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셰어링 편리하지만 가격·보상은 ‘글쎄’

행복드림 행복드림

Visit212 Date2018.08.30 10:43

카셰어링 서비스 만족도 ‘이용편리성 및 고객응대’ 높고 ‘가격 및 보상절차’는 낮아 피해구제 합의율, 그린카가 가장 높아

최근 공유경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며 자신과 가까운 위치의 차고지에서 시간 또는 분 단위로 차를 빌린 후 반납하는 카셰어링(차량공유) 서비스 이용 활발  한국 소비자원은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3개 카셰어링 업체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 등을 분석  조사개요 조사대상: 그린카, 쏘카, 카썸(가나다 순) 설문조사: 최근 1년 이내에 조사대상 업체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72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18.6.9~6.19.) *그린카 310명, 쏘카 310명, 카썸 105명(보유 차량수를 고려하여 표본 수 할당) 분석개요: 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7%p,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

소비자만족도 평균 3.53점* *5점 만점 기준 소비자만족도 ①카썸 ②그린카 ③쏘카 피해구제 합의율 그린카(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 쏘카  ‘이용편리성 및 고객응대’ 만족도 높은 반면 ‘가격 및 보상절차’ 만족도 낮아 단위: 점/5점 만점 기준 만족도 높음: 이용편리성 및 고객응대 3.67, 서비스 호감도 3.54 만족도 낮음: 가격 및 보상절차 3.40, 보유차량의 다양성 3.42″ width=”700″ height=”700″ class=”aligncenter size-full wp-image-1177155″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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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셰어링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단위 : 점/5점 만점 기준 이용편의성 및 고객응대 평균 3.67, 카썸 3.82, 그린카 3.65, 쏘카 3.64 서비스 호감도 평균 3.54, 카썸 3.58, 그린카 3.55 쏘카 3.52

카셰어링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단위 : 점/5점 만점 기준 차고지접근성 및 차량관리 평균 3.52, 카썸 3.62, 그린카 3.51, 쏘카 3.50 보유차량의 다양성 평균 3.42, 카썸 3.63, 그린카 3.39, 쏘카 3.38 가격 및 보상절차 평균 3.40, 카썸 3.59, 그린카 3.40, 쏘카 3.33

카셰어링 친환경 자동차 이용 만족도, 그린카가 상대적으로 높아 응답자 중 41.4%(300명)는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차(친환경 자동차)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친환경 자동차 이용 만족도 단위: 점/5점 만점 기준 그린카 3.87(가장 높아), 카썸 3.74, 쏘카 3.70 평균 3.78점

최근 3년간 (’15년~’17년) 3개 카셰어링 서비스 업체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139건 단위:%(건) 총 139건 쏘카 69.8(97), 그린카 30.2(42) 연도별 피해구제 현황 단위:%(건) 2015 쏘카 81.5(22), 그린카 18.5(5) 총 27건 2016 쏘카 58.7(27), 그린카 41.3(19) 총 46건 2017 쏘카 72.7(48). 그린카 27.3(18) 총 66건

소비자 피해구제 합의율*, 그린카가 상대적으로 높아 *환급, 배상, 계약해제 등 보상처리된 사건의 비율 피해구제 합의율 그린카 54.8%(상대적으로 높아), 쏘카 34.0%

# 카셰어링 서비스 만족도
‘이용편리성 및 고객응대’ 높고 ‘가격 및 보상절차’는 낮아
피해구제 합의율, 그린카가 가장 높아

# 최근 공유경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며 자신과 가까운 위치의 차고지에서
시간 또는 분 단위로 차를 빌린 후 반납하는 카셰어링(차량공유) 서비스 이용 활발

한국 소비자원은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3개 카셰어링 업체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 등을 분석

조사개요
조사대상: 그린카, 쏘카, 카썸(가나다 순)
설문조사: 최근 1년 이내에 조사대상 업체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72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18.6.9~6.19.)
*그린카 310명, 쏘카 310명, 카썸 105명(보유 차량수를 고려하여 표본 수 할당)
분석개요: 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7%p,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평균 적용

# 소비자만족도 평균 3.53점*
*5점 만점 기준
소비자만족도
①카썸 ②그린카 ③쏘카
피해구제 합의율
그린카(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 쏘카

‘이용편리성 및 고객응대’ 만족도 높은 반면 ‘가격 및 보상절차’ 만족도 낮아
단위: 점/5점 만점 기준
만족도 높음: 이용편리성 및 고객응대 3.67, 서비스 호감도 3.54
만족도 낮음: 가격 및 보상절차 3.40, 보유차량의 다양성 3.42

# 카셰어링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단위 : 점/5점 만점 기준
종합만족도
평균 3.53, 카썸 3.62, 그린카 3.53, 쏘카 3.49

# 카셰어링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단위 : 점/5점 만점 기준
이용편의성 및 고객응대
평균 3.67, 카썸 3.82, 그린카 3.65, 쏘카 3.64
서비스 호감도
평균 3.54, 카썸 3.58, 그린카 3.55 쏘카 3.52

# 카셰어링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단위 : 점/5점 만점 기준
차고지접근성 및 차량관리
평균 3.52, 카썸 3.62, 그린카 3.51, 쏘카 3.50
보유차량의 다양성
평균 3.42, 카썸 3.63, 그린카 3.39, 쏘카 3.38
가격 및 보상절차
평균 3.40, 카썸 3.59, 그린카 3.40, 쏘카 3.33

# 카셰어링 친환경 자동차 이용 만족도, 그린카가 상대적으로 높아
응답자 중 41.4%(300명)는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차(친환경 자동차)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친환경 자동차 이용 만족도
단위: 점/5점 만점 기준
그린카 3.87(가장 높아), 카썸 3.74, 쏘카 3.70 평균 3.78점

# 최근 3년간 (’15년~’17년) 3개 카셰어링 서비스 업체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139건
단위:%(건)
총 139건 쏘카 69.8(97), 그린카 30.2(42)
연도별 피해구제 현황
단위:%(건)
2015 쏘카 81.5(22), 그린카 18.5(5) 총 27건
2016 쏘카 58.7(27), 그린카 41.3(19) 총 46건
2017 쏘카 72.7(48). 그린카 27.3(18) 총 66건

# 소비자 피해구제 합의율*, 그린카가 상대적으로 높아
*환급, 배상, 계약해제 등 보상처리된 사건의 비율
피해구제 합의율
그린카 54.8%(상대적으로 높아), 쏘카 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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