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집 미취학아동은 여가시간에 뭘 하며 보낼까?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21.12.31. 11:00

수정일 2021.12.31.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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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거주 미취학아동(만4세~6세) 학습 시간 많고 시설의존도 높아   #미취학아동들은 하루 10시간 49분 정도 수면 시간으로 보내고, 나머지 활동 시간(13시간 10분)의 43%는 학습 시간으로 5시간 39분 정도  ○놀이, 운동 등 문화·여가 시간 3시간 1분, 식사 및 간식먹기 등에 사용되는 시간 2시간 7분 ○이동하는 시간도 1시간 5분으로 개인위생(씻기, 의료관련, 외모관리, 외출준비 등) 1시간 보다 많아   #표 1. 미취학아동의 평일 하루 시간 사용 (단위: 분)  행위 / 수면 / 식사 및 간식 / 개인위생 등 / 학습 / 문화·여가 / 이동 / 기타* / 합계 행위시간(분) / 649.9 / 127.8 / 61.5 / 338.3 / 181.3 / 65.8 / 15.4 / 1440 행위시간 (시간) / 10시간 50분 / 2시간 7분 / 1시간 1분 / 5시간 38분 / 3시간 1분 / 1시간 5분 / 15분 / 24시간 *기타 활동은 교제 및 참여활동, 가정관리(식사준비, 정리 등) 등   #미취학아동의 평일 학습활동은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기관 수업이 대부분  ○어린이집·유치원·반일제기관 등 기관 수업으로 인한 학습 시간 약 3시간 30분이 전체 학습 활동 중 가장 큰 비중이며, 나머지 학습 시간도 기관에서의 자율활동과 행사, 학원 수강 등 주로 시설 이용에서 비롯된 것   #표 2. 미취학아동의 학습 활동 세부 (단위: 분)  기관*수업 / 기관 자율활동 및 행사 / 기관 쉬는 시간 / 기관행사 및 기타 활동 / 학원** 등 수강 / 스스로 학습 / 개인과외, 온라인 수업 등 / 합계 행위시간(분) / 207.7 / 54.2 / 22.5 / 5.8 / 20.4 / 22.8 / 4.9 / 338.3  행위시간 (시간) / 3시간 27분 / 54분 / 22분 / 5분 / 20분 / 22분 / 5분 / 5시간 38분 *기관은 어린이집, 유치원, 반일제 기관 등**학원은 예체능 학원 및 학습 학원   #문화여가활동 중 ‘미디어 활용’ 시간이

서울 거주 미취학아동(만4세~6세) 학습 시간 많고 시설의존도 높아

#미취학아동들은 하루 10시간 49분 정도 수면 시간으로 보내고, 나머지 활동 시간(13시간 10분)의 43%는 학습 시간으로 5시간 39분 정도

○놀이, 운동 등 문화·여가 시간 3시간 1분, 식사 및 간식먹기 등에 사용되는 시간 2시간 7분
○이동하는 시간도 1시간 5분으로 개인위생(씻기, 의료관련, 외모관리, 외출준비 등) 1시간 보다 많아
 
#표 1. 미취학아동의 평일 하루 시간 사용 (단위: 분)

행위 / 수면 / 식사 및 간식 / 개인위생 등 / 학습 / 문화·여가 / 이동 / 기타* / 합계
행위시간(분) / 649.9 / 127.8 / 61.5 / 338.3 / 181.3 / 65.8 / 15.4 / 1440
행위시간 (시간) / 10시간 50분 / 2시간 7분 / 1시간 1분 / 5시간 38분 / 3시간 1분 / 1시간 5분 / 15분 / 24시간
*기타 활동은 교제 및 참여활동, 가정관리(식사준비, 정리 등) 등
 
#미취학아동의 평일 학습활동은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기관 수업이 대부분

○어린이집·유치원·반일제기관 등 기관 수업으로 인한 학습 시간 약 3시간 30분이 전체 학습 활동 중 가장 큰 비중이며, 나머지 학습 시간도 기관에서의 자율활동과 행사, 학원 수강 등 주로 시설 이용에서 비롯된 것
 
#표 2. 미취학아동의 학습 활동 세부 (단위: 분)

기관*수업 / 기관 자율활동 및 행사 / 기관 쉬는 시간 / 기관행사 및 기타 활동 / 학원** 등 수강 / 스스로 학습 / 개인과외, 온라인 수업 등 / 합계
행위시간(분) / 207.7 / 54.2 / 22.5 / 5.8 / 20.4 / 22.8 / 4.9 / 338.3 
행위시간 (시간) / 3시간 27분 / 54분 / 22분 / 5분 / 20분 / 22분 / 5분 / 5시간 38분
*기관은 어린이집, 유치원, 반일제 기관 등**학원은 예체능 학원 및 학습 학원
 
#문화여가활동 중 ‘미디어 활용’ 시간이 실외놀이·운동시간의 1.7배

○여가 시간 활용에서는 실내 개인놀이 시간이 1시간 2분으로 가장 많고, 방송·영상시청 등 미디어 활용 시간은 45분으로 실외놀이 및 운동 시간(26분)의 1.7배가 넘어

#표 3. 미취학아동의 문화여가활동 세부 (단위: 분)
 
실내 개인놀이 (기구, 블록 등) / 영상 시청 및 미디어 활용 / 실외 놀이 및 운동 / 책읽기 / 아무것도 안하고 쉼 / 개인 취미활동* / 게임** / 전시·공연·체험활동 / 합계
행위시간(분) / 62.9 / 45.7 / 27.5 / 21.1 / 10.2 / 8.1 / 4.8 / 0.8 / 181.3 
행위시간 (시간) / 1시간 3분 / 45분 / 27분 / 21분 / 10분 / 8분 / 4분 / 0.8분 / 3시간 1분
*개인취미활동은 종이접기 등 **게임은 온라인/PC/모바일/콘솔게임 모두 포함
 
#평일에는 미취학아동 대부분이 어린이집·유치원 등에서 보내며, 주말에는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이나 백화점·마트·식당 등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시설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 조사대상 450명 중 416명이 어린이집, 유치원, 놀이학교 등 이용
○ 평일에는 유치원, 어린이집 외에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과 학원에서 보내는 시간 많아
○ 주말에는 백화점·마트·식당 등 주로 부모와 함께할 수 있는 시설을 이용하는 경우(257명)가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을 이용(261명)하는 숫자와 유사
 
#표 4. 미취학아동의 평일/주말 활동(이용) 장소 (단위: 명)

행동분류 / 어린이집·유치원·놀이학교 등 /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 / 학습 및 예체능 학원 / 백화점·마트·식당·카페 등 / 실내놀이시설(민간·공공) / 운동시설(실내·실외) / 도서관 / 숲 / 전시 및 체험 시설, 공연장
평일 행위자수 / 416 / 172 / 117 / 56 / 20 / 11 / 9 / 7 / 4 
주말 행위자수 / 6 / 261 / 29 / 257 / 53 / 18 / 17 / 51 / 41
 
# 문화여가활동 시에는 코로나 19 이전과 이후 실내 시설 이용에 있어 확연한 차이를 보임

○ 코로나 이전에는 반기별 1~2회 이상 문화여가활동 관련 모든 시설 이용
○ 숲이나 야외시설의 경우 코로나 19 이후에도 절반 이상이 월 1~2회 이상 이용
○ 도서관·사설 실내놀이시설, 전시 및 체험시설 등 실내시설의 경우, 코로나 19 이후 이용빈도가 급격히 감소하여 월 1회 이상 이용하는 비율이 50%p 이상 감소함
  
#표 5. 코로나 전/후 문화여가시설 이용 변화 (단위: %)
 
○ 코로나 이전(주 1회 이상/월 1~2회/6개월에 1~2회/이용하지 않음/계) 
 코로나 이후(주 1회 이상/월 1~2회/6개월에 1~2회/이용하지 않음/계)

-공원·놀이터 등 야외시설
 21.81 / 51.74 / 26.45 / 0 / 100
 3.25 / 6.26 / 26.91/ 63.57 / 100

-숲 
 31.34 / 46.27 / 22.39 / 0 / 100
 19.39 / 37.79 / 26.12 / 16.7 / 100

-도서관
 41.81 / 40.16 / 18.03 / 0 / 100
 6.83 / 17.21 / 18.58 / 57.38 / 100

-실내 놀이시설
 21.81 / 51.74 / 26.45 / 0 / 100
 3.25 / 6.26 / 26.91 / 63.57 / 100
 
-전시 및 체험시설
 11.03 / 52.0 / 36.9 / 0 / 100
 2.40 / 8.40 / 27.58 / 61.63 / 100

자료: ‘서울시 미래세대의 생활양식 변화에 따른 공공시설 공급방향’ 서울연구원 2020, <미취학아동 생활시간조사>
조사개요: 2020년 현재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4세~6세 미취학아동 450명 대상
조사기간: 2020년 9월~11월(추석기간 제외)

출처: 서울연구원 서울인포그래픽스 323(☞원문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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