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살아도 ‘임대주택’ 입주할 수 있어요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13,297 Date2018.01.17 18:20

서울 전경

1~2인가구를 위한 임대주택도 있습니다. 서울시는 다자녀 가구나 국가유공자 등에게 임대주택 입주에 대해 혜택을 제공하는 것 뿐 아니라 최근 늘어나는 1~2인 가구 수요도 감안한 주택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생활주택을 공급하는 민간사업자와 저렴한 비용으로 서울에 거주하기를 희망하는 1~2인 가구라면 서울시 ‘맞춤형 주택’ 사업을 주목해주세요.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올해 1~2인 가구의 주거난 해소를 위해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의 일환으로 민간에서 건설하는 도시형생활주택(공공원룸) 800호를 매입해 공급할 계획이다. 2017년도보다 200호 늘어난 규모다.

올해 공급되는 800호 중 1차분인 400호를 1월 16일부터 2월 23일까지 매입·접수한다.

특히 자치구와 연계해 지역 특성과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주택은 우선 매입하여 공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자치구 수요조사를 통해 특성에 맞는 ‘수요자 맞춤형 주택’을 매입하고, 자치구에서는 홀몸어르신·청년근로자·신혼부부 등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입주자를 추천한다.

주거취약 계층을 우선공급대상으로 하되, 지역적 특성 및 수요 등을 고려하여 특별공급대상자를 선정하는 등 수요자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임대주택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금번 매입하는 1차분 400호는 세대별 주거전용면적이 50m² 이하의 도시형생활주택으로 동별 일괄매입을 원칙으로 하되, 세대별·층별 매입도 신청가능하다. (26m²이상~40㎡미만 우선 매입)

다만 관련법에 따라 개발이 예정된 곳의 주택이나 지하 혹은 반지하세대, 주변에 집단화된 위락시설 및 기피시설이 있는 지역, 저지대나 상습침수지역의 주택, 건축물 현황도와 일치하지 않는 주택 등은 매입 대상에서 제외된다.

■ 자치구 연계·협업 맞춤형 임대주택 수요 현황
자치구 연계·협업 맞춤형 임대주택 수요 현황

자치구 유형 세대수 비 고
양천구 (예비)신혼부부 20 목동, 신정동
은평구 홀몸어르신 15 신사동, 갈현동, 구산동
관악구 청년 30 서림동, 대학동 선호
금천구 홀몸어르신 1개동 가산동, 독산2동, 시흥3·4동 제외
도봉구 문화예술인 10 쌍문1·3·4동
동작구 청년 20 역주변 및 대학가
신혼부부 30  
모자안심 30  
홀몸어르신 30  
서대문구 도전숙 50 신촌동, 연희동, 북아현동 인근
독립·민주유공자  
강북구 예술인 우이동, 4·19거리 일대
신혼부부  
도전숙  
강동구 신혼부부 30  

매입 심의 시 건축사, 감정평가사와 같은 외부전문가를 참여토록 하고, 건축주요 공종마다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품질점검반을 운영하여 서민의 주거안정을 도모할 예정이다.

매입가격은 ‘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에 의거, 감정평가업자 2인이 감정한 감정평가금액을 산술평균해 산정한다.

시는 사업시행자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매매이행 약정 체결 후 골조완료시 1차 감정평가금액의 50%, 사용승인시 1차 감정평가금액의 20%를 약정금으로 지급한다.

잔금은 소유권 이전 이후 최종 감정 결과에 따라 잔여분을 정산․지급해 지역 내 소규모사업자들의 사업 의지를 북돋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매입신청은 1월 16일부터 2월 23일까지 서울주택도시공사에 매입 신청서를 접수하면 되며, 건축 설계(안)에 대한 전문적인 확인 등이 필요함을 감안해 직접 방문접수만 가능하다.

■ 매입신청 접수처
서울시 강남구 개포로 621 서울주택도시공사 매입주택부(9층)

매입여부 결정은 매입심의위원회에서 매입기준, 기반시설 및 교통․생활편의성 등 입지여건, 주택품질, 임대가능성, 서울시 적정주거 기준 면적(17㎡, 31㎡)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된다.

매입이 결정된 주택은 건축진행 상황에 따라 서울주택도시공사와 매매이행 약정(이행협약) 또는 매매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서울시가 공급하는 도시형생활주택(공공원룸)은 최근의 사회추세 변화에 따른 1~2인 가구 구조에 걸맞은 유용한 임대주택” 이라며, “특히 자치구와 협업을 통해 추진되는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의 경우 자치구에서 직접 세부 입주자 기준을 정하여 뽑고 관리하기 때문에 임대주택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뿐만 아니라 공급·관리 효율화에도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문의 : 서울주택도시공사 콜센터 1600-3456 / 3410-7403, 7412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