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봄 나들이 여기 빼면 섭하지~ 서울창포원

여행스토리 호호

Visit2,992 Date2019.05.09 13:08

도봉산과 수락산 사이에 자리한 서울창포원

도봉산과 수락산 사이에 자리한 서울창포원

호호의 유쾌한 여행 (139) 서울창포원

계절의 여왕으로 불리는 5월. 따스한 햇살과 기분 좋은 봄바람이 불어오니 놀러가기 딱 좋은 날씨입니다. 서울에서 한적하게 걷기 좋은 길, 어디 없을까 찾고 계시다면 서울창포원을 주목해 보세요.

서울창포원은 서울시가 선정한 ‘아름다운 봄 꽃길 160선’중 한 곳입니다. 서울 강북의 끝자락인 도봉산과 수락산 사이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1, 7호선 도봉산역 2번 출구로 나가면 서울창포원 정문으로 이어집니다.

12개 테마로 조성된 서울창포원

12개 테마로 조성된 서울창포원

서울창포원은 약 1만 6,000평에 이르는 테마정원입니다. 붓꽃원, 약용식물원, 습지원 등 12개 테마로 조성되어 있어요.

창포는 세계 4대 꽃 중 하나로 꼽히는 붓꽃입니다. 우리나라 호수나 연못가 등 습지에서 자라는 다년생 식물로 햇볕이 잘 드는 습지에서 잘 자랍니다.

5~6월 사이 만개하는 붓꽃

5~6월 사이 만개하는 붓꽃

서울창포원에서는 매년 5월에서 6월 사이 붓꽃이 만개합니다. 붓꽃원에는 노랑꽃창포, 부처 붓꽃, 타레 붓꽃, 범부채 등 130종 30만 본의 다양한 붓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붓꽃은 백합목 붓꽃과에 속하며 꽃봉오리가 붓처럼 생겨 붓꽃이라 부르는데요. 아름다운 색깔과 자태가 신비롭습니다. 붓꽃의 꽃말은 ‘기쁜 소식’입니다.

습지생물을 관찰 할 수 있는 관찰덱

습지생물을 관찰 할 수 있는 관찰덱

붓꽃, 할미꽃, 철쭉 등 5월 서울창포원은 꽃잔치가 한창입니다. 약용식물원에서는 다양한 약용식물을 볼 수 있고, 습지원에서는 각종 수생식물과 습지생물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연못 주변으로 붓꽃 군락이 초록을 뽐냅니다.

잠시 스마트폰을 넣어두고, 자연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산책로를 따라 책읽는 언덕, 원두막 등 곳곳에 쉼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서울창포원 방문자센터 1층에 있는 서울둘레길 안내센터

서울창포원 방문자센터 1층에 있는 서울둘레길 안내센터

창포원 방문자센터 1층에는 서울둘레길 안내센터가 있습니다. 서울둘레길 1코스인 수락, 불암산 코스의 시작점 이기도 하지요. 서울둘레길에 대한 자료와 스템프북, 지도 등을 무료로 배포합니다.

서울을 한 바퀴 휘감는 총 157km의 서울 둘레길은 8개 코스로 서울의 역사, 문화, 자연생태 등을 스토리로 엮어 조성한 도보길입니다. 둘레길 곳곳에 쉼터가 있어 휴식을 취할 수 있고, 사찰과 유적지 등을 연결해 서울의 역사와 문화도 느껴볼 수 있어요. 서울둘레길을 탐방하며 스탬프 28개를 다 찍었다면 이곳에서 신청서를 제출하고, 완주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둘레길 시작점 수락, 불암산코스 스탬프

서울둘레길 시작점 수락, 불암산코스 스탬프

서울창포원에서 서울둘레길 1코스 수락, 불암산 코스가 이어집니다. 창포원에 있는 빨간 우체통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우체통의 정체는 스탬프 보관함입니다.

서울둘레길에는 우체통을 재활용해 총 28곳에 스탬프시설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스탬프를 찍으며 서울둘레길의 추억을 간직해 봐도 좋습니다.

서울창포원 안내센터 2층 북카페

서울창포원 안내센터 2층 북카페

2층으로 올라가면 북카페가 나옵니다. 시민 모두에게 열린 공간입니다. 창포원을 한바퀴 둘러보고 시원한 차 한 잔을 마시며 쉬어가기에 좋아요. 음료 가격도 착한 편입니다. 2,500원~3,500원.

테라스 자리에 앉아 붓꽃이 한창인 풍경을 감상해 봅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 속, 이렇게 잠시 여유를 갖는 시간이 소중합니다.

서울 북부 일대를 조망할 수 있는 평화전망대

서울 북부 일대를 조망할 수 있는 평화전망대

서울창포원 뒷마당에 평화문화진지가 있습니다. 옛 대전차방호시설 공간재생사업으로 새롭게 탄생한 문화공간입니다. 군사목적으로 조성된 대전차방호시설은 세월이 흘러 오랜시간 방치되었고, 리모델링을 통해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다목적공연장과 세미나실, 공방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망대에 오르면 초록으로 뒤덮인 서울북부 일대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붓꽃도 구경하고, 산책도 즐기고. 이번 주말에는 서울창포원 나들이 어떠세요? 붓꽃의 꽃말처럼 5월에는 기쁜 소식이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여행 TIP. 서울창포원에서는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곤충왕국, 생각통통 숲이 쑥쑥, 자연관찰 창작교실, 창포원 에코티어링 등 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을 가까이 느껴볼 수 있어요.

서울창포원 홈페이지 또는 서울특별시공공서비스예약을 통해 예약

* 여행스토리 호호 : 여행으로 더 즐거운 세상을 꿈꾸는 창작자들의 모임입니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