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불이 났다면? 대피요령 몸으로 익히자!

시민기자 박찬홍

Visit165 Date2018.11.30 13:59

서울의 한 초등학교 소방훈련 모습

서울의 한 초등학교 소방훈련 모습

연일 굵직한 화재사고로 인한 소방훈련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최근에 서울 한 초등학교에서 소방서와 합동으로 소방훈련과 교육이 진행된다고 해 그 현장을 찾았다.

사전에 공지 하지 않은 상황에서 갑작스런 화재비상벨이 울렸다. 교직원으로 편성된 자위소방대는 주어진 임무에 따라 학생들의 대피를 유도하고, 초기 진압을 위한 자체 진화 작업을 실시했다.

무엇보다 갑작스런 화재 상황에서 계단으로 대피를 해야 하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각 계단에서 대피 유도를 철저히 하는 대원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입을 가리고 허리를 숙여 신속하게 운동장으로 대피한 학생들은 운동장에서 인원 파악, 대피 중 부상 여부 등을 마치 실제 상황처럼 확인했다.

소화전을 이용해 화재 진압을 하는 소방관들

소화전을 이용해 화재 진압을 하는 소방관들

그 사이 도착한 소방관들은 소방차와 교내 옥내 소화전을 이용해 화재진압을 실시했다. 이 모든 상황이 5분도 안 걸렸다.

소화기 작동방법을 배우는 학생들

소화기 작동방법을 배우는 학생들

이어 소방대장의 소방훈련의 중요성과 화재발생시 대처방법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또한 소회기를 작동하는 방법도 시연하고 학생들도 직접 작동하는 시간도 가졌다.

모든 훈련이 종료되고 소방차와 소방관들이 돌아가는 길, 학생들은 소방관들을 향해 박수를 보내고, 거수경례까지 하는 학생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위급한 상황에서 항상 최선을 다하고 헌신하는 소방관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담은 진심 어린 인사가 아니었을까.

고양시 저유소 화재 사고가 발생했을 당시 모습, 검은 연기를 서울시내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양시 저유소 화재 사고가 발생했을 당시 모습, 검은 연기를 서울시내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화재 사고와 같은 인명, 재산상에 커다란 피해를 줄 수 있는 사고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교육과 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학생들이 공부하고 꿈을 키워가는 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전이다.

오늘과 같은 훈련을 통해 실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늘 인지하고, 각종 위험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기 바란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