해 임용시험의 공신력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 서울시인터넷원서접수 홈페이지(http://gosi.seoul.go.kr)

▶ 더 많은 서울 뉴스 보기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내 이웃이 전하는 ‘시민기자 뉴스’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