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가면 좋아요 ‘한강 오색보리밭’

프로필이미지 시민기자 최용수

Visit693 Date2017.05.18 10:21

시민들이 백색보리밭에서 기념사진 촬영에 한창이다. ⓒ최용수

시민들이 백색보리밭에서 기념사진 촬영에 한창이다.

“보리밭 사잇길로 걸어가면 / 뉘 부르는 소리 있어 나를 멈춘다 / 옛 생각이 외로워 휘파람 불면 / 고운노래 귓가에 들려온다 / 돌아보면 아무도 보이지 않고 / 저녁놀 빈 하늘만 눈에 차누나”

학창시절 시절 즐겨 불렀던 가곡 ‘보리밭’이다. 서울 도심 속에서 드넓게 펼쳐진 시골의 보리밭, 상상만 해도 정겹다. 이런 보리밭이 정말 서울에 있다. 이촌한강공원의 ‘오색보리밭’이 바로 그곳이다.

지하철 4호선과 중앙선 이촌역 4번 출구로 나와 한강 방면으로 500미터쯤 걸어가면 이촌한강공원이 나타난다. 중랑천교~원효대교 사이 구간으로 길이 10.2km, 면적 92만㎡에 이르는 넓은 공원이다. 고개를 들면 멀리 관악산이 병풍처럼 둘러쳐 있고 강 건너 여의도 빌딩숲이 한강과 어우러진 조망 또한 한 폭의 그림 같다. 거북선나루터 앞의 한강공원에는 농촌 들녘을 옮겨 놓은 듯 드넓은 ‘오색보리밭’의 풍광이 장관이다.

오색보리밭과 가로수길이 강 건너 풍경과 어우러지며 멋진 조망을 연출한다. ⓒ최용수

오색보리밭과 가로수길이 강 건너 풍경과 어우러지며 멋진 조망을 연출한다.

이촌한강공원에 보리밭이 조성된 것은 2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5년에 시범적으로 청보리밭 2,000㎡를 조성했는데 시민들의 반응이 기대 이상으로 좋아 2016년에는 5배 넓은 1만㎡의 청보리밭을 조성했다.

올해는 1만5,790㎡ 규모로 확장하였고 다양한 색상의 ‘오색보리밭’을 조성했다. ‘오색보리’란 흰색, 흑색, 자색, 황색, 청색의 5가지 보리를 말한다. 추운 겨울을 이겨낸 오색보리가 활짝 꽃을 피우고 강바람에 살랑대는 모습은 시골의 정취를 가득 뿜어낸다.

라이딩을 멈추고 흑색보리밭에서 기념사진을 찍는 자전거 동호회원들 모습 ⓒ최용수

라이딩을 멈추고 흑색보리밭에서 기념사진을 찍는 자전거 동호회원들 모습

보리의 파종 시기는 10월 중·하순이다. 이곳의 ‘오색보리밭’도 작년 10월 말, 한강사업본부의 특별한 행사와 함께 파종되었다. 초등학교 학생 60명을 초청하여 ‘어린이 오색보리 파종체험 행사’를 실시한 것이다. 농업기술센터 전문가가 보리에 대해 설명을 진행하고, 직접 오색보리를 심었다.

서울시는 아름다운 전원 풍경을 시민들에게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이촌한강공원에 오색보리밭을 조성했고, 뚝섬 한강공원과 양화 한강공원에 밀밭을 조성했다. 보리와 밀은 서울시와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한 전북 고창군으로부터 종자와 기술을 무상지원 받았다. 보리와 밀 수확물은 한강을 찾는 야생조류의 먹이 등으로 사용된다.

드넓게 펼쳐진 이촌한강공원의 오색보리밭 전경 ⓒ최용수

드넓게 펼쳐진 이촌한강공원의 오색보리밭 전경

이촌한강공원에는 오색보리밭 외에도 볼 거리, 즐길 거리가 많다. 1km에 달하는 미루나무 산책길은 학창시절 책보자기 둘러메고 미루나무에 올라 하늘소 잡던 등·하굣길의 그 미루나무를 떠올리게 한다. 또한 보리밭 인근에는 ‘이촌자연학습장’이 있다. 덩굴식물 터널, 원두막, 아리수 음수대, 벤치 등이 있고, 각종 농작물과 야생화, 허브식물 등 160여 종이 넘는 식물이 자라고 있다. 이 밖에 청소년광장과 X-게임장, 국제 규모의 인라인스케이트장, 농구장, 테니스장, 게이트볼장, 한강 도하 체험장 등 다양한 여가 및 레포츠 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6월이 되면 오색보리는 누렇게 색이 변하고 수확을 기다린다. ⓒ최용수

6월이 되면 오색보리는 누렇게 색이 변하고 수확을 기다린다.

5월, 서울의 여러 한강공원 중 어디가 좋을까 생각 중이라면 이촌한강공원을 강력 추천한다. 다음 달이 되면 오색보리가 누렇게 색이 변하고 수확 철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라이딩 동호회원은 “오랜만에 보리밭 사잇길을 걸으며 기념사진을 찍으니 옛 생각에 먹먹했던 가슴이 어느새 스르르 녹아내린다”고 말한다. 서울에서 만난 넉넉한 시골 풍경에 모처럼 마음까지 여유로워진다.

■ 이촌한강공원 오색보리밭 안내
○ 교통편 : 지하철 1·4호선 이촌역 4번 출구 500m, 중앙선 서빙고역 100m
○ 문의 : 02-3780-0551, 사이트 바로가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