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잠든 후에 지하철은? 심야 지하철 환경 체험

시민기자 박남식 시민기자 박남식

Visit237 Date2019.08.29 16:38

우리가 매일 타는 지하철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나 평소에 궁금하신 분들이 계신가요? 지하철 내에는 전동차 이외에 승강장, 선로, 신호설비, 환기시설, 터널구조물 등 다양한 시설물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물은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 운행을 위해 주기적으로 관리되고 있는데요. 특히 전동차가 운행되는 선로나 터널 구조물은 지하철 운행이 종료되고 환경 정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좀처럼 체험하기 어려운 지하철 관리 모습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에서 ‘지하철 환경 REAL 체험행사’를 준비했습니다!

심야 지하철 환경 체험 신청하세요!

체험 내용은 ‘심야 지하철 환경 정비 참여 및 참관’과 ‘터널체험’으로 구성됩니다. ‘심야 지하철 환경 정비’는 운행 종료 후 승강장 하부 및 선로 바닥, 벽체 청소에 참관하면서 평소 쉽게 보지 못한 지하철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희망자의 경우 직접 청소를 해볼 수도 있다네요. ‘터널체험’에선 고압살수차 운행 시연을 보고, 공사 직원의 안내에 따라 1개 정거장 거리의 터널을 도보로 이용하게 됩니다.

체험은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의 성인만 신청 가능하며, 늦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행사이기 때문에 만 15세 이상(고등학생 이상)~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부모님(법정 대리인)이 신청 시 동반인으로 참가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중학생 이하이신 분(만 18세 미만 중학생 포함)은 참여가 불가합니다.

체험은 3회에 걸쳐 진행되는데요, 아쉽게도 1회차 신청은 이미 마감되었지만 아직 2회차, 3회차 신청은 가능하니 평소 보지 못한 지하철의 색다른 모습을 경험하고 싶으신 분들은 신청해 보세요.

체험역은 2호선 잠실~자실새내, 을지로4가~을지로3가, 홍대입구~합정 구간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체험역 신청기간 체험일자 비고
2회차 2호선 을지로4가~
을지로3가(0.6km)
9.6.~9.30. 10.4.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www.seoulmetro.co.kr)에서 신청,
각 회차별 모집 진행
3회차 2호선 합정~
홍대입구(1.1km)
10.4~10.30. 11.1.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www.seoulmetro.co.kr)에서 신청기간 동안 선착순 마감하니, 일정에 맞춰 서둘러 신청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체험 시간이 23:30~익일04:00로 구성되어 있어 행사 종료 후 귀가 교통편을 고려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대신 참가자 분들을 위한 교통비와 식사, 기념품, 봉사시간 4시간 인정 혜택도 있답니다.

보다 자세한 문의는 전화(02-6311-9406~7)를 통해 가능합니다. 시민과 소통하는 지하철 행사에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대합니다.

☞ 지하철 환경 체험 자세히 보기 : https://www.seoulmetro.co.kr:444/kr/environment.do?menuIdx=794#form-tg

아이엠피터

서울시 직원기자단 ‘홍당무 기자’

‘홍당무 기자’가 서울시 주요 사업 및 정책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홍당무 기자’는 서울시 및 산하기관 사업담당자로서,
담당자만 알고 있기 아까운 서울시 숨은 정보를 속속들이 전해드립니다.
서울시 홍보를 당당하게 책임질 ‘홍당무 기자’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