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말고 챙기세요! 출산가구 전기요금 할인 신청법

볼리 볼리

Visit772 Date2019.01.23 09:22

윤우와 반려견 바닐라 모습

윤우와 반려견 바닐라 모습

초보엄마 볼리의 DOG박육아 (5) 시간은 빠르게 흐른다

#1 바닐라의 시간은 빠르게 흐른다

지난 8월 19일, 바닐라가 세 번째 생일을 맞았다. 사람의 나이로 3살이면 이제야 언어를 깨치고 의사표현을 할 줄 아는 유아지만 개는 그렇지 않다. 보통 반려견의 나이는 사람의 나이의 7~9배로 계산된다. 사람의 나이로 환산해보면 사실 바닐라는 27살을 넘긴 20대 후반의 아가씨인 셈이다. 반려견 나이 계산기 ☞ 클릭

바닐라의 3살 생일을 축하하며 동생 윤우와 함께

바닐라의 3살 생일을 축하하며 동생 윤우와 함께

소형 반려견의 평균수명은 15년 정도다. 보통 만 8세가 되면 노령견으로 분류되어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윤우가 5살 생일이 되면 바닐라는 8살, 사람나이로 56세의 중년이 된다. 언젠가 사람의 하루가 반려견의 일주일이란 글을 본 적이 있다. 오늘 하루가 바닐라에게 일주일의 행복이 되는 셈이다. 더 행복하고 즐거운 기억을 많이 만들어 주고 싶다.

윤우의 100일 기념으로 바닐라와 함께

윤우의 100일 기념으로 바닐라와 함께

바닐라의 생일이 지나고 며칠 뒤 윤우의 백일이었다. 이번에도 집에서 케이크를 사서 조촐하게 파티를 했다. 앞으로 둘의 생일에는 함께 사진을 찍어줄 생각이다. 그 사진이 오래오래 많아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서로의 생일마다 가장 큰 생일선물이 서로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2 윤우의 성장도 빠르게 커간다

아기체육관에서 쥐기 놀이를 시작한 윤우

아기체육관에서 쥐기 놀이를 시작한 윤우

백일이 지난 윤우는 빠르게 발달하고 있다. 엎드려 상체를 불쑥 세우기도 하고 아기체육관에 걸려있는 장난감을 쥐고 잡아당긴다. 옹알이를 하면서 가끔 괴성을 지르기도 하는데 제법 그 소리가 커서 놀랄 때도 있다. 매일 조금씩 할 줄 아는 게 늘어가는 일. 그리고 그걸 지켜보며 감탄하는 일이 육아의 본질인걸까.

동물 그림책을 보는 윤우

동물 그림책을 보는 윤우

그리고 요즘 윤우는 소리에 반응을 잘 하는 시기라서 동물 울음소리가 나오는 사운드북을 보여주고 있다. 병아리 울음소리, 돼지 울음소리, 염소 울음소리 등을 들려주면 신기한 듯 책을 본다. 물론 우리집 반려견 바닐라가 짖는 소리를 윤우는 가장 좋아한다. 놀라지 않고 오히려 웃는 모습을 보니 함께 키우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밖에 나가면 유모차에서 주변을 둘러보기도 한다. 그렇게 바닐라와 윤우와 함께 집 주변을 산책하는 시간이 두 번째로 평온한 시간이 되었다.

가장 평온한 시간은 둘 다 잠들었을 때랍니다

가장 평온한 시간은 둘 다 잠들었을 때랍니다

#3 잊지 말고 챙겨둬야 할 일

지난해 여름은 너무 더워서 그리고 아기가 있어서 에어컨을 거의 켜놓고 지냈다. 아이 덕에 시원한 여름을 보낸 것 같은데 막상 전기요금 명세서를 볼 생각하니 두렵기도 했다. 다행히 출산 후 한국전력공사에 ‘출산가정 전기요금 할인’ 신청을 해두었기에 할인을 기대하며 명세서를 열어보았다.

출산가구 세대전기할인 명세표

출산가구 세대전기할인 명세표

2016년 12월 1일 이후 출생한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해당 월 전기요금의 30%(월 1만 6,000원 한도)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한전 고객센터 국번없이 123 또는 웹사이트에서 신청가능하다. 이번 달 할인금액이 1만 6,000원 인 걸로 봐서 할인 최대치를 받았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출산가정 전기요금 지원 더 알아보기 ☞ 클릭

한편 출산휴가 중인 나는 ‘출산전후 휴가급여’도 신청했다. 이는 근로기준법 제 74조에 의거해 90일의 출산 전후휴가를 주되, 출산한 여성근로자의 근로의무를 면제하고 임금상실 없이 휴식을 보장받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내가 속한 우선지원 대상기업의 경우 90일의 급여가 고용보험에서 지급되며 고용보험 웹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아이를 낳고 몸을 회복하는 동안 회사에서 많은 배려를 해주었다. 출산휴가 중 휴가급여는 국가에서도 그 시간을 인정받는 기분이 든다. 많은 워킹맘이 다시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지원이 정착되길 바란다. 출산전휴 휴가급여 신청 더 알아보기 ☞ 클릭

지난 2018년 6월 출산한 초보엄마 ‘볼리’는 남자 아기와 반려견 ‘바닐라’를 키우며 말 그대로 ‘DOG박육아’를 하고 있다. 아기와 강아지를 함께 키우며 벌어지는 고군분투 이야기를 내 손안에 서울에 한 달에 한 번(발행일 기준, 매월 셋째 주 수요일) 발행하며, 초보부모 및 반려견 가정에게 도움 되는 유용한 정보를 전할 예정이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