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세계의 도시재생 명소 5곳

내 손안에 서울

Visit4,135 Date2017.05.02 16:04

세계는 지금, 도시재생에 주목한다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이란?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미국 뉴욕 하이라인 파크

일본 요코하마 개항의 길

프랑스 니스 프롬나드 빠이용

대한민국 서울 서울로 7017

우리 함께 걸을까? 서울로 7017

세계는 지금, 도시재생에 주목한다

#1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이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노후화된 기존 시가지의 인프라를 재정비하는 사업으로 공간적, 환경적으로 쇠퇴한 지역을 물리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말한다.

#2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도시 공동화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1980년대 후반부터 7년간의 공사로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을 완공하게 됩니다. 개관 첫해부터 많은 관광객이 찾아 개관 5년 만에 모든 투자금이 회수되었습니다. 도시재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공공 건축물과 거리 디자인에 투자를 집중했고, 매년 수백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대표적인 유럽의 관광도시로 거듭났습니다.

#3 미국 뉴욕 하이라인 파크
뉴욕시 맨해튼의 로어 웨스트 사이드에서 운행됐던 2.33km의 도심철도 고가 도로에 시민들이 꽃과 나무를 심어 2009년 공원으로 재탄생시킨 곳입니다. 무엇보다 하이라인 파크가 생긴 후 가장 큰 변화는 공원을 중심으로 프랭크 게리, 장 누벨, 시게루 반 등 유명 건축가들의 빌딩과 렌조 피아노가 설계한 휘트니 미술관이 들어섰다는 점입니다.

#4 일본 요코하마 개항의 길
70여 년간 사용된 일본 요코하마의 철로를 재활용한 곳으로, 사쿠라기초 역에서 야마시타 공원까지 약 3.2km의 해안선을 따라 완성된 보행전용 산책로입니다. 2002년 산책로 주변을 공원으로 조성하고 1911년에 건축된 창고를 쇼핑센터와 음식점 등으로 재개장한 후, 요코하마 항만 지역의 주요 관광명소와 유적들을 연결하는 도심의 명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5 프랑스 니스 프롬나드 빠이용
프랑스를 대표하는 해변도시 니스의 빠이용 강 주변에 조성된 공원입니다. 1993년 빠이용 강 상부 도로복개구간에 설치된 소규모 공연장과 시외버스 터미널 등을 철거하고 공원으로 재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공원을 횡단하는 도로를 기준으로 분수대, 산책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숲, 어린이들의 놀이 공간 등 3구역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6 대한민국 서울 서울로 7017
1970년에 만들어진 서울역 고가도로를 2017년 ‘차량길’에서 ‘사람길’로 재생하고, 645개의 원형화분과 18개 편의시설, 17개 보행길로 단절된 서울역 일대를 통합 재생하여 지역 활성화와 도심 활력 확산에 기여하는 사람 중심 도시재생입니다.

우리 함께 걸을까? 서울로 7017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