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아가씨’ 금지곡 시절, 세운상가 ‘빽판’의 추억

내 손안에 서울

Visit2,368 Date2018.08.24 16:30

1968년 세운상가 모습(서울역사박물관 소장)

1968년 세운상가 모습(서울역사박물관 소장)

음반수입이 전무했던 1960년대, 서구의 팝송 LP를 구하려면 세운상가로 가면 됐습니다. 그 시절 세운상가 일대에서 볼 수 있었던 라디오 음악방송 앨범부터 금지곡이었던 가수 이미자의 ‘동백아가씨’ 앨범을 비롯, 각종 빨간 책과 비디오, 게임 카피판까지 볼 수 있는 특별한 전시가 청계천박물관에서 열립니다. 대중문화가 꿈틀대던 세운상가에서의 추억, 이번 전시와 함께 그때 그 시절을 떠올려보면 어떨까요.

청계천박물관은 1960~80년대 청계천 세운상가를 중심으로 성행했던 추억의 빽판, 빨간책, 전자오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특별기획전 <메이드 인 청계천 : 대중문화 ‘빽판’의 시대>를 개최한다. 청계천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8월 24일부터 11월 11일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대중문화 ‘빽판’의 시대

대중문화 ‘빽판’의 시대

전시회에선 라디오 전성시대였던 1960년대에 유명 DJ들이 이름을 걸고 음악방송에서 나온 음반을 편집해 만든 ‘라디오방송 빽판’을 볼 수 있다. 빨간 비디오가 유통됐던 세운상가를 상징적으로 연출한 ‘빨간 방’을 통해 세운상가 인근에서 유통했던 잡지들도 전시했다. 추억의 오락실 게임인 너구리와 갤러그도 체험할 수 있다.

‘빽판’으로 불리던 불법 복제품들은 특히 LP판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졌다. 빽판이란 이름은 은밀히 뒤에서 제작되었기 때문에 ‘Back’에서 기인했다는 설과 복제판을 흰색종이로 포장해 ‘백白색 포장’에서 나왔다는 설이 있다.

청계박물관은 “한 때 세운상가 주변을 찾는 다는 것은 대중문화를 찾는 것이란 의미가 있었다”며 “전시회를 통해 대중문화의 언더그라운드 청계천이 서울에서 대중과 대중문화에 끼친 영향을 시민들이 느낄 수 있도록 보여주고자 한다”고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세운상가 건설모습

세운상가 건설모습

청계천 3, 4가와 세운상가

청계천 3, 4가는 해방 직전, 공습 시 화재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일제에 의해 소개공지(疏開空地), 즉 ‘아무 것도 없는 빈 터’로 만들어졌다. 해방 이후 자연스럽게 이곳에 월남민이나 무작정 상경한 무거주자들이 자리를 잡게 되어 일종의 ‘빈민굴’이 형성되었다.

가장 큰 변화는 김현옥 시장 시절에 이뤄졌다. 도심의 유곽지역을 정비하고 판자촌을 정리한 자리에 세운상가를 건립했다. 당대 랜드마크 세운상가는 최초의 주상복합건물로 1970년대 중반까지의 큰 인기를 구가했으나 백화점과 강남아파트, 용산전자상가에 밀려 약 8년간의 짧은 전성기를 뒤로하고 몰락한다.

이미자 일본어 동백아가씨가 수록된 빽판 ‘리듬파레이드 25집’

이미자 일본어 동백아가씨가 수록된 빽판 ‘리듬파레이드 25집’

해적판 연대기

우리나라의 해적판은 1950년대부터 만들어 졌으며 80년대 최전성기를 맞이한다.

1960년대는 음반의 수입이 전무 했던 시대로, 저작권에 대한 개념조차 없었다. 외국가수 음반은 모두 빽판이었다. 미8군이나 중고음반(유통 업자) 등을 통해 입수한 원판을 한국인의 정서에 맞게 선곡해 제작한 편집음반들이 해적판 시장의 최대 히트 상품으로 각광받았다.

1970년대 들어 경제발전을 바탕으로 라디오와 TV가 보급되며 한국대중음악의 번영기를 구가한다. 저렴한 가격과 심의 및 검열을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적판이 성행했다. 해적판을 통해 서구의 음악을 향유한 청소년들이 음악인으로 성장해갔다.

1980년대는 카세트테이프가 생산되기 시작하면서 소규모로 제작된 해적판들이 전국적으로 범람한 시기이다. 길거리의 해적판 판매원들이 가요를 선곡하여 판매하는 길보드가 탄생하고, 해적판에 대한 정부의 단속과 법적 처벌이 강화되어 해적판 생산이 위축됐다.

이미자의 동백아가씨 일본싱글앨범

이미자의 동백아가씨 일본싱글앨범

신성일, 엄앵란 주연의 영화 ‘동백아가씨’의 주제곡이었던 이미자의 ‘동백아가씨’는 돌풍을 일으켰지만 금지곡이 됐다. 이 노래는 1966년 현해탄을 건너 일본에서 싱글로 발매됐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미자의 일본어 동백아가씨가 수록된 빽판 ‘리듬파레이드25집’을 선보인다. 재킷의 뒷면에는 ‘이미자 히바리고도마도리 유행가집’이라는 조악한 등사지의 가사집도 붙어있다.

당시 세운상가의 음란물 유통과 소비 과정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전시공간 ‘빨간방’

당시 세운상가의 음란물 유통과 소비 과정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전시공간 ‘빨간방’

빨간 방… 뭐 좋은 거 보여 줄까?

세운상가 주변은 누군가에게는 볼 빨간 기억으로 남아 있는 장소다. 플레이 보이, 허슬러, 각종 복제된 비디오와 빨간 만화들이 은밀하게 거래된 곳이다. 특히 어린 시절 치기어린 호기심에 큰 맘 먹고 구입한 비디오에서 전국노래 자랑이 엉뚱하게 튀어나와 당황했던 그 시절로 돌아 가본다.

전시에 등장하는 ‘빨간 방’은 당시 세운상가의 음란물 유통과 소비 과정을 극적으로 연출하기 위해 기획, 제작되었다. 음란물을 주로 취급했던 가게들은 셔터를 완전히 닫지 않는 것으로 자신들의 ‘상품’을 은밀히 암시했고, 그 ‘사인’을 아는 사람들은 신세계에 입장할 수 있었다.

빨간 비디오테이프를 구입하고, 집에 와 몰래 시청하기 까지는 많은 난관이 있었다. 구입하는 과정에서 만나는 낯선 아저씨의 ‘뭐 좋은 거 보여줄까’라는 은밀한 호객과, 집에 돌아와 부모님이 오시기전까지의 긴박한 순간을 모두 무너트리는 송해 아저씨의 ‘전국~ 노래자랑~’은 빨강 방을 관통하며 명랑하게 울려 퍼진다.

1981년 서울시 불량음반 단속

1981년 서울시 불량음반 단속

풍기문란과 단속, 규제 그리고 청소년 보호

1960년대까지만 해도 아직 ‘대중’에 대한 인식은 크지 않았다. 대중문화가 존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대중의 문화를 ‘문화’라는 용어를 부여하면서까지 인식하지는 못했다.

1970,80년대 들어서 경제발전과 대중문화에 대해 인식의 전환이 있을 때마다 정권의 혹독한 탄압과 검열이 뒤따랐다. 이 시기 국가의 규제와 통제 정책은 상상을 초월해서 방송, 영화, 만화, 대중가요 등 여러 영역에서 행해진 강제적 탄압은 광범위한 영역에서 집요하게 행해졌다.

1970년대 민주화운동이 거세게 일어나자 탄압하기 위한 조치로 긴급조치 제9호가 시행되었다. 학생․노동운동 등을 봉쇄하는 장치였지만 표면적으로는 “건전한 문화예술활동을 계속지원하고 사회기강을 해치고 국민정신을 좀먹는 저속하고 퇴폐적인 일부 대중예술을 과감히 정화하여, 건전한 국민정신과 사회기풍을 진작한다”고 피력하였다.

긴급조치 제9호가 시행되면서 ‘무더기’로 금지곡이 양산됐다. 풍기문란의 단속 명분은 대중문화를 위축시켰지만 거꾸로 더 음성적인 시장을 탄탄하게 만들었다. 금지음반은 빽판으로 제작됐고 불량도서는 청계천에서 더 은밀히 거래됐다.

세운상가만 단속하면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세운상가 일대는 음란물의 유통에 있어 중추적인 공간이었다. 단속은 1950·60년대 미성년자보호법, 외국 간행물수입배포와 같은 불량서적 단속에서 시작됐다.

아케이드게임 너구리 기판

아케이드게임 너구리 기판

게임의 전설 : 전자오락

일본의 비디오게임이나 오락실용 기판을 카피해 수출하며, 국내 전자시장의 한 축을 담당했었던 곳 역시 세운상가였다. 보통 게임을 카피하여 원판의 1/4도 안 되는 싼 값에 공급했다. 1990년대까지도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기에 별다른 단속도 없었다. 오락실에서 이용했던 대부분의 아케이드 게임 기판은 세운상가에서 만든 복제 기판들이었다.

일본 세이부社에서 제작, 1982년 시그마社에서 발매한 ‘너구리’의 원제는 ‘PONPOKO’로 너구리가 배를 두드리는 의성어의 일본어다. 특히 ‘너구리’는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에서 유독 인기가 높았다. 전시장에 연출된 오락실에서 너구리, 갤러그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

전시 관람 시간은 평일, 토·일·공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11월부터 토·일·공휴일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문의 : 청계천박물관 02-2286-3410 청계천박물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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