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모델링 공사범위

공 종 부 위 특 징
방 수 평지붕 평지붕 구배 부족, 파라펫시공불량, 유지, 관리불량으로 인한 누수
노후된 조적조 주택의 외벽 균열로 인한 누수
지 하 지하외벽, 바닥의 지하수 침투
지 붕 경사지붕 기와지붕보수, 기존 목구조 보강, 방수, 단열보강(석면 슬레이트 철거비용 별도)
단 열 외단열 단열재를 건물외피 바깥에 설치하는 것, 열교가 없으므로 주택단열에 적합하다.
내단열 단열재를 실내측에 설치하는 것으로 벽, 천장, 바닥으로 나누어 공사한다.
창 호 거실, 침실창 목재+알루미늄 이중창인 경우가 많고, 에어컨배관, 통신선인입등으로 기밀성능이 취약한 경우가 많다.
욕실, 주방창 알루미늄단창이 많고 열성능이 매우 취약하나 습기와 물에 강하고, 공사조건이 나쁜 경우가 많다.
목공사 내 벽 벽체 수정, 신설 등이 필요하고 천장 등 건식공사가 필요할 때 몰딩 등 마감관련 공사가 필요할 때
조적, 미장 내벽, 외벽 벽체 위치 수정, 신설 등이 필요하고 방수 등 습식공법이 필요할 때
타일 화장실, 발코니 화장실 노후타일 교체, 방수, 배관 보수할 때
난 방 바닥난방 XL관으로 시공된 곳이 대부분이며 배관 누수 등으로 인한 하자발생빈도는 낮은 편이다.
보일러 LNG, 경유 대부분의 가구가 도시가스를 사용하고 있으나 취약계층 중 경유 또는 연탄을 사용하고 있는 곳을 발견할 수 있다.
상·하수 화장실, 부엌, 발코니,
상·하수배관
준공 후 일정기간 경과하면 누수 등 발생하며 다른 부위에 비해 수선, 교체발생비율이 높다.
전 기 등, 콘센트, 스위치 등 기존전선이 노후되거나 콘센트, 스위치 등이 노후되어 교체가 필요한 곳이 많다.
도배, 장판 도 배 세입자가 바뀔 때마다 정기적으로 교체할 때가 많다.
소폭 또는 광폭 합지 벽지를 주로 사용
장 판 세입자가 바뀔 때마다 정기적으로 교체할 때가 많다.
2mm 이하 모노륨을 사용할 때가 많음
가구 공사 씽크대, 신발장 -
위생 기구 급수전, 대소변기,
싱크, 배수 트랩 등
세입자 주거공간 내 물과 관련하여 이용되는 기구 및 부속품.
급수·급탕을 위해, 혹은 세정해야 할 오수를 받아들여 배출하기 위해 설치된 수수용기 또는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