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 아이디어에 최대 4천만원 지원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490 Date2017.02.06 17:36

서울시는 `에너지 살림도시`를 표방하며 시민과 함께 깨끗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절약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최태권

서울시는 `에너지 살림도시`를 표방하며 시민과 함께 깨끗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절약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A시민모임은 B중학교 3학년 12명을 대상으로 1주일에 한 번씩 방과후 에너지동아리를 운영했다. 모두 가정형편이 어렵고 학업에 취미가 없던 학생들이었다. 하지만 에너지동아리 활동을 통해 에너지낭비를 막는 건물을 연구하며 에코하우스를 설계하고 시제품을 제작해 ‘2016 대한민국에너지대전’에서 전시도 갖는 등 학생들은 함께 공부하는 재미를 찾으며 큰 변화를 맞았다. 학생들은 에너지와 기후변화를 해결할 분야로 진로를 결정하며 관련 전문계 인기고교로 진학했다.

위 사례는 지난해 서울시 에너지절약실천 지원사업에 참가해 좋은 성과를 보였던 한 감동사례이다.

서울시는 올해도 ‘2017년 에너지절약실천 지원사업’을 공모해 시민들의 생활 속 에너지 절약 아이디어에 7억 원을 지원한다. 시민이 직접 ‘에너지절약 실천 사업’을 기획하면 대상에 따라 1,000만 원에서 최대 4,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3인 이상 서울시민 모임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창의적인 에너지절약 아이디어와 실행능력만 있다면 소규모 시민모임도 지원 받을 수 있다.

에너지절약활동을 희망하는 소규모 시민모임은 최대 1,000만 원, 비영리단체 및 법인 등에는 최대 3,000만 원을 지원하며, 해당 사업을 위해 여러 단체가 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업하는 컨소시엄 단체의 경우는 최대 4,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시민들이 신청할 수 있는 사업은 총 5개 분야로 ▲대학 네트워크를 통한 대학 에너지 절감 프로그램 ▲종교계 네트워크를 통한 에너지절감 프로그램 ▲행복한 불끄기 행사 운영 및 에너지절약으로 관리비를 줄이는 에코아파트 조성 사업 ▲공유 공간 활용 에너지 절약 교육 및 제품 전시 ▲에너지교육 및 기타 에너지절감 아이디어 제안사업 등이 있다.

지원신청은 오는 2월 15일까지 우리은행 보조금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등록하면 된다.

■ 에너지절약실천 지원사업 신청안내
우리은행보조금관리시스템(ssd.wooribank.com/seoul)접속
→ 진행사업공고 팝업창 → 2 017년 에너지절약실천 지원사업 공고 클릭 → 제출서류(지원신청서 등) 등록

신청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신청서 양식은 서울시 홈페이지와 원전하나줄이기홈페이지(energy.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폭염과 한파, 전기요금 인하와 누진제 완화 등 에너지절약의 동기가 약화될 요인이 많았으나 시민들의 의지와 노력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와 모범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며, “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발로 뛰며 만들어낸 에너지절약 실천사업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의 폭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의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 02-2133-3587)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