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3단계 구간 탑승객은 어디로 많이 이동했을까?

내 손안에 서울

Visit1,196 Date2019.02.13 17:20

기다리고 기다리던 9호선 연장! 9호선 3단계 개통 2018년 12월 1일 종합운동장역 이후로 총 8개의 역이 신설되었어요. 그중 석촌역과 올림픽공원역은 환승역 9호선 삼전역(송파구 잠실본동) – 9호선 석촌고분(송파구 삼전동) – 9호선/8호선 석촌(송파구 석촌동) – 9호선 송파나루(송파구 방이2동) – 9호선 한성백제(송파구 방이2동) – 9호선/5호선 올림픽공원(송파구 방이1동) – 둔촌오륜(강동구 둔촌1동) – 중앙보훈병원(강동구 둔촌2동)

9호선 3단계 직접 수혜지역 송파&강동구 이용변화 대중교통 승객수 증가 90.9만명 → 92.6만명 약 17,000명/일 증가 지하철 승객수 증가 50.5만명 → 54.2만명 약 37,000명/일 증가 버스 승객수 감수 40.4만명 →38.4만명 약 30,000명/일 감소 환승 횟수 감소 대중교통 환승횟수 약 6% 감소 (9호선 개통전 : 2018 11월 22일 목 / 9호선 개통후 : 2018년 12월 13일 목)

9호선 3단계 이용승객수 총 31,200명 이용 삼전역 – 승차 : 4,925명 /하차 : 4,817명 석촌고분역 – 승차 : 4,335명 / 하차 : 4,211명 석촌역 – 승차 : 4,976명 / 하차 : 3,640명 송파나루역 – 승차 : 3,265명 / 하차 3,255명 한성백제역 – 승차 : 2,038명 / 하차 : 1,868명 올림픽공원역 – 승차 : 4,191명 / 하차 : 5,154명 둔촌오륜역 – 승차 : 928명 / 하차 809명 중앙보훈병원역 – 승차 : 6,453명 / 하차 6,138명

9호선 3단계 개통역에서 출발해서 어디로 많이 갔을까요? 도착 행정구역(통행량 분석) 송파구 18.4% 강남구 15.7% 관악구 9.8% 서초구 7.3% 영등포구 7.3% 강동구 5.6% 강서구 4.8% 동작구 4.8% 용산구 2.1% 마포구 2.1% 중구 2% 구로구 1.7% 종로구 1.6% 도착역(통행량 분석) 9호선 봉은사 5.4% 신논현 5.3% 여의도 3.1% 언주 2.4% 선정릉 2.2% 중앙보훈병원 2.2% 노량진 2.1% 고속터미널 2.1% 삼전 1.9% 9호선 외 강남(2호선) 1.3% 선릉(2호선) 1.1% 역삼(2호선) 1.1% 고속터미널(3호선) 1% 종합운동장(2호선) 0.9% 문정(8호선) 0.8% 삼성(2호선) 0.8% 석촌(8호선) 0.7% 신사(3호선) 0.7%

9호선 3단계 개통역으로 어디에서 많이 왔을까요? 출발 행정구역(통행량 분석) 강동구 50% 송파구 46% 강동구 명일2동 9.3% 강동구 성내1동 8.0% 강동구 성내3동 7.4% 강동구 길동 4.8% 강동구 둔촌2동 4.6% 강동구 강일동 4.2% 송파구 오금동 8.5% 송파구 방이1동 7.1% 송파구 가락본동 4.4% 송파구 장지동 3.7% 송파구 가락2동 2.8% 송파구 방이2동 3.0% 이용 버스노선(통행량 분석) 간선 342번 17.4% 301번 3.7% 340번 3.7% 362번 2% 303번 1.6% 360번 1.6% 320번 1.2% 302번 1% 350번 0.9% 지선 3413번 8.7% 3220번 6.9% 3315번 6.8% 3214번 6% 3319번 4.7% 3412번 3.9% 3314번 3.9% 3313번 2% 3012번 1.8%

방이2동에서 이용하면? 환승 줄어들어 더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어요 개통 후 어느 지역을 많이 갔을까요? 도착행정구역, 개통전, 개통후, 차이 (명) 역삼1동, 725, 872, +147 잠실6동, 717, 817, +100 잠실본동, 452, 766,+314 삼성동, 288, 643, +355 성내1동, 350, 411, +61 천호1동, 377, 391, +14 석촌동, 268, 341, +73 여의동, 98, 219, +121 가까이 삼성동까지 이용객이 많이 늘어났어요! 개통전 1회 이용 120명 2회 이용 164명 3회 이용 13명 개통후 1회 이용 523명 2회 이용 115명 멀리 여의동까지 홧승횟수가 줄어들었어요! 9호선 3단계 개통 전에는 환승하여 이동하는 승객이 많았는데, 개통 후에는 1회 이용으로 여의동가지 이동하는 승객수가 많아졌어요. 더불어, 대중교통 이용 승객수도 많이 늘어났어요. 한번에 이동 28명 → 200명 환승해서 이동 65명 → 19명 2회 이상 환승 5명 → 0명

# 기다리고 기다리던 9호선 연장! 9호선 3단계 개통
2018년 12월 1일 종합운동장역 이후로 총 8개의 역이 신설되었어요.
그중 석촌역과 올림픽공원역은 환승역

9호선 삼전역(송파구 잠실본동) – 9호선 석촌고분(송파구 삼전동) – 9호선/8호선 석촌(송파구 석촌동) – 9호선 송파나루(송파구 방이2동) – 9호선 한성백제(송파구 방이2동) – 9호선/5호선 올림픽공원(송파구 방이1동) – 둔촌오륜(강동구 둔촌1동) – 중앙보훈병원(강동구 둔촌2동)

# 9호선 3단계 직접 수혜지역 송파&강동구 이용변화

대중교통 승객수 증가
90.9만명 → 92.6만명 약 17,000명/일 증가

지하철 승객수 증가
50.5만명 → 54.2만명 약 37,000명/일 증가

버스 승객수 감수
40.4만명 →38.4만명 약 30,000명/일 감소

환승 횟수 감소
대중교통 환승횟수 약 6% 감소

(9호선 개통전 : 2018 11월 22일 목 / 9호선 개통후 : 2018년 12월 13일 목)

# 9호선 3단계 이용승객수 총 31,200명 이용

삼전역 – 승차 : 4,925명 /하차 : 4,817명
석촌고분역 – 승차 : 4,335명 / 하차 : 4,211명
석촌역 – 승차 : 4,976명 / 하차 : 3,640명
송파나루역 – 승차 : 3,265명 / 하차 3,255명
한성백제역 – 승차 : 2,038명 / 하차 : 1,868명
올림픽공원역 – 승차 : 4,191명 / 하차 : 5,154명
둔촌오륜역 – 승차 : 928명 / 하차 809명
중앙보훈병원역 – 승차 : 6,453명 / 하차 6,138명

# 9호선 3단계 개통역에서 출발해서 어디로 많이 갔을까요?

도착 행정구역(통행량 분석)

송파구 18.4% 강남구 15.7% 관악구 9.8% 서초구 7.3% 영등포구 7.3% 강동구 5.6%
강서구 4.8% 동작구 4.8% 용산구 2.1% 마포구 2.1% 중구 2% 구로구 1.7% 종로구 1.6%

도착역(통행량 분석)

9호선

봉은사 5.4% 신논현 5.3% 여의도 3.1% 언주 2.4% 선정릉 2.2%
중앙보훈병원 2.2% 노량진 2.1% 고속터미널 2.1% 삼전 1.9%

9호선 외

강남(2호선) 1.3% 선릉(2호선) 1.1% 역삼(2호선) 1.1% 고속터미널(3호선) 1%
종합운동장(2호선) 0.9% 문정(8호선) 0.8% 삼성(2호선) 0.8% 석촌(8호선) 0.7% 신사(3호선) 0.7%

# 9호선 3단계 개통역으로 어디에서 많이 왔을까요?

출발 행정구역(통행량 분석) 강동구 50% 송파구 46%

강동구 명일2동 9.3% 강동구 성내1동 8.0% 강동구 성내3동 7.4%
강동구 길동 4.8% 강동구 둔촌2동 4.6% 강동구 강일동 4.2%

송파구 오금동 8.5% 송파구 방이1동 7.1% 송파구 가락본동 4.4%
송파구 장지동 3.7% 송파구 가락2동 2.8% 송파구 방이2동 3.0%

이용 버스노선(통행량 분석)

간선

342번 17.4% 301번 3.7% 340번 3.7% 362번 2% 303번 1.6%
360번 1.6% 320번 1.2% 302번 1% 350번 0.9%

지선

3413번 8.7% 3220번 6.9% 3315번 6.8% 3214번 6% 3319번 4.7%
3412번 3.9% 3314번 3.9% 3313번 2% 3012번 1.8%

# 방이2동에서 이용하면? 환승 줄어들어 더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어요

개통 후 어느 지역을 많이 갔을까요?

도착행정구역, 개통전, 개통후, 차이 (명)
역삼1동, 725, 872, +147
잠실6동, 717, 817, +100
잠실본동, 452, 766,+314
삼성동, 288, 643, +355
성내1동, 350, 411, +61
천호1동, 377, 391, +14
석촌동, 268, 341, +73
여의동, 98, 219, +121

가까이 삼성동까지 이용객이 많이 늘어났어요!

개통전
1회 이용 120명 2회 이용 164명 3회 이용 13명
개통후
1회 이용 523명 2회 이용 115명

멀리 여의동까지 홧승횟수가 줄어들었어요!

9호선 3단계 개통 전에는 환승하여 이동하는 승객이 많았는데,
개통 후에는 1회 이용으로 여의동가지 이동하는 승객수가 많아졌어요.
더불어, 대중교통 이용 승객수도 많이 늘어났어요.

한번에 이동 28명 → 200명
환승해서 이동 65명 → 19명
2회 이상 환승 5명 → 0명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