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책보고, 국내 최초 초대형 헌책방 생겼다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14,664 Date2019.03.27 15:14

국내 최초 공공 헌책방 ‘서울책보고’가 27일 잠실나루역 인근에 문을 열었다

국내 최초 공공 헌책방 ‘서울책보고’가 27일 잠실나루역 인근에 문을 열었다

잠실나루역 인근에 비어있던 대형 창고가 헌책으로 가득한 보물창고로 변신했습니다. 바로 공공 헌책방 ‘서울책보고’인데요. 청계천 헌책방 거리를 지켜온 동아서점, 동신서림 등 25개 헌책방이 참여해 이들이 소장한 책들을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키 큰 서가를 빼곡하게 채운 헌책들이 무려 12만여 권. 어린 시절 추억이 담긴 옛 동화책부터 유명 문학작품의 초판본, 국내에서 찾기 어려운 희귀한 책까지 만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신천유수지 내 옛 암웨이 창고를 리모델링해 전국 최초의 공공 헌책방 ‘서울책보고’를 27일 열었다.

1,465㎡ 규모(지상 1층)의 초대형 헌책방이자, 기존 도서관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독립출판물과 명사의 기증도서 컬렉션까지 총 13만여 권의 책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책 문화공간’이다.

서울책보고를 찾은 시민들, 개관 특별전시로 1950년대 교과서가 진열되어 있다

서울책보고를 찾은 시민들, 개관 특별전시로 1950년대 교과서가 진열되어 있다

25개 헌책방별 서가 꾸며, 여러 헌책방 도서들을 한자리에

‘서울책보고’는 단순한 헌책 판매처가 아닌, 영세 헌책방들과 연대해 기존 헌책방과 독자를 연결하는 ‘헌책방 홍보‧구매 플랫폼’ 역할을 한다.

‘서울책보고’에는 청계천 헌책방 거리를 지켜온 동아서점, 동신서림 등 25개 헌책방이 참여해 이들이 보유한 헌책 12만여 권이 새 주인을 기다린다. 수십 년의 헌책방 운영 노하우를 그대로 옮겨오기 위해 25개 헌책방별로 서가가 꾸며졌다.

이곳에서 위탁 판매될 헌책 종류와 가격은 모두 각 헌책방 운영자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확정됐다. 시중 대형 중고서점보다 낮은 10%대의 수수료(카드‧위탁)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헌책방에 돌아간다.

주출입구를 기준으로 왼 편에는 ‘책벌레’를 형상화한 통로를 따라 ▲헌책 판매·열람공간이 있다. 오른 편에는 ▲독립출판물 열람공간 ▲명사의 기증도서 전시공간 ▲공연, 토크, 마켓 등이 열리는 아카데미 공간과 북카페가 있다.

서울책보고 공간조성

서울책보고 공간조성

독립출판물, 명사의 기증도서 1만여 권도 열람 가능

독립출판물 열람공간은 이미 절판된 도서부터 최신 도서까지 총 2,130여권의 독립출판물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는 ‘서울 유일의 독립출판물 도서관’으로 운영된다.

개인이나 소수가 기획부터 판매까지 직접하는 독립출판물 특성상 재발행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기존 도서관에서 접하기 어려워 이곳이 더욱 의미가 있다. 서울시는 독립서점들과 협업해 매년 400여 권의 책을 추가로 구입, 규모를 지속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명사의 기증도서 공간 – 한상진 심영희 교수 부부가 기증한 1만 600여권의 도서를 열람할 수 있다

명사의 기증도서 공간 – 한상진 심영희 교수 부부가 기증한 1만 600여권의 도서를 열람할 수 있다

명사의 기증도서 공간에서는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와 심영희 한양대 석좌교수 부부가 서울도서관에 기증한 여성학, 사회문제, 범죄학 등에 관한 전문도서 1만 600여 권의 도서를 만날 수 있다.

이 공간은 앞으로도 작가, 아티스트, 학자 등 다양한 명사들의 기증도서를 전시‧열람하는 공간으로 꾸며지며, 기증자의 책을 활용한 토크콘서트, 강연 같은 다양한 이벤트도 열릴 예정이다.

아카데미 공간은 ‘책’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지역주민들을 위한 지역연계 프로그램, 개인‧가족 단위 독서 프로그램이 연중 열리는 시민참여형 공간으로 활용된다.

개관기념 특별전시도 열린다. 참여 헌책방에서 위탁받은 1950년대 교과서, 초판본 및 저자 사인본 등과 책을 주제로 한 타이포, 팝업북 작품들과 헌책을 주제로 한 북큐레이션 전시 등을 만날 수 있다.

■ 서울책보고
○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오금로1(신천동14)
○ 찾아가는길
– 버스 : 잠실나루역 (하차 후 도보 약 608m) – 342, 3318, 3412, 4318, 16
– 지하철 : 2호선 – 잠실나루역 1번 출구
○ 인근주차장 : 신천유수지주차장(시) 이용(유료), 5분당 150원
○ 문의 : 02-6951-4979
○ 홈페이지 : www.seoulbookbogo.kr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