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즐기는 여름! 도심 속 숲캉스, '유아숲체험원'
시민기자 엄윤주
발행일 2022.07.12. 15:45

유아숲체험원에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고 오감을 통해 자연과 교감 할 수 있도록 놀이·체험 시설 등이 마련돼 있다.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놀이터와 차별 되는 것은 인공 시설물들을 되도록 배제하고, 숲의 지형과 자연 소재를 최대한 활용해 만든 공간이라는 점이다.
아이들이 숲에서 흥미롭게 자연을 체험하며 심신을 단련하고, 모험심으로 도전정신도 높일 수 있다. 필자는 서울시에 위치한 유아숲체험원 중 특히 무더운 여름날 시원한 숲 그늘을 찾아 아이들과 여행처럼 가보기 좋은 곳들을 엄선해 봤다. 숲나들이길과 연계해서 가보기 좋은 주변 나들이 명소도 함께 소개한다.


1. 서대문구 ‘백련산 매바위 유아숲체험장’
‘백련산 매바위 유아숲체험장’은 총 11개의 체험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흔들밧줄건너기, 인디언집, 에코어드벤처 등 아이들이 숲속에서 나무와 나무 사이를 오가며 이동하는 모험 놀이를 즐길 수 있는 시설들이 다양하다. 인디언집은 인디언들이 살던 주거공간을 그대로 재현해 놓아 아이들이 그 시대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조성한 공간이다.
아이와 놀이 후 ‘백련산 매바위 유아숲체험장’에서 도보로 연계할 만큼 가까운 '홍제천 인공폭포'도 함께 돌아보자. 여름 무더위가 씻겨 나갈 듯한 시원한 폭포 물줄기와 물레방아 풍경을 한 폭의 그림처럼 감상할 수 있는 코스다.



2. 종로구 ‘삼청공원 유아숲체험원’
유아숲체험장이 자리한 삼청공원은 '서울미래유산'으로 선정된 곳으로, 무더운 여름 날씨에 찾아가도 서늘할 정도로 울창한 수림과 청계천 상류인 삼청천 계곡을 자랑한다. 삼청공원 유아숲체험장 맞은 편에는 운치 있는 숲 속 도서관도 자리하고 있다. <뉴욕 타임즈>에도 소개된 삼청공원의 명물로 그림책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들이 가득한 것은 물론이고, 생태 프로그램도 별도로 운영 중이다.
요즘 서울에서 가장 핫한 명소인 청와대와의 거리도 무척 가까워 함께 연계해 나들이 떠나기 좋다.

3. 구로구 ‘개웅산 유아숲체험원’
폐목재를 활용한 나무의자, 흔들다리, 줄타기 시설은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개웅산 유아숲체험원의 규모는 아담하지만,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화장실이 함께 위치해 편의성이 우수하다. 특히 주위로 단풍나무가 우거져 시원한 숲 그늘을 자랑해 여름 숲 명소로 이름이 높다.
개웅산 유아숲체험원은 자연스럽게 개웅산 숲길로 스미듯 연결된다. 발걸음을 확장해 둘레길을 돌아보아도 좋고, 해발 130m 정상에 오르면 구로구 으뜸 조망명소에 이른다. 서울의 친환경생태수목원인 푸른수목원과도 지척이다.


숲 체험 효과는 이미 국내외 연구를 통해 여러 번 입증된 바 있다. 학습 능력, 생태 감수성, 면역력 향상, 사회성 발달과 인지적(IQ), 정서적(EQ), 사회적(SQ) 자아 개념 확립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릴 때 자연과 함께 하면 세상 보는 눈도 넓어진다고 한다. 이번 여름 아이와 함께 떠나는 숲캉스, 유아숲체험원에서 아이들의 생태 감수성을 쑥쑥 키워보는 건 어떨까?
유아숲체험원 안내
기사 작성자 프로필
시민기자 엄윤주
서울 토박이 숲해설가 입니다. 저를 따라 서울의 초록 숲 산책 어떠세요.
기사 관련 태그
태그
#유아숲체험원 #유아숲체험장 #숲놀이 #숲캉스 #숲체험 #백련산 매바위 유아숲체험원 #서대문구 #종로구 #삼청공원 유아숲체험원 #개웅산 유아숲체험원 #구로구 #여름피서법 #여름나들이 #방학체험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누리집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