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진접선) | 서울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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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경유 지자체 인구 |
남양주시: 73.5만 명 (별내동+진접읍+오남읍: 22.8만 명) |
강동구: 46.0만 명(암사3동: 1.7만 명) 구리시: 18.9만 명 남양주시: 73.5만 명 (별내동+다산1동: 18.0만 명) |
노선 형태 | 기존 지하철 연장 | 좌동 |
사업 방식 | 재정사업 | 좌동 |
사업 재원 | 국가, 서울시, 경기도, 남양주시 | 국가, 서울시, 경기도, 구리시, 남양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주택도시공사(GH) |
사업비 | 1조 4,192억 원 | 1조 2,806억 원 |
길이 | 14.89km | 12.91km |
km당 비용 | 953억 원/km | 992억 원/km |
착공일 | 2014.12.10 | 2015.12.17 |
개통시기 | 2022.3.19 | 2024년 6월(예정) |
건설 기관 | 국가철도공단 | 서울시, 경기도 |
열차 운영사 | 서울교통공사 | 좌동 |
역무 운영사 | 남양주도시공사 | 남양주·구리도시공사, 서울교통공사 |
역 이름 | 당고개-별내별가람-오남-진접 | 암사-암사역사공원-장자호수공원- 구리-동구릉-다산-별내 |
역수 | 3개 | 6개 |
연장 계획 | 없음 | 별내-별내별가람 |
중간 추가역 계획 | 풍양역(별내별가람-오남 사이) | 없음 |
환승노선 | 없음 ※추후 별내별가람역(8호선), 풍양역(9호선) |
별내역(경춘선), 구리역(경의중앙선) |
환승역 비율 | 0% (예정역 반영시 50%) | 33% |
전 구간 소요시간 | 15분 | 19분 |
종점~2호선환승역 소요시간 |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까지 44분 | 잠실역까지 27분 |
평균역간거리 | 4.73km | 2.08km |
차량기지 위치 | 현재: 시점부 인접(창동차량기지) 추후: 종점부 인접(진접차량기지) |
노선 정반대편(모란차량기지) |
지상구간 | 풍양역 전후 | 없음 (한강도 하저터널로 지남) |
승강장 구조 | 전 구간 상대식 | 좌동 |
시종점간 직선거리 | 12.3km | 10.3km |
굴곡도 (총 거리/직선거리) |
1.15 | 1.25 |
요금제 | 수도권 통합요금제(노인 무임) | 좌동 |
차량형식 | 철차륜 대형 중전철(重電鐵)- 폭 3.12m | 좌동 |
전기 | 직류 1500V | 좌동 |
차량제작사 | 현대로템 | 우진산전 |
궤간 | 1435mm (표준궤) | 좌동 |
추가 차량 도입량 | 5편성 50량 | 9편성 54량 |
편성량수 | 10량 | 6량 |
열차정원 (혼잡도 100%시) |
1,576명 | 936명 |
자동운전 | 불가 | 가능 |
운전방식 | 2인 유인운전 (기관사+차장) | 1인 유인운전(기관사) |
행선지 비율 | 3~4대중 1대가 진접행 | 모든 열차 별내행 |
운전시격 | 출퇴근시 10~12분 평시 15분 |
출퇴근시 4.5분 평시 8.5분 |
노선색 | 파란색 | 분홍색 |
주요역세권 | 소규모 상업지역과 주거지에서 출발(진접), 주거지 외곽(오남)과 신시가지 중심(풍양), 신도시 외곽(별내별가람)을 거쳐 당고개역에서 4호선과 직결 | 신도시 입구에서 출발(별내), 신도시 중심부(다산), 구리시 상업지(동구릉, 구리), 구리시·강동구 주거지(장자호수공원, 암사역사공원)를 거쳐 8호선에 직결 |
첫째, 6량 1편성으로 운행된다는 점이다.
둘째, 별내선은 광역전철 환승 수요를 많이 끌어올 것이다.
셋째, 별내선은 모든 열차가 경기도 종점까지 운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