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자전거 축제, 안 가면 후회할 걸~

내 손안에 서울

Visit11,033 Date2016.09.22 15:21

자전거ⓒ뉴시스

덥지 않은 날씨와 살살 불어오는 바람. 자전거 타기에 좋은 계절이죠. 마침 오는 24일~26일 3일간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일대에서 2016 서울 자전거 축제가 열립니다. 국내 최대 자전거 축제인 만큼 퍼레이드, 영화, 체험, 교육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마련돼 있는데요. 특별히 ‘서울 차 없는 주간’과 연계해 ‘차를 멈추면 자전거 매력이 보인다’는 메시지를 담아 준비했습니다. 나들이 장소로도 손색이 없으니 한 번 다녀오세요. 이번 기회에 자전거의 매력에 빠져 보실까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올해로 2회째인 이번 축제는 ‘자전거로 GREEN 서울(부제:I∙BIKE∙U)’과 ‘차를 멈추면 자전거의 매력이 보인다’를 테마로 개최된다.

축제 첫날인 24일 오후 6시 청계광장에서는 영화전문기자와 함께 영화를 감상하고 감상평을 나눌 수 있는 ‘자전거 올빼미 영화제’가 열린다. 페이스북 사전 선호조사를 통해 자전거를 소재로한 영화 ‘뚜르 드 프랑스’와 ‘자전거탄 소년’이 상영 영화로 선정됐다.

25일 오전 11시 30분(1회), 오후 3시(2회)에는 나만의 이색 자전거와 다양한 컨셉의 코스튬 복장을 뽐내며 서울 도심을 달리는 ‘이색자전거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퍼레이드 구간은 ‘차 없는 날’ 행사와 연계하여 청계광장 주변 2km 이색자전거, 외발자전거, 웨딩바이크 등 이색 자전거 보유자들과 개성 있는 코스튬을 입은 참가자, 별난 ‘우리 동호회’를 뽐내고픈 자전거 커뮤니티 등이 사전 참가 신청을 완료했다. 행사 당일에도 축제를 만끽 할 준비가 되어 있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2016 서울 자전거 축제

25일 오후 1시부터는 청계광장 메인무대에서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바이크 푸드’를 주제로 한 특별한 쿠킹클래스가 열린다. ‘쉽고 건강한 바이크 푸드 만들기’ 라는 주제로 라이스 케이크와 다이어트 간식 프로틴볼 만들기를 시연할 예정이다.

오후 4시 30분부터는 ‘자전거 북&뮤직 콘서트’가 이어진다. ‘자전거 타는 남자, 버스 타는 여자’의 저자인 박정규/신혜숙 자전거 여행작가 부부가 자전거 여행을 통해 느낀 행복을 공유하고, 가수 ‘호란’의 가을을 닮은 섬세하고 달콤한 보이스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준비됐다.

사전 접수를 통해 선정된 10쌍의 커플은 축제 기간 동안 ‘리마인드 웨딩 바이크’에 탑승하여 시민들의 축복 속에서 청계천 길을 퍼레이드 하고, 평생 기억에 남을 웨딩 스냅사진도 촬영할 예정이다.

자전거축제 페이스북을 통해 자전거로 맺어진 연상연하 커플부터 사랑하는 예비 신랑과 특별한 이벤트를 만들고 싶은 늦깎이 신부의 신청 사연, 부모님의 리마인드 웨딩 선물을 위한 자녀의 신청 사연 등 다양하고도 진솔한 이야기들이 많이 접수 되었다.

이밖에도 업사이클링 전시, 자전거 안전교육, 자전거 공방, 자전거 버스킹 공연, 건강 자전거 체험 이벤트 등이 마련되었다. 특히 ‘자전거로 물든 길’이란 이름으로 바닥에 설치한 대형 캔버스를 시민들이 직접 색칠해 작품을 완성하고, 26일 서울광장에 전시할 예정이다.

26일, 아시아 도시 자전거 포럼…자전거 국제 연대 위한 ‘서울선언문’채택

축제 마지막 날인 26일에는 서울 신청사 다목적홀에서 ‘2016 아시아 도시 자전거 포럼(ACBF2016)’이 개최된다. 15개국 24개 도시 및 관계자 3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아시아 도시간 자전거 정책 공유와 지속 가능한 발전방안을 논의 할 예정이다.

서울시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라스 스트로그렌(Lars Stromgren) 유럽자전거연맹(ECF) 부총재가 기조연설을 맡는다. 코펜하겐 전동휠(Copenhagen Wheel) 프로젝트로 ‘타임지선정 최고의 발명품’을 수상한 카를로 라티 MIT 센서블 시티연구 소장이 주요 연사로 나선다.

포럼에서는 자전거 정책 선진사례 공유, 친환경 교통수단 자전거와 도심 교통 혁신, 아시아 자전거 정책 협력방안을 주제로 논의하며, 아시아 도시간 자전거 국제연대를 위한 ‘서울 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본 포럼에는 자전거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든지 참여 가능하며, 자전거 포럼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등록할 수 있다.

2016 서울자전거축제와 포럼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자전거축제 페이스북이나 축제사무국(070-8255-7818)으로 하면 된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