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도 헷갈리는 ‘임신출산 지원제도’ 한 권에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685 Date2019.01.04 16:04

부모의 손가락을 잡고 있는 신생아

서울시 금천직장맘지원센터가 사업장 ‘인사담당자를 위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을 발간했다.

이번 매뉴얼 발간은 사업장 인사담당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출산전후휴가, 육아휴직 등 임신·출산·육아기 근로자를 위한 지원제도와 활용방법을 자세하게 수록해 궁극적으로 직장맘들이 관련 제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많은 상담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금천직장맘지원센터의 상근 공인노무사 3인이 메뉴얼 제작에 참여했으며, 일‧가정양립지원 제도(▲임신기 모성보호제도 ▲출산전후휴가 ▲난임치료휴가 ▲유산․사산휴가 ▲육아휴직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등) 활용을 위한 업무 절차도를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했다.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중소기업)’ 표지(좌)와 출산전후 휴가 사용 관련 책자 내용(우)(☞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중소기업)’ 표지(좌)와 출산전후 휴가 사용 관련 책자 내용(우)(☞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또한 모든 제도 해설 시 관련 법 규정을 설명해 놓아 법적 근거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인사담당자들이 실제 문의한 상담내용을 ‘Q&A’에 담아냈다. 내용 중간에 삽입된 ‘업무처리 팁’에는 인사담당자가 업무처리를 하면서 주의해야 할 사항을 담고 있다.

특히 대기업용과 중소기업용 2종으로 제작돼 근로자 1인 이상의 사업장 어디에서든 활용할 수 있으며 사업주 지원 제도 등 사업장에 도움이 되는 내용도 담았다.

김문정 센터장은 “근로자들이 마음 편히 일·가정양립지원제도를 활용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기업 문화의 변화가 절실하다”며,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을 통해 인사담당자들이 모성보호 제도를 손쉽게 운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윤희천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은 “서울시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전문 노무사들이 상담 및 맞춤 지원하는 직장맘지원센터를 3곳 운영하고 있는 만큼 시민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금천직장맘지원센터센터가 발간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과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은 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금천직장맘지원센터 개요
○ 위치: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201호
○ 상담전화 02-852-0102 / 대표전화 02-852-0103
팩스 0505-842-0102 / 이메일 workingmom0102@gmail.com
○ 홈페이지 : http://www.gworkingmom.net
     블로그 : http://blog.naver.com/gworkingmom
     포스트 : http://post.naver.com/gworkingmom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gworkingmom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