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도성 좀더 알고 싶다면…

시민기자 문청야

Visit368 Date2017.06.15 14:35

한양도성박물관 전경 ⓒ문청야

한양도성박물관 전경

흥인지문 앞에서 이화동 방면으로 넘어가는 길, 오른쪽으로 노란 금계국이 꽃동산을 이루는 곳이 있다. 바로 2010년 5월 이대 동대문병원 부지(1만1,542㎢)에 조성한 ‘동대문성곽공원’이다. 종로6가에 위치한 공원 뒤로는 한양도성의 성곽이 이어져 있고, 공원 안에는 한양도성 박물관과 전통정자 쉼터, 산책로, 잔디마당 등이 있다. 공원 이름은 성곽으로 둘러싸인 특성을 잘 반영해 ‘동대문성곽공원’으로 선정했다고 한다.

한양도성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담고 있는 ‘한양도성 박물관’은 한양도성의 낙산 구간 탐방로가 시작되는 성곽공원에 있다. 박물관은 600여 년 동안 변함없이 그 자리에 서서 서울의 도심을 품고 있는 한양도성을 연구, 관리하고 보존에 힘쓴다.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 도성 정보센터와 학습실을 갖추고 있다. 도성 정보센터에서 관련 자료를 볼 수 있고, 전시실에서 한양도성 관련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박물관 1층 로비 벽면 전체를 차지하는 대형 멀티비전 화면 ⓒ문청야

박물관 1층 로비 벽면 전체를 차지하는 대형 멀티비전 화면

박물관으로 들어가면 제일 먼저 1층 로비 벽면의 대형 멀티비전에 시선이 고정된다. 멀티비전에서는 ‘도성, 서울을 품다’라는 주제로 한양도성의 현재와 과거, 성벽에 남겨진 수많은 기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봄-인왕구간, 여름-백악구간, 가을-목멱구간, 겨울-낙산구간, 한양도성 야경 등의 풍경을 보여주는데, 그 아름다움에 한동안 시선을 떼지 못했다.

전시실 내부 모습 ⓒ문청야

전시실 내부 모습

2층 기획전시실에서는 한양도성 남산구간서 발굴된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30여만 개의 장난감 레고 블록으로 만든 숭례문, 1900년 전후 숭례문과 주변 생활모습을 담은 작품 등 아이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전시가 인상적이었다.

도성 정보센터에는 한양도성의 역사·문화 관련 자료들이 갖춰져 있으며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한양도성에 대한 방대한 자료가 있어, 도성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 모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3층 상설전시실2에서는 ‘한양도성의 건설과 관리’를 주제로 한 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조선의 한양 천도와 수도 건설, 도성의 축조까지 한양도성의 탄생을 비롯한 조선시대 한양도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도성 안팎에서 살아온 조선시대 한양 사람들의 삶을 다채롭게 소개하고 있는 것이 흥미로웠다. 성곽을 축조하는 과정이 담긴 영상을 통해 그 과정이 얼마나 오래 걸리고 힘든 일이었는지, 또 얼마나 과학적으로 축조된 것인지를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도심을 품고 있는 한양도성에 조상들의 지혜와 땀이 깃들어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전시실을 둘러보는 관람객 ⓒ문청야

전시실을 둘러보는 관람객

3층 상설전시실3에서는 ‘한양도성의 훼손과 재탄생’을 주제로 한 전시를 만나볼 수 있다. 일제강점기와 해방 이후 근대화 과정에서 훼손되었지만, 복원과 발굴, 개방을 통해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한양도성의 격동 세월을 보여주는 공간이다. 근대화를 거치면서 문화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희미해져갔다. 그에 따라 많은 훼손이 있었던 성곽의 역사와 복원한 성곽을 전반적으로 알 수 있는 전시관이다. 성곽이 복원되어 한양도성 600년의 역사가 다시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것이 참 다행이다.

한양도성 성곽 ⓒ문청야

한양도성 성곽

한양도성박물관에서 한양도성의 과거와 현재, 성벽에 남겨진 수많은 기억을 보며 당시의 모습들을 유추해 볼 수 있었다. 600년 서울 도성의 생생한 역사를 볼 수 있었고, 서울의 역사를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된 것 같아 뿌듯했다.

`2017 성곽마을 주민한마당` 축제 현장 ⓒ문청야

`2017 성곽마을 주민한마당` 축제 현장

박물관을 나오니, ‘2017 성곽마을 주민한마당’ 축제 행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이는 한양도성 주변 성곽마을의 가치공유를 위한 축제라고 한다. 축제는 6월 10일부터 6월 17일까지 진행된다. 지난 10일 여는 행사에서는 주민선언, 주민참여공연, 전통놀이 체험프로그램 등이 진행되었다. 축제 기간 동안 성곽 마을별 행사로, 날마다 다른 성곽 마을 가치공유 및 탐방 프로그램이 진행되니 관심 있다면 참여하면 좋겠다.

■ 한양도성박물관 관람정보 및 이용안내
○ 위치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283 서울디자인지원센터 1~3층
○ 관람시간 : 오전 9시~오후7시, 11~2월 주말·공휴일에는 오전 9시~오후6시 운영, 매주 월요일·1월 1일 휴관일
○ 관람료 : 무료
○ 문의 : 02-724-0243, 홈페이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