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명소 익선동에 문 연 ‘우리소리도서관’

시민기자 조시승 시민기자 조시승

Visit1,251 Date2018.01.04 10:13

우리소리 도서관 5층 국악감상실. 원하는 곡을 선택한 후 이어폰으로 연결하거나 태블릿을 이용해 들어 볼 수 있다 ⓒ조시승

우리소리 도서관 5층 국악감상실. 원하는 곡을 선택한 후 이어폰으로 연결하거나 태블릿을 이용해 들어 볼 수 있다

우리소리도서관-지도에서 보기

서울 종로구 국악로에 국악특화도서관인 ‘우리소리도서관’이 지난 12월 14일 개관하였다기에 최근 다녀왔다.

창덕궁 정문과 종로3가 사이에 위치한 익선동은 국악명소다. 이곳은 조선성악연구회, 왕립음악기관의 후신인 이왕직아악부, 국립국악원 등이 자리했던 곳이다. 국악예술학교 등 국악과 관련된 단체와 기관들이 활동기반을 닦은 곳으로 돈화문국악당, 사단법인 한국국악협회, 국악기 상가 등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지금도 국악 명인, 명창들의 자택과 전수소, 국악기 판매점 등이 이 일대에 집성촌을 이루고 있어 ‘국악로’로 불리우며 우리소리의 산 역사이기도 하다.

우리소리도서관은 종로1·2·3·4가동 주민센터 건물 내 4~5층에 문을 열었다. 종로탑골공원 옆에 있던 기존 비좁고 노후한 주민센터를 최근 이곳 국악로에 새로 건립하면서 함께 조성한 것. 동주민센터는 연면적 1981㎡ 크기에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다.

우리소리 음원을 검색해 보고 있는 시민 ⓒ조시승

우리소리 음원을 검색해 보고 있는 시민

도서관은 지난달 개관하기까지 관련기관인 한국국악협회, 국악방송, 국립무형유산원, 국악음반박물관 등에서 자료를 기증받고, 전문가들 자문을 통해 국악의 대중화를 위한 음원감상시스템을 구축하였다. 4층에는 국악과 관련된 전시실과 프로그램 운영실이 , 5층에는 국악감상실과 국악 관련 도서를 읽을 수 있는 열람실이 각각 위치한다. 도서관 옥상에는 야외공영장이 있어 향후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5층 국악감상실에서는 우리소리 관련한 음원검색과 CD, LP자료를 감상할 수도 있고 희귀음반을 실물과 함께 볼 수 있다. 태블릿을 대여해 국악을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어 직접 이용해 보니 쉽고 편했다. 관련 도서를 살펴볼 수 있는 열람실은 장서 2,500권을 소장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40%가 국악 관련 서적이다. 국악 관련 서적뿐 아니라 역사와 자연 관련 도서도 소장돼 있다.

마침 영화 <서편제>를 슬프고 아름답게 본 것이 기억나서 서편제에 대한 소리역사를 알아보기로 했다. 섬진강을 기준으로 동·서편제로 나뉜다는 것도 관련 도서를 통해 알았다. 동편제에 대한 자료는 많았으나 서편제에 대한 자료는 별로 없어서 사서의 도움을 받아 그 차이점을 알 수 있었다. 동편제가 남성처럼 뱃속에서 우러나는 씩씩한 가락의 창법을 구사하는 것이라면, 서편제는 여성같이 애절하고 슬픈 가락에 발성과 기교를 중시하여 부드럽고 세련된 장단을 구사하는 창법이라고 한다.

명인 명창 소개 및 그들이 사용하던 악기 전시물 ⓒ조시승

명인 명창 소개 및 그들이 사용하던 악기 전시물

4층에는 국악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 볼 수 있는 ‘국악로와 우리소리 도서관’과 프로그램실이 자리하고 있다. ‘국악로와 우리소리 도서관’에서는 국악계의 명인·명창들과 국악 관련 단체·기관들이 집중되어 있는 우리소리 중심지, 국악로의 현재와 과거를 돌아보면서 이곳에 자리잡은 우리소리도서관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다. 프로그램실에선 국악 관련 교육 및 강연이 이루어진다.

도서관 옥상에는 야외공연장도 있다. 국악과 관련된 공연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지역주민 문화누림공간으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무대와 관중석인 계단이 잘 설계되어 있다. 도서관 주변 국악로를 바탕으로 한 전시와 옥상야외공연도 열어 주민에게 우리문화 향유와 우리민족 애환을 청취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조상들은 일제강점기에도 우리문화, 우리음악을 지켜냈다. 우리 선조들의 결연한 의지가 없었다면 우리소리는 점차 잊혀져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우리소리 도서관’을 찾아 우리민족 삶의 희로애락을 담은 우리소리를 들으며 그 뿌리와 내력을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 자녀도 동반한다면 세대를 넘나드는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소장된 6,300여곡의 국악음원을 태블릿 PC 대여 서비스로도 감상할 수 있다(좌), 우리소리 도서관 옥상 야외공연장(우) ⓒ조시승

소장된 6,300여곡의 국악음원을 태블릿 PC 대여 서비스로도 감상할 수 있다(좌), 우리소리 도서관 옥상 야외공연장(우)

■ 우리소리 도서관 안내
○ 위치 :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30길
○ 47교통 : 지하철 1·3·5호선 종로3가역 6번출구에서 도보 5분
○ 시간 : 월~토요일 오전 10시 ~ 오후 7시, 매주 일요일 및 법정 공휴일 휴관
○ 문의 : 070-4550-5015~6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