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1000명 서울광장서 ‘강강서울래’로 하나 된다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538 Date2018.08.27 17:15

2018 서울마을주간(좌), 마을주간기념식(우) 포스터

2018 서울마을주간(좌), 마을주간기념식(우) 포스터

서울시는 한 해 동안의 마을공동체 활동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오는 9월 6일부터 12일까지를 ‘2018 서울마을주간’으로 정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마을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는 마을주간 행사에 앞서 9월 5일 서울광장에서 ‘마을을 즐겁게, 자치를 새롭게’라는 주제로 기념행사를 갖는다. 주요행사는 ▴빅런치&주민공연 ▴서울마을상, 서울공동체상 수여 ▴마을과 자치 선포식 ▴강강서울래 등으로 구성된다.

서울시민 1,000여명 모여 ‘빅런치’, ‘강강서울래’ 돌며 마을주간 알리기

‘빅런치’는 시민 1,000여명이 서울광장에 모여 밥을 나누어 먹으면서 이웃과 만나 교류하기 위해 만들어진 행사다. 빅런치 행사는 5일 12시부터 시작되며, 간단한 도시락만 준비하면 서울시민 누구나 사전 신청 없이 참여할 수 있다. 서울시는 빅런치에 참여하는 시민에게 서울광장에 앉아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재활용 돗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점심을 먹는 동안 마을에서 활동하는 주민들의 공연도 볼 수 있다. 서정적인 기타 연주와 연극 공연, 아일랜드 휘슬연주, 멜로디언 합주, 국악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이어 ‘제2회 서울특별시 마을상 시상식’과 마을과 자치가 하나임을 알리는 ‘마을과 자치 선포식’도 개최된다. 선포식 이후 참석한 시민이 손에 손을 잡고 ‘서울’이라는 지붕 아래 함께 모인 공동체라는 의미에서 ‘강강서울래’를 돈다.

이외에도 시민들이 마을공동체의 의미를 체험할 수 있도록 체험부스가 마련된다. 라디오체험, 목공예체험, 비전력자전거 솜사탕 만들기, 공동체놀이(물풍선놀이, 전래놀이, 뱀주사위게임 등), 호박 브로치 만들기, 친환경 가방염색 등 시민 누구나 체험해 볼 수 있다.

마을 현장의 고민과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이슈 포럼’ 두 차례 열려

또한 마을주간에는 마을공동체 회복과 마을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 등에 대해 토론하는 이슈 포럼도 진행된다.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9월 7일 서울혁신파크에서 25개 자치구 마을넷 대표들과 함께 ‘지금 마을은 무엇을 고민하는가?’라는 주제로 마을 현장의 고민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한다.

9월 11일 명동 커뮤니티 하우스에서는 ‘마을이 여는 시민 주권 시대’라는 주제에 대해 마을 현장 활동가를 중심으로 시민 결정권 강화를 위한 제도 변화와 시민 삶의 변화 방안을 고민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마을주간부터 연말까지 25개 자치구별 다양한 마을행사 열려

이번 마을주간 행사에는 중구, 용산구 등 9개 자치구도 참여해 마을행사를 진행한다. 아울러 연말까지 25개구에서는 마을공동체 활동성과를 주민과 함께 나누는 마을축제, 에코장터, 마을포럼 등 다양한 행사가 자치구 곳곳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 마을주간 기간에 열리는 자치구 행사 현황

구분 행사명 구성 및 내용 구성 및 내용
중구 마을공동체박람회 9/8, 11:00~
(다산어린이공원)
주민과 함께 문화공연, 마을공동체 프로그램 체험 부스 운영
용산구 용산마을한마당 9/7, 10:00~
(아트홀 소극장 가람)
마을 강의, 마을 포럼, 체험부스 운영
성동구 성동마을탐방 9/4, 10:00~ 성동공유센터, 옥수동다락, 마을활력소 등 공동체공간 탐방
광진구 뛰.놀.자 한가위축제 9/8, 15:00~
(서울동의초등학교)
주민공연, 공동체놀이, 먹거리 등 아차산 마을 잔치
서대문구 마을사업지기
네트워크 파티
9/8, 17:00~ 마을사업지기 간 상호학습 및 사례공유
마포구 통통 튀는 마포마을,
통돼지 잡는 날
9/7, 19:00~
(노을공원캠핑장)
주민과 마을활동가 간 식사, ‘마음을 열어라’ 포럼
강서구 게릴라 마을밥상 9/6, 10:00~
(강서평생학습관)
마을밥상에서 만든 음식 배부 및 사업 홍보
금천구 마을공동체 난장파티 9/5, 19:00~ 리모델링을 앞둔 마을센터 벽면에 마을공동체 생각 나눔
마을초대석 9/12, 19:00~
(금천구청 대강당)
알쓸신잡 김영하 작가의 마을살이 이야기 강의
강동구 ‘우리가 마을이다’ 사람숲에서 놀자! 9/7, 14:00~
(강동구청 잔디광장)
전시, 체험부스, 공연, 보이는 라디오, 마을밥차 운영
마을 통-통 토크콘서트 9/10, 10:00~
(강동구청 제2청사)
공연과 토크가 어우러진 생생한 이야기 나눔

마을주간 및 25개 자치구 마을행사의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서울시청 홈페이지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지역공동체담당관 2133-6333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