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에서 음악힐링 함께 하실래요?

시민기자 변경희

Visit399 Date2017.06.05 09:48

왕비 침전이었던 통명전에서 야간 음악회가 열린다. ⓒ이동규

왕비 침전이었던 통명전에서 야간 음악회가 열린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서울 곳곳에서 공연·영화관람료, 입장료 등 할인 혹은 무료인 문화의날 행사가 열린다. 이날 창경궁을 찾았다.

창경궁은 아담한 규모로 전각 수가 많지 않다. 경복궁처럼 평지와 일직선 축을 이루도록 구획되지 않고 언덕과 평지를 따라가며 터를 잡아 자유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왕실 가족 생활공간으로 발전해 다른 궁궐에 비해 외전보다 내전이 더 넓은 것도 창경궁 특색이다.

언덕을 따라 펼쳐진 창경궁 나무들 ⓒ변경희

언덕을 따라 펼쳐진 창경궁 나무들

창경궁에는 백성들에게 모범을 보이기 위해 왕이 직접 농사를 짓던 ‘내농포’라는 논이 있었는데 그 자리에 큰 연못을 만들었다. 이 연못이 지금 춘당지다. 서울 도심에 흔치 않은 넓은 연못이고 주변에 숲도 울창하여 많은 새가 찾는다. 천연기념물인 원앙도 눈에 많이 띈다.

천연기념물 원앙이 머무는 춘당지 ⓒ변경희

천연기념물 원앙이 머무는 춘당지

도심 속 숲을 만끽하며 걷는데, 아름다운 음악이 들려왔다. 창경궁에서는 다양한 음악회가 열리고 있다. 특히 이날은 함인정에서 특별 낮공연 진행되고 있었는데, ‘한빛예술단’과 ‘아우름’이 함께하는 <따라 샤랄라> 창경궁 음악회였다. 시각장애인 연주단의 클래식 연주와 전통 음악이 나아갈 바를 모색하는 젊은 풍류단체가 만나 들려주는 하모니를 만끽했다.

한국 풍류정신을 바탕으로 한 음악을 모티브로 악(樂)·가(歌)·무(舞)가 조화된 작품을 국내외 무대에 올리고 있다. 국내뿐 아니라 미국, 중국, 일본, 프랑스, 벨기에 등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한다. 시나위를 비롯한 아리랑 연곡을 연주했다. 특히나 귀에 친숙한 아리랑이 새롭게 편곡되어 흥미롭게 들렸다.

`창경궁 음악회`에서 공연한 한국전통예술단 `아우름` ⓒ 이동규

`창경궁 음악회`에서 공연한 한국전통예술단 `아우름`

세계 유일 시각장애인 전문연주단 한빛예술단은 클래식 명곡을 악보 없이 연주한다. 50여 명 오케스트라가 지휘자 없이 완벽한 화음을 만들어내기 위해 모든 곡을 통째로 외워야 한다. 장애의 편견을 넘어 서로가 하나 되어 만든 화음이라 더욱 감동 깊었다.

세계 유일의\ 시각장애인 클래식 연주단 `한빛예술단` 공연 ⓒ변경희

세계 유일 시각장애인 클래식 연주단 `한빛예술단` 공연

뜨거운 태양만큼 열렬한 환호로 마무리된 음악회. 자연의 푸르름이 가득한 궁궐에서 펼쳐진, 이런 음악회는 처음이라 더욱 벅찬 감동을 느꼈다.

왕비 침전인 통명전은 전각 옆 돌난간, 뒤뜰의 꽃계단 등으로 주변 경관이 아름답다. 희빈 장씨가 통명전 일대에 흉물을 묻어 인현왕후를 저주하다 사약을 받은 이야기가 전해지는 곳이다. 이곳이 창경궁 야간 개장 때에는 음악회 무대로 변신한다.

그리운 금강산을 열창중인 바리톤 김정준님(좌), 창경궁에서는 다양한 음악회들이 열리고 있다(우). ⓒ 변경희

그리운 금강산을 열창중인 바리톤 김정준님(좌), 창경궁에서는 다양한 음악회들이 열리고 있다(우).

도심에 있어 접근성이 좋은 우리나라의 궁궐들. 그중에서도 아담하고 숲이 우거진 창경궁을 둘러보고 음악회 감상까지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자. 조만간 야간 음악 방문을 기약해본다.

■ 2017 창경궁 고궁 음악회 야간공연 안내
○ 일시 : 6월 18일 ~ 7월 1일, 7월 16~29일 오후 8시~8시50분(매주 월요일 공연 없음, 우천 시 실내공연 진행)
○ 장소: 통명전
○ 관람료 : 1,000원(1인 4매 구매 제한, 1일 3,500명 제한) / 한복 착용자 인터넷 사전예매 무료입장(1인 2매 구매 제한, 1일 1,000명 제한)
○ 예매 : 인터파크티켓(ticket.interpark.com), 전화예매(1544-1555), 옥션티켓(ticket.auction.co.kr)
■ 창경궁 관람정보
○ 위치 :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185 (4호선 혜화역 4번 출구 도보 15분)
○ 관람시간 : 오전 9시~오후6시(2월~5월, 9월~10월), 오전9시~오후6시30분(6월~8월), 오전9시~오후5시30분(11월~1월), 매주 월요일 휴궁
○ 관람요금 : 1,000원 (만 25세~만 64세) 만 24세 이하, 만 65세 이상 무료
○ 문의 : 창경궁관리소(02-762-4868)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