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의 눈④] SNS에서 사랑받은 ‘2017년 서울 사계절 축제’

서울시X메조미디어 서울시X메조미디어

Visit1,188 Date2017.12.21 18:01

겨울축제 1만35건  청계천빛초롱축제: 겨울엔 소원을 이뤄주는 빛이 있다  메조미디어가 소셜데이터분석솔루션 ‘TIBUZZ’를 활용해 서울의 축제를 언급한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사계절 가운데 겨울축제로는 ‘빛초롱축제’가 5,716회로 단연 인기였다. 이어 크리스마스마켓이 2위, 3위, 5위를 차지했다. 겨울을 앞두고 실시된 김장문화제(524회)도 4위를 차지했다.  #서울시 연말 트리스팟  서울의 예쁜 트리를 보며 특별하고 로맨틱한 크리스마 연말 보내세요! 서울 크리스마스 트리들이 최근 SNS를 달구고 있다. 트리마다 사람들이 태그하는 단어가 다른 점도 흥미롭다.  1위는 ‘별마당도서관골드트리(286회)’로 #예쁘다 #반짝거리다 등 태그가 매칭됐다. 2위는 서울광장트리(157회)로 #따뜻하다는 태그가 주를 이뤘다. 이어 3위 롯데월드타워트리(153회)는 #즐겁다, 4위 롯데월드산타트리(152회)는 #특별하다 #빛나다, #신세계명동본점LED트리(138회)sms #들뜨다 #로맨틱하다 등이 함께 했다.  ※편집자주: 트리명소 업글글수와 태그 언글글수 차이는 단어와 실제 장소 사진 매칭 차이에 의한 것임. 태그는 실제 장소를 기준으로 산출.  가을축제 2만8,400건  서울 세계 불꽃축제 :동영상/하이라이트까지 봐줘야 불꽃축제를 제대로 본 것  가을은 축제가 가장 풍성한 시기이자, SNS 공유도 활발한 시기였다. 사계절 가운데 가장 많은 업로드수를 기록했다. 1위는 총 1만1,946회를 기록한 불꽃축제였고, 이어 2위 밤도깨비 야시장도 1만967회로 막상막하였다. 올해 처음 개최된 도시건축비엔날레(2,350회)가 3위를 차지했다. 이어 한성백제문화제(1,080회), 억새축제(987회) 등 순이었다.  불꽃축제와 관련해 인기태그는 #명당, #야경 #하늘 #화려하다 #동영상 #인파 #하이라이트였다.  여름축제 1만3,314건  밤도깨비야시장: 무더운 여름엔 시원한 한강의 야시장으로  청계천, 여의도, 동대문 등에서 주말 밤에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로 ‘밤도깨비야시장’이 여름 축제·이벤트 키워드 1위를 차지했다. 어느새 사람들에게 주말 나들이 코스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 태그로는 밤도깨비야시장이 서는 지역명과 함께 #푸드트럭, #맥주, #시원하다 등이 인기였다.  봄축제 2만7,477건  여의도 벚꽃축제: 만개한 벚꽃이 알려주는 봄소식  봄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인기를 키워드는 차례대로 1위 벚꽃축제(2만234회), 2위 밤도깨비(4,524), 3위 서울연극제(1,585회), 4위 서울로 가족걷기(1,134회) 등이 인기를 끌었다. 함께 매칭된 태그는 #만개 #날씨 #자전거 #치맥, #나들이/피크닉이었다.
`서울시민의눈(SNS)④편`은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기업 ‘메조미디어’와 협업해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17년 사계절 축제·이벤트 트렌드’를 정리했습니다. 봄·여름·가을·겨울 계절별로 시민들은 서울에서 어떤 축제를 많이 즐겼을까요? 그리고 겨울을 맞아 요즘엔 어떤 축제들이 SNS에서 화제일까요?

겨울축제 1만35건

청계천빛초롱축제: 겨울엔 소원을 이뤄주는 빛이 있다

메조미디어가 소셜데이터분석솔루션 ‘TIBUZZ’를 활용해 서울의 축제를 언급한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사계절 가운데 겨울축제로는 ‘빛초롱축제’가 5,716회로 단연 인기였다. 이어 크리스마스마켓이 2위, 3위, 5위를 차지했다. 겨울을 앞두고 실시된 김장문화제(524회)도 4위를 차지했다.

#서울시 연말 트리스팟

서울의 예쁜 트리를 보며 특별하고 로맨틱한 크리스마 연말 보내세요!
서울 크리스마스 트리들이 최근 SNS를 달구고 있다. 트리마다 사람들이 태그하는 단어가 다른 점도 흥미롭다.

1위는 ‘별마당도서관골드트리(286회)’로 #예쁘다 #반짝거리다 등 태그가 매칭됐다. 2위는 서울광장트리(157회)로 #따뜻하다는 태그가 주를 이뤘다. 이어 3위 롯데월드타워트리(153회)는 #즐겁다, 4위 롯데월드산타트리(152회)는 #특별하다 #빛나다, #신세계명동본점LED트리(138회)sms #들뜨다 #로맨틱하다 등이 함께 했다.

※편집자주: 트리명소 업글글수와 태그 언글글수 차이는 단어와 실제 장소 사진 매칭 차이에 의한 것임. 태그는 실제 장소를 기준으로 산출.

가을축제 2만8,400건

서울 세계 불꽃축제 :동영상/하이라이트까지 봐줘야 불꽃축제를 제대로 본 것

가을은 축제가 가장 풍성한 시기이자, SNS 공유도 활발한 시기였다. 사계절 가운데 가장 많은 업로드수를 기록했다. 1위는 총 1만1,946회를 기록한 불꽃축제였고, 이어 2위 밤도깨비 야시장도 1만967회로 막상막하였다. 올해 처음 개최된 도시건축비엔날레(2,350회)가 3위를 차지했다. 이어 한성백제문화제(1,080회), 억새축제(987회) 등 순이었다.

불꽃축제와 관련해 인기태그는 #명당, #야경 #하늘 #화려하다 #동영상 #인파 #하이라이트였다.

여름축제 1만3,314건

밤도깨비야시장: 무더운 여름엔 시원한 한강의 야시장으로

청계천, 여의도, 동대문 등에서 주말 밤에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로 ‘밤도깨비야시장’이 여름 축제·이벤트 키워드 1위를 차지했다. 어느새 사람들에게 주말 나들이 코스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 태그로는 밤도깨비야시장이 서는 지역명과 함께 #푸드트럭, #맥주, #시원하다 등이 인기였다.

봄축제 2만7,477건

여의도 벚꽃축제: 만개한 벚꽃이 알려주는 봄소식

봄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인기를 키워드는 차례대로 1위 벚꽃축제(2만234회), 2위 밤도깨비(4,524), 3위 서울연극제(1,585회), 4위 서울로 가족걷기(1,134회) 등이 인기를 끌었다. 함께 매칭된 태그는 #만개 #날씨 #자전거 #치맥, #나들이/피크닉이었다.

※ [서울시민의 눈]은?
영문 ‘SNS’를 한글 자판으로 바꾸면 ‘눈’이 된다는 것에 착안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시민들이 속닥속닥 풀어내는 이야기가 곧 ‘시민들의 눈’이라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관련 기사 보기 ☞ 시민들의 관심키워드? 소셜 빅데이터로 찾아낸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