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최초 '청소년 체험 숲' 4월 1일 개장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16.03.28 13:40

수정일 2016.03.28 13:40

조회 1,528

청소년 체험의 숲 코스 중 `플라잉 팍스`

청소년 체험의 숲 코스 중 `플라잉 팍스`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는 중랑캠핑숲 내에 모험시설인 ‘청소년 체험의 숲’을 오는 4월 1일에 개장합니다. 시는 개장에 앞서 지난 3월 22일부터 31일까지 시범운영 및 점검을 실시하고 미비점을 보완할 예정입니다.

‘청소년 체험의 숲’은 서울시가 추진하는 생애주기별 녹색복지의 일환으로 조성한 것입니다. 유아를 위한 숲 체험장은 서울에서 여러 곳 운영하고 있지만 청소년을 위한 숲이 조성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청소년 체험의 숲 전경

청소년 체험의 숲 전경

청소년 체험의 숲은 나무와 나무를 와이어, 목재구조물, 로프 등으로 연결하여 땅을 밟지 않고 이동하면서 자연을 즐기고 모험심을 기르는 레포츠 시설로 구성됐습니다.

이는 체험자에게 도전의식과 자신감을 심어주고 성취감을 키우는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휴양림 또는 단체수련시설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단체 지도력 양성과 공동체 단결력 증진을 목적으로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체험의 숲에는 실전코스 31개와 연습코스 2개로 총 33개의 코스가 설치돼 있습니다. 이 중 실전코스는 보통 난이도인 1코스(그린)와 2코스(블루) 그리고 고난이도인 3코스(레드)로 분류됩니다. 참여자들은 체험 도중 난이도별로 갈라지는 지점에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코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체험의 숲은 매일 4회(10:00, 11:30, 14:00, 15:30) 운영하며, 회당 최대 30여 명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스체험은 한 명씩 순차대로 이용할 수 있고 시간은 개인당 30~40분정도가 걸립니다. 안전교육과 장비수령, 코스연습 등 준비시간까지 합하면 총 1시간 20분가량이 소요됩니다. 단체의 경우 전화문의를 통해 참여인원과 교육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용요금은 코스에 관계없이 성인 10,000원, 청소년은 7,000원, 어린이 5,000원입니다. 평일에 30명 이상 방문 시 30% 단체할인이 적용됩니다.

청소년 체험의 숲 전체코스 안내

청소년 체험의 숲 전체코스 안내

이용을 원하는 사람은 청소년 체험의 숲 운영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됩니다. (02-432-2567) 인터넷 ‘서울의 산과 공원’ 홈페이지(parks.seoul.go.kr/parks)를 통해서도 예약 및 이용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체험을 위해 운영관리자와 전화상담 후 예약하는 것이 좋고, 당일 이용인원 미달 시 현장에서 표를 구매해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용자는 편한 복장을 갖추고 반드시 운동화를 신어야하며, 운영센터에서 지급하는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코스에 진입해야 합니다. 청소년 체험의 숲은 안전상의 이유로 키 140cm 이상인 사람만 체험이 가능합니다.

또한 체험에 참가할 사람은 반드시 참가동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안전수칙과 유의사항을 꼼꼼히 읽고 동의를 해야만 체험코스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참가에 동의한 이용자는 체험장비를 수령하고 연습코스에서 안전교육을 받게 됩니다.

청소년 체험의 숲이 있는 중랑캠핑숲에는 도심 최초 오토캠핑장인 중랑가족캠핑장이 있어 연계해 체험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체험의 숲을 찾아가려면 경의중앙선 양원역 2번 출구로 나와 중랑구립잔디구장을 통해 들어오면 됩니다.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이용태 소장은 “서울시 최초의 ‘청소년 체험의 숲’에서 도전과 모험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개인과 단체가 발전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체험을 테마로 하는 중랑캠핑숲에서 가족, 친구, 동료들과 함께 여가를 즐기며 녹색복지를 누리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