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삶을 바꾸는 공간 ‘서울혁신파크’ 탐방기

시민기자 문청야 시민기자 문청야

Visit393 Date2018.04.17 16:49

상상청 2층 글로벌코워킹존

상상청 2층 글로벌코워킹존

기자는 1년 전에 혁신파크 세마창고에서 사진 전시회에 참여한 적이 있다. 그때의 인연으로 혁신파크는 익숙한 곳이 됐다.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린 4월 6일 서울혁신파크 1단지가 오픈했다 해서 다녀왔다.

공원에 들어서니 벚꽃이 절정을 이루었다. 조금 특별한 놀이터에는 골대가 여럿 달린 농구대가 보였다. 놀이터도 기존 사고의 틀을 깨고 색다르게 만들어 놓았다. 시민 누구나 책을 읽고, 배우고, 놀이하고, 작업하는 공간이 바로 혁신파크인 듯하다.

창의공간 내 4개동 상상청, 연수동, 공유동, 연결동이 오픈한 날, 기자는 오픈 주간행사로 펼쳐지는 1단지 투어 프로그램을 통해 둘러보았다. 서울혁신파크 1단지는 (구)질병관리본부 시절, 실험동으로 쓰이던 곳으로 지금은 혁신가들의 프로젝트 수행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오픈스케이스

오픈스페이스

연수동은 혁신가를 위한 레지던시, 상상청은 대담하고 자유로운 사회혁신 실험실, 연결동은 혁신가와 시민의 플레이그라운드, 공유동은 중간지원조직과 다목적 공유공간으로 쓰인다.

상상청 2층에서 내려다본 전시체험공간

상상청 2층에서 내려다본 전시체험공간

투어 프로그램에서는 주로 상상청을 둘러보았다. 상상청에는 전시체험공간과 회의실, 열린무대 등이 있었다. 특히 5층의 사회혁신프로젝트존은 빔과 스크린이 있고, 가변형 음향과 프로젝트가 있어 회의도 하고 강의도 할 수 있다.

연결동 앞 느티나무

연결동 앞 느티나무

연결동 2층 느티나무홀 앞에는 키가 큰 느티나무가 있는데 추정나이가 300년 정도로 보고 있다. 연결동에서는 결혼식 등의 행사가 이루어지도록 탁 트인 공간이다.

서울혁신파크 1단지 오픈기념 전시 ‘혁신의 연금술’

서울혁신파크 1단지 오픈기념 전시 ‘혁신의 연금술’

상상청 1층에서는 서울혁신파크 1단지 개관전이 진행 중이다. 개관전 ‘혁신의 연금술’은 서울혁신파크라는 무대에 모인 다양한 사람들의 다채로운 움직임을 통해 이 시대 ‘혁신’의 가치를 다시금 되짚어 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더듬어 보는 전시이다.

서울혁신파크 1단지는 일상의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혁신가들의 프로젝트 수행 공간이다. 혁신가는 365일 시민의 삶을 바꾸는 대담하고 자유로운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시민은 이전에 경험할 수 없었던 재미있고 창의적인 사회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잠재적 혁신가로 성장한다.

물고기 가든

물고기 가든

서울혁신파크 1단지를 둘러보고 나오면서 다른 건물들을 구경하다 보니 물고기 가든이 보였다. 물고기와 식물이 공생하는 작은 생태계였다.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은 서로 공생하면서 살아간다. 물리적인 질병을 치료하던 공간에서, 사회적-심리적 절병을 치료하는 곳으로 바뀐 서울혁신파크.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들을 위한 지원은 물론 시민들의 고정관념을 깨는 자유로운 활동공간이 되길 기대해 본다.

■ 서울혁신파크
○위치 :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교통 : 3호선, 6호선 불광역 2번 출구 도보로 7분
○홈페이지 : 서울혁신파크
○문의 : 서울혁신파크 02-389-7512~3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