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간의 작은 실천’ 서울혁신주간 사전캠페인 참여기

시민기자 김윤경

발행일 2020.11.25 09:16

수정일 2020.11.25 15:07

조회 128

11월 25일 ‘2020 서울혁신주간’이 막을 열었다. 행사는 25일부터 3일간 진행되지만, 앞선 10월 중순 시민과 함께 사전 캠페인을 함께 했다. 시는 10월 초, 코로나 시대 기후 변화, 감염병 등으로부터 지속 가능한 생태도시를 만들기 위해 8개 단체와 함께 ‘내일을 위한 전환, 일상실천 21’ 사업을 기획하고, 21일간 참여할 시민을 모집했다.

21일 동안 행사가 진행한 이유는 어떤 것이든 21일 동안 계속하면 습관이 된다는 미국 심리학자인 맥스웰 몰츠의 ‘21일 법칙’에 근거했다.

필자는 '삶디자인 챌린지'에 참여했다.

필자는 '삶디자인 챌린지'에 참여했다. ⓒ김윤경

필자는 8개 행사 중 인식과 시스템 전환을 위한 ‘코로나 시대의 지속 가능한 삶 디자인 챌린지’에 참여해봤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 시대에 세계관, 사회, 생태, 경제 4분야로 나눠 미션을 수행하며, 자신의 삶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깨닫고, 코로나 시대 지속가능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의식을 전환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참여는 ‘챌린저스’, ‘카카오톡’ 앱을 통해 이뤄졌다. 나에게 맞는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생각하고, 실천거리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4일마다 세계관, 사회, 생태, 경제에 대해 인증샷을 남기고, 11월 8일 랜선 워크숍에서 서로의 만달라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통한 정책을 제안하는 시간을 가졌다.

여러 방식으로 4가지 주제에 대한 인증샷을 6개 올렸고 랜선워크숍에 참여했다.

여러 방식으로 4가지 주제에 대한 인증샷을 6개 올렸고 랜선워크숍에 참여했다. ⓒ김윤경

처음에는 미션이 어렵지 않아 보여 도전했는데, 도중에 힘든 과정도 겪었다. 마치 인생처럼 말이다.

첫 날 많은 시민이 인증샷을 남겼지만, 갈수록 빼먹기도 하면서 마지막 참여 인원은 줄어 있었다. 그렇다 해도 다른 사람이 올린 인증샷을 보고 아이디어도 얻고 힘을 낼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마지막 미션으로 세계관과 생태, 사회, 경제에 대해 앞으로 할 일을 적어 다짐할 때는 없었던 의지까지 솟는 기분이 들었다.

랜선워크숍에서는 지금까지 해온 활동을 돌아봤다

랜선워크숍에서는 지금까지 해온 활동을 돌아봤다. ⓒ김윤경

무엇보다 좋았던 건 랜선워크숍이었다. 참여자들이 함께 15일 동안 어렵거나 재미있었던 이야기를 나누고 미션을 바탕으로 생각과 정책을 제안하며 서로의 다짐을 응원했다. 한 사람이 의견과 소감을 이야기하면 모두가 아호(남미에서 동의한다는 의미로 쓰이는 구호)로 화답했다.

스마트폰으로 참여해 본 랜선워크숍

스마트폰으로 참여해 본 랜선워크숍 ⓒ김윤경

한 시민은 21일이라는 시간이 결코 짧지 않았고 그동안 별 생각 없이 지내온 생활이 이번 기회를 통해 소중하다는 의식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비건에 입문하게 되었다고 말했으며, 쓰레기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고 답했다.

모두 처음에는 비슷하게도 얼마나 변화할까 싶어 참여했는데, 하면서 한 줄 실천 선언문을 적다 보니 생각보다 자신감이 많이 생겼다고 입을 모았다.

사전행사 프로그램을 맡은 넥스트젠코리아는 2013년부터 시작한 청년 생태마을 네트워크 모임으로 2015년부터 청년과 지속적인 삶, 청년과 세계 생태마을 운동을 잇는 네트워크와 교육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번 행사와 관련해 넥스트젠코리아는 “서울시에서 하는 사업을 듣고 행사를 열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인원이 호응해 놀랐다”면서 “내년에 코로나19가 안정이 되면 함께 생활하며 생태마을을 약식으로나마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0 서울혁신주간'이 11월25일~27일 3일간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된다.

'2020 서울혁신주간'이 11월 25일~27일 3일간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된다. ⓒ서울시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진행하는 ‘서울혁신주간’ 사전 행사로 열린 이번 행사는 쉼 없이 자원을 소비하며 성장하는 방식이 아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 지속할 도시 생활로 생태적 전환을 만들어가는 시민참여 캠페인으로 기획됐다. 참여한 시민의 우수 실천 사례와 시민이 작성한 한 줄 실천선언문은 ‘도시전환’을 주제로 개최되는 서울혁신주간동안 시민참여 세션에서 발표하고 시민들과 공유한다.

필자가 참여한 행사를 포함한 8개의 21일간의 성과는 11월 26일 오후 2시~3시 20분 열리는 서울혁신주간 전환세션 3에서 6인의 전문가 패널들의 발표와 배우 박진희의 진행으로 만나볼 수 있다. '전환을 향한 집합적 목소리 - 꿈꾸고 실천하고 연결하고'라는 주제로 서울시 유튜브 생중계로 생중계된다.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 후 참여가 가능하다.

한편 2020 서울혁신주간은 서울시청 화상회의 전용 스튜디오인 '서울온(ON)'에서 온라인·비대면으로 열린다. 행사 홈페이지(www.siw2020.or.kr)를 통해 주요 발표자, 세션별 세부 시간표 등 보다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되며, 시민 누구나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다.

■ 2020 서울혁신주간 개최
○ 일시 : 2020. 11. 25.(수) ~ 11. 27.(목)
○ 장소 : 온라인 생중계
○ 공식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seoullive (국문), https://www.youtube.com/seoulcityofficial (영문)
○ 사전등록 홈페이지 : www.siw2020.or.kr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