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승차권에도 단체할인 있다! 단체권 이용법

서울시 직원기자단·신선해(서울교통공사) 서울시 직원기자단·신선해(서울교통공사)

Visit602 Date2018.09.19 17:21

지하철 승차권을 발급받고 있는 시민들

지하철 승차권을 발급받고 있는 시민들

#초등학교 신임교사 A씨는 최근 학생들을 데리고 현장학습을 가는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다. 학생들을 데리고 지하철을 이용하려고 하는데, 반별로 20명이 넘는 학생들에게 교통카드를 준비해 오라고 하기도, 1회권을 기계에서 뽑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영수증을 받을 수 있다면 편성된 예산으로 비용 처리를 할 수도 있을 것 같아 이래저래 고민이다.

학생들 인솔에 정신이 없을 A씨에게는 한 장의 승차권을 보여주는 것만으로 다같이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고, 영수증도 받을 수 있는 단체승차권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체승차권은 ‘20인 이상’의 여객이 ‘동일한 구간과 경로’로 ‘동일한 인원’이 여행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승차권입니다. 출발역에 관계없이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아무역에서나 원하는 날짜를 지정하여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는 점, 여러 장의 표를 챙길 필요 없이 한 장의 승차권을 보여주는 것만으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 가격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등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체승차권을 이용하기 전 미리 따져봐야 할 점도 있습니다.
우선, 출발역, 도착역을 확인해야 합니다. 서울교통공사 관할 역에서는 타기관 승차권을 발행할 수 없습니다.

편도 또는 왕복 단체권 구매 시 최초 출발역이 서울교통공사 관할 역 또는 한국철도공사, 인천교통공사, 9호선 1~2단계 역이여만 가능합니다. 공항철도, 신분당선, 용인경전철, 의정부경전철 전구간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교통공사 구간인 안국역에서 출발하여 한국철도공사 구간인 춘천으로 향하는 편도·왕복 단체권은 발행할 수 있지만, 그 반대인 춘천에서 출발하여 오금으로 향하는 단체권은 서울교통공사 관할 역에서 발행할 수 없습니다.

■ 단체권 이용 가능 역

단체권 출발 가능 역 단체권 도착 가능 역
1호선(서울역~청량리)
2호선 전 구간
3호선(지축~오금)
4호선(당고개~남태령)
5~8호선 전 구간
서울교통공사 관할 역(좌동)
인천교통공사(인천 1~2호선)
한국철도공사(1호선, 3호선, 4호선, 분당선, 서해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경강선, 수인선, 우이신설선)

두 번째로 따져볼 점은 단체권을 이용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더 유리한가입니다. 단체운임은 승차구간 교통카드 운임을 기준으로 어른은 20% 할인, 청소년은 청소년 운임[(어른운임-350)×80%]의 30% 할인, 어린이는 어린이 운임[(어른운임-350)×50%]의 20% 할인한 운임에 해당인원수를 곱한 후 단수처리 한 금액으로 하며, 20인당 1인은 무임으로 합니다.

이때 할인율을 적용하여 산출된 1인 운임이 교통카드 기본운임에 미달할 때에는 기본운임(어른 1,250원, 청소년 720원, 어린이 450원 기준)을 적용합니다. 또한 만6세 미만의 유아가 단체로 여행할 경우는 어린이 요금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노원에서 대공원역까지 어른 10명, 청소년 20명, 어린이 15명(총 45명)이 단체승차권을 이용하면 운임이 얼마나 나올까요? 우선 무임인원과 유임인원을 파악합니다. 20명당 1명을 무임으로 계산할 경우, 어른 2명이 무임인원이 됩니다. 그 후 각각 할인율을 적용하여 운임을 산출하면 됩니다. 어른[1400원(1750원의 80%)×8명], 청소년[980원(1400원의 70%)×20명], 어린이[560원(700원의 80%)×15명] 각각을 계산하여 더하면 됩니다.

계산이 복잡하다고요? 서울교통공사홈페이지의 단체권 운임안내 페이지를 이용하면 쉽게 금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홈페이지 단체권운임안내 페이지에서 쉽게 요금을 계산할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홈페이지 단체권운임안내 페이지에서 쉽게 요금을 계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억할 점은 단체권은 현금 결제만 가능하다는 점, 지하철과 버스 환승은 불가하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단체권은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을까요? 서울교통공사 관할 지하철 역사를 방문하여 책임자가 인솔하는 조건으로 그 단체의 대표자가 신청하면 됩니다. 승차권 입력 사항은 승차일자, 승차구분(편도·왕복), 승하차역명, 승차인원, 대표자 주소, 성명, 전화번호이니 미리 정확히 파악하고 방문하면 좀 더 빠르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체승차권 예시, 1인 운임이 기본운임에 미달하여 기본운임이 적용되었다,

단체승차권 예시, 1인 운임이 기본운임에 미달하여 기본운임이 적용되었다,

혹시라도 이용을 취소하거나 승차일자, 출발역, 도착역, 승차인원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승차일자까지 구입한 역에 승차권을 제출하여 반환 또는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승차권에 기재된 승차일자가 경과한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운임 또한 반환하지 않습니다.

단체승차권 이용 시에는 비상(스피드)게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단체승차권 이용 시에는 비상(스피드)게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승차 당일에는 발급된 단체권을 가지고 출발역 역무실을 직접 방문하거나, 비상(스피드)게이트의 호출 버튼을 이용하여 역무원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됩니다. 역무원이 승차권의 내용을 확인한 후, 비상게이트를 열어 해당 인원이 지하철 이용하는 것을 도와줄 것입니다. 내리는 역에서도 마찬가지로 비상게이트의 호출 버튼을 이용하여 역무원에게 하차를 도와달라고 요청하고, 승차권을 제출하면 됩니다.

아이엠피터

서울시 직원기자단 ‘홍당무 기자’

앞으로 ‘홍당무 기자’가 서울시 주요 사업 및 정책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홍당무 기자’는 서울시 및 산하기관 사업담당자로서,
담당자만 알고 있기 아까운 서울시 숨은 정보를 속속들이 전해드립니다.
서울시 홍보를 당당하게 책임질 ‘홍당무 기자’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다음뉴스검색제휴 api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