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 모아 쇼핑할까? 지방세 낼까?

내 손안에 서울

Visit4,174 Date2017.02.20 17:25

마트ⓒ뉴시스

알뜰족들이 빼놓지 않고 챙기는 것 중 하나가 포인트, 마일리지입니다. 카드사 포인트, 빵집 마일리지 등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포인트, 마일리지가 쓰이고 있는데요. 서울시에서도 공공포인트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서울시는 에코마일리지, 승용차 마일리지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 9월부터는 서울시 에코마일리지와 ㈜우리은행의 꿀머니, ㈜신세계의 SSG머니가 통합 운영됩니다. 다시 말해 서울시 포인트로 마트에서 장도 보고 지방세도 낼 날이 머지 않았다는 사실. 지금부터 준비할 건 차곡 차곡 포인트를 쌓는 일이겠죠? 서울시 포인트 쌓는 법 알려드립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흩어져 있는 공공과 민간 포인트를 모아 지방세 납부부터 쇼핑까지 할 수 있게 된다. 시는 20일 ‘공공·민간 포인트 통합’을 위해 우리은행과 시스템 공동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올해 9월부터 통합되는 포인트는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우리은행의 꿀머니, ㈜신세계의 SSG머니다. 또한 내년부터 시민에게 제공될 승용차마일리지도 포함될 예정이며, ㈜NHN엔터테인먼트의 PAYCO포인트는 현재 협의 중에 있다.

공공·민간 포인트 통합 체계도

공공·민간 포인트 통합 체계도

서울시는 공공·민간 포인트 통합으로 개인당 평균 3~4만 원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공공·민간 포인트 조사에 따르면 개인당 평균 잔여 포인트는 ETAX마일리지 2,700원, 에코마일리지 1만 1,000원, 꿀머니 6,000원, SSG머니 1만 4,000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가능한 포인트는 ETAX 또는 ‘서울시세금납부’ 앱(STAX)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바로 ETAX마일리지로 전환할 수 있다. 이렇게 통합된 ETAX마일리지는 제휴된 민간 포인트로 다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시민은 민간 포인트로 세금을 납부할 수도 있고, 공공 포인트로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식료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TAX 또는 STAX에서 통합된 포인트는 지방세 정기분인 자동차세(6월, 12월), 재산세(7월, 9월), 주민세(8월), 등록면허세(1월)를 납부하거나 교통마일리지 충전, 기부, 현금이체로 이용할 수 있다.

위비꿀머니로 전환할 경우 인터파크, G마켓, 옥션, 롯데 등에서 사용가능하며, SSG머니로 전환할 경우 SSG페이로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면세점, 이마트, 프리미엄 아웃렛, 삼성플라자, 면세점, 호텔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공공·민간 포인트 통합 효과 예시

공공·민간 포인트 통합 효과 예시

종이고지서 대신 이메일고지서 신청하면 서울시 ETAX마일리지 받을 수 있어

ETAX마일리지는 지방세 정기분 고지서(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 등록면허세)를 종이고지서 대신 이메일고지서로 받아 온라인으로 납기내 납부한 경우 회당 500원을 받는다. 작년에는 29만 명이 4억 원(개인 평균 1,390원)을 받았다.

서울시 ETAX마일리지를 받으려면 ➀서울시ETAX 또는 STAX(‘서울시세금납부앱’)에서 회원 가입 후 전자고지를 신청하거나 ➁구청 세무과에 방문하여 본인 확인 후 전자고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전자고지를 신청하면서 ETAX나 STAX 또는 전자고지 신청서에 MPOST, T스마트청구서, LMS(장문문자전송)를 신청하면 이메일과 별도로 세금고지 내역을 간단히 받아 볼 수 있다.

단, ETAX 또는 STAX의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헬프데스크(3151-3900)를 통해 지원 받을 수 있다.

ETAX마일리지 조회는 ETAX(“나의ETAX>마일리지관리”) 또는 STAX(“MySTAX>마일리지관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에코마일리지, 에너지를 절약한 만큼 마일리지를 쌓자!  

서울시 에코마일리지를 받으려면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에코마일리지란 에코(eco, 친환경)와 마일리지(mileage, 쌓는다)의 합성어로 친환경을 쌓는다는 의미이며 전기, 수도, 도시가스를 절약한 만큼 마일리지로 받는 시민참여 프로그램이다.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 가입(성명, 주소, 고객번호 등 입력)하면 매달 전기, 수도, 도시가스(지역난방 포함) 사용량을 수집 및 관리 할 수 있다. 수집된 에너지사용량(전기, 수도, 도시가스)을 6개월 주기로 체크하여 에너지 절감을 실천한 회원에게 저탄소 활동에 재투자 되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매 6개월 마다 탄소배출량(전기, 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비교하여 5~10% 절감시 1만 원 상당, 10~15% 절감시 3만 원 상당, 15%이상 절감시 5만 원 상당의 에코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다.

한편 2018년부터 받을 수 있는 서울시 승용차마일리지 신청은 2017년 상반기(3월 예정)에 안내될 예정이다. 매년 전년도와 현년도 승용차 주행거리를 비교해 마일리지를 제공한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

■ 서울시 ETAX마일리지 신청 방법
○ ETAX에서 신청할 경우 : ETAX회원접속 → 스마트폰 고지서 가입 → 휴대폰인증 → 완료
※ 메뉴위치 : 나의 ETAX ⇒ 전자고지함관리 ⇒ 전자고지 신청
○ 서울시 세금납부 앱(STAX)에서 신청할 경우 : STAX회원접속 → 스마트폰 고지서 가입 → 휴대폰인증 → 완료
※ 메뉴위치 :[≡]⇒ 전자고지관리 ⇒ 전자고지신청/조회
○ 구청 세무과 방문 신청할 경우 : 신청서 작성 → 제출 및 완료
■ 에코마일리지 신청 방법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신청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