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이 무슨 색으로 보이시나요? 황토색? 갈색? 하늘색이요! 약 30년 뒤 아이들은 이렇게 대답할지도 모릅니다.

‘자동차 친환경 등급제’ 궁금해…과연 내 차 등급은?

# 이색이 무슨 색으로 보이시나요? 황토색? 갈색? 하늘색이요! 약 30년 뒤 아이들은 이렇게 대답할지도 모릅니다. # 올해도 어김없이 미세먼지가 찾아왔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 탓에 '진짜' 하늘색이 그 빛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는 미세먼지! 맑은 하늘을 되찾기 위해 두 팔 걷어붙인 유럽 등 선진국가들 1996년 스웨덴(스톡홀름)을 시작으로 현재 유럽 260여개 도시들은 자동차 친환경등급제에 기반한 공해차량 운행제한 적극 시행으로 맑은 하늘빛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 우리도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다! 서울의 맑은 하늘 찾기 프로젝트 자동차 친환경등급제 본격 추진! ※ 차량에서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분류 # 1등급~5등급으로 질소산화물+탄화수소 및 미세먼지 배출량에 따라 분류 # 유종별 적용 기준에 따른 등급 구분 경형, 소형·중형 승용, 소형·중형 화물 (등급 분류시 질소산화물+탄화수소와 미세먼지 함께 고려) 등급, 1, 2, 3, 4, 5 (순) 전기·수소 : 전기·수소만을 사용하는 차량,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휘발유·가스(하이브리드 포함) : 2009~2016년 기준 적용 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0.019g/km이하), 2009~2016년 기준 적용 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0.100g/km이하), 2000~2003년 기준 적용 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0.720g/km이하), 1988~1999년 기준 적용 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1.930g/km이하), 1987년 이전 기준 적용 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1.930g/km초과) 경유(하이브리드 포함) : 해당없음, 해당없음, 2009년 9월 이후 기준 적용 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0.353g/km이하)(미세먼지 0.005g/km이하), 2006년 기준 적용 차종(질소산화물+탄화수소:0.463g/km이하)(미세먼지 0.060g/km이하), 2002...
승객을 기다리는 택시 모습

강남·홍대·종로에 승차거부 없는 ‘전속택시’ 운영

서울시가 연말 심야 택시 승차난 해소를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서울택시운송조합, 티맵택시와 협력해 늦은 시각에도 택시 수요가 많은 강남‧종로‧홍대에 ‘전속택시’를 시범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심야 시간 티맵택시 앱 호출을 통해 운행하는 ‘전속택시’는 호출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택시가 강제 배차되기 때문에 단거리 콜거부, 승객 골라태우기를 원천 봉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속택시’는 강남‧종로‧홍대 등 심야시간 승차난 주요지역 3곳에 집중 투입되며, 12월 21일(금), 22일(토), 24일(월), 28일(금), 29일(토), 31일(월) 6일간 밤 11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운행한다. ① 택시 승차수요가 많은 홍대입구역 입구 주변 지점 승차대 설치 ② 강남대로 양방향 택시 승차수요가 많은 지점 승차대 설치 ③ 종각역 11, 12번 출구 주변 양방향 승차수요가 많은 지점 승차대 설치 강남‧홍대‧종로에서 운영 중인 연말 임시승차대에서 진행요원의 안내를 받고 ‘티맵택시’ 앱으로 호출하면 된다. 이용 승객을 위해 핫팩 등 온정 가득한 선물도 준비했다. 택시조합과 티맵택시는 연말 시범운영을 위해 300대(강남 125대, 홍대 125대, 종로 50대)를 확보한 상태다. 이번 연말 전속택시 시범운영을 통해 시민 반응을 살피고 개선점을 보완해 내년 3월 중 ‘전속택시’를 본격 추진할 수 있도록 검토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시는 부제해제를 당초 계획보다 4일 더 앞당겨 지난 17일부터 시작했다. 내년 1월 1일 새벽까지 매일 실시해 시민들의 귀가 편의를 도울 계획이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송년회 등으로 귀가가 늦어지기 쉬운 연말, 시민들이 최대한 불편 없이 귀가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라며, “전속택시 시범운영을 비롯해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협력의 고리를 넓혀 택시 승차난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방편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버스 정류소에서 승객들이 올빼미버스에 승차하고 있다

연말 종로3가에서 올빼미버스 N62 직접 타보니…

버스 정류소에서 승객들이 올빼미버스에 승차하고 있다 오랜만에 종로3가에서 동창들과 연말 모임을 가졌다. 헤어지기가 섭섭하다는 의견에 2차까지 하다 보니 그만 자정을 넘은 1시가 되었다. 지방에서 올라온 술 취한 친구를 근처 호텔에 숙박토록 해주고 나니 1시 반이 되었다. 이제는 내가 가야 하는데 택시를 잡자니 경쟁도 치열하고 비용도 만만치 않았다. 연말을 맞아 한시적으로 시내버스가 새벽 1시까지 연장운행 한다고 하여 정류소에 있는 전광판으로 확인해 보니 이미 끊겼다. 그래서 생각난 것이 늦은 귀가를 돕는 올빼미버스였고 다행히 끊기지 않았다. 휴대폰으로 올빼미버스 노선도를 보니 마침 N62번 버스가 원하는 목적지 왕십리를 지나는 노선이다. 종로3가 탑골공원 정류소에 있는 광역·심야버스 노선도(좌), LED전광판에서 노선과 도착예정시간이 실시간으로 안내되고 있다(우) 그런데 올빼미버스가 언제 오느냐가 또 문제였다. 도움을 준 것은 정류소에 있는 LED 안내전광판이었다. 이곳을 지나는 버스의 번호와 도착예정시간이 LED 전광판에 실시간으로 나타났다. 10분 후면 도착한다고 알려주니 정말 이용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었다. ‘어 전광판을 보니 10분만 더 기다리면 올빼미버스가 오니까 잡기 어렵고 비싼 택시를 이용하지 않아도 되겠네!’ 부근 커피숍에서 나온 젊은 커플의 이야기다. 나도 같은 생각이었다. 도착예정시간이 다가오니 지하철·일반버스를 놓쳤거나 부근 영업장을 문 닫고 오는 사람들이 하나 둘 모였다. LED 전광 안내판을 손으로 터치하며 노선을 들여다보기도 했다. 정확히 10분이 지나니 기다리던 N62번 올빼미버스가 도착했다. 앞면과 옆면에 커다란 글씨로 N62번이 적혀있고 노선도 부착되어 있었다. 기다리던 사람들이 우르르 승차대로 몰려들었다. 차안에서는 일을 마치고 귀가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학생인 듯한 사람들과 직장인들, 일을 마친 듯한 아줌마들도 있었다. 모두 피곤한 기색이지만 잠시 후면 가족을 ...
겨울에는 외출 시 보일러를 끄지 말고 10℃ 이상으로 설정하거나 외출모드로 바꾸는 것이 좋다.

몰려오는 한파 대비! 겨울철 보일러 관리 요령은?

한파에 앞서 보일러 점검을 받아보자. 서울시는 12월 한 달 노후보일러 가스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오래된 우리집 보일러, 점검부터 받자! 친정집의 보일러에 문제가 생겼다. 몇 시간을 켜 놔도 난방이 되지 않았다. 추운 날씨에 다세대 주택의 추위는 살벌했고, 보일러 기사가 와서 수리를 할 때까지 두꺼운 옷을 입은 채 버텨야 했다. 어쩌면 더 추워지기 전에 손을 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록적인 한파가 닥치면 보일러 동파가 속출하고 A/S를 받는 것도 쉽지 않을 테니 말이다. 오래된 보일러에 뭔가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면 점검이 우선이다. 얼마 전 서울시에서 12월 한 달, 10년 이상된 노후보일러를 대상으로 가스안전점검과 에너지절약 무료컨설팅을 실시한다는 기사를 봤다. 가스안전점검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거주 지역 도시가스로 유선 접수하면 된다. 도시가스사 안전점검요원들이 방문하여 가스 누출 여부, 배기통 이탈 여부 등 특별안전점점을 실시하고, 에너지 절약방법 등 컨설팅을 무료로 실시한다. 10년 이상된 노후 보일러의 경우 열효율이 80% 내외로 떨어지고, 초미세먼지의 주요 원인물질인 질산화물이 배출(173ppm)되는 것으로 지적돼 왔다. 이러한 노후보일러를 사용하는 가구는 서울에서 약 132만 가구에 달한다. 서울시는 안전점검 및 컨설팅을 통해 열효율 92%, 질소산화물 배출농도 20ppm 이내인 친환경보일러로 교체하도록 안내하고, 에너지 절감에 따른 교체비 회수방안 등을 안내하고 있다.(☞ 친환경콘덴싱보일러 확대 보급사업 안내) 보일러 관리는 이렇게 추위에 대비해야 하는 겨울철, 보일러도 관리가 필요하다. 우선, 보일러와 연결된 각 배관을 보호재로 꼼꼼하게 감싸준다. 만약 열선을 설치할 계획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한파에 약한 것은 보일러보다 물이 흐르는 배관 부위다. 한 번 얼면 해동도 쉽지 않아 반드시 방한 작업을 해야 한다. 겨울에는 보일러와 연결된 ...
열차 혼잡도 안내 화면. 열차 칸마다 혼잡도를 ‘여유’ ‘보통’ 등으로 표시하고 있다.

지하철 혼잡도 미리 알고 ‘여유 칸’ 골라 탈 수 있다면?

열차 혼잡도 안내 화면. 열차 칸마다 혼잡도를 ‘여유’ ‘보통’ 등으로 표시하고 있다. 알아두면 도움되는 교통상식 (126) - 지하철 혼잡도 안내 시스템 지난주 언론에 눈에 띄는 기사가 실렸다. 바로 부산지하철에서 ‘열차 혼잡도 안내 시스템’을 운영한다는 소식이었다. ‘열차 혼잡도 안내 시스템’이란 운행 중인 열차의 각 칸별 혼잡도를, 도착 예정인 승강장의 전광판(행선안내게시기)에 미리 표시해주는 장치를 말한다. 부산지하철에서는 10개 신형전동차에 한하여 1개역에서 이 같은 정보 제공을 시범 운영한다고 한다. ‘열차 혼잡도 안내 시스템’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지하철이 버스와 다른 점은 차량이 여러 칸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러다 보니 필연적으로 칸마다 혼잡도가 다를 수밖에 없다. 특히 계단 바로 앞이나 환승통로 바로 앞에 있는 열차 칸은 승객이 몰려 혼잡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다음 역에 이 같은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특정 위치에서 열차를 기다리다 탄 승객은 영문도 모르고 차내의 높은 혼잡에 시달리게 된다. 이렇게 열차 한 쪽은 한산한데, 다른 쪽은 혼잡한 것은 공간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2호선 열차 승강장 및 열차 혼잡도 상황판 화면 특히 혼잡한 열차 칸에서는 더 많은 사람이 더 높은 혼잡도를 체험하게 된다. 이런 개념을 ‘체감혼잡도’라고 부른다. 전체 승객 수가 동일하여 평균 혼잡도가 같더라도 칸별 승객수가 불균등 할수록 체감혼잡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승객이 느끼는 실제 혼잡도를 낮추려면 승객들을 칸별로 고르게 나누어 배치하는 게 꼭 필요하다. 다음역 승강장에 미리 전동차 칸별 혼잡도를 알려주면 승객이 스스로 덜 혼잡한 칸 앞에서 대기하도록 유도할 수 있으므로, 혼잡을 분산하고 체감혼잡도를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된다. 물론 혼잡을 낮추기 위해 가장 좋은 것은 전동차 칸을 추가(증결)하거나 열차 자체를 자주 다니게 하는 것(증편)이지만 여기에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든다. 하지만...
원전하나줄이기정보센터에서 다양한 에너지 체험을 할 수 있다.

에너지 절약 ‘말’보다 ‘체험’으로 배워요

원전하나줄이기정보센터에서 다양한 에너지 체험을 할 수 있다.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시민과 함께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한 서울시의 에너지 정책이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태양광, 풍력발전 등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확대하여 원자력 발전소 1기가 생산하는 만큼의 에너지를 대체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다양한 에너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체험할 수 있는 곳 바로 ‘원전하나줄이기 정보센터’다. 2013년에 개관한 센터는 노후시설 정비와 시스템 개선공사로 2018년 11월 5일 재개관했다. 센터에 설치돼 있는 서울시 에너지 정책 홍보 자료 얼마 전 원전하나줄이기 정보센터를 직접 방문해보았다. 사전에 업사이클링마루 프로그램을 신청하여 체험할 수 있었다. 집에서 준비해 간 헌 양말을 이용해 에너지 제품을 만드는 체험으로, 자원봉사 시간도 인정받았다. 각자 가져온 헌양말을 방석 등을 만들 재료로 활용한다. 강의와 함께 에너지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양말을 일정한 크기로 잘라 사각형의 보온제품을 만들었는데, 이것을 여러 개 붙여 방석이나 바닥재 등을 만든다고 한다. 체험활동은 생각보다 쉽고 간단한 데다 에너지 기부 활동도 할 수 있어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새활용이 어려운 거라고 생각했는데, 이러한 활동이 바로 새활용이었다. 새활용이란 버려지는 자원에 디자인을 더하거나 활용방법을 바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업사이클링의 우리말이다. 원전하나줄이기 정보센터 체험을 마치고 환하게 웃는 어린이 체험이 끝난 후 센터 내부를 둘러보았다. 센터는 4개의 존(Zone)으로 구성된다. 먼저 ‘원전하나줄이기 히스토리존’에서는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의 추진 배경과 성과를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두 번째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존’은 디지털 콘텐츠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접할 수 있고, 세 번째 ‘참여존’에서는 증강현실(AR)을 활용해 시민·마을·단체들이 참여 가능한 정책 정보를 소개했다. 마지막 네 번째 ’서울에너지 전광판’에서는 에너...
색각이상자‧일반인 공용 지하철 노선도

“한눈에 쏙!” 색각이상자도 보기 편한 지하철 노선도

색각이상자‧일반인 공용 지하철 노선도 (☞ 이미지 클릭 크게보기)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 네이버(주)와 공동으로 국내 약 150만명, 전 세계 약 3억명이 넘는 색각이상자를 배려한 새로운 서울 지하철 노선도를 발간한다. 시는 색깔 구분이 어려운 사람들도 한결 보기 쉬운 지하철 노선도를 제작해 6일부터 서울교통공사 관할 290개 역사(1~8호선, 9호선 언주~중앙보훈병원)에서 배포하고, 네이버지도 PC웹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네이버(네이버랩스)는 지난 8월 22일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 등 서울시 모빌리티 발전을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2015년에 처음 선보였던 색각이상자용 지하철 노선도를 9호선 3단계 개통에 맞춰 업데이트해 새롭게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발간한 지하철 노선도는 일반인뿐만 아니라 미세한 색상 차이를 느끼기 어려운 색각이상자도 호선과 가고자 하는 방향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도록 색상·명도·채도를 조정하고, 색상 구분이 어려운 노선은 굵기를 달리했다. 일반인용(좌)과 색각이상자‧일반인 공용(우) 특히 색각이상자에게 비슷한 색으로 보이는 2, 4, 7, 9호선에 별도의 색 테두리를 넣어 한결 구별하기 쉽게 했다. 또한, 2개 이상의 노선이 교차하는 환승역에는 각 노선의 색상과 번호를 표기해 색각이상자도 헷갈림 없이 한눈에 노선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색각이상자뿐만 아니라 약시자, 노안으로 불편한 어르신을 배려해 직선 형태로 그려졌던 과거 노선도에 곡선과 직선을 조합한 디자인을 적용, 환승정보 인지를 수월하게 한 것도 특징이다. 이번 작업에 참여한 네이버의 이창희 리드는 “최근 몇 년 사이의 지속적인 지하철 노선수 증가로 인해 업데이트 된 휴대용 노선도의 필요성이 높아졌다”라며, “새롭게 선보이는 색각 이상자를 위한 지하철 노선도는 네이버 지도의 PC웹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구종원 서울시 교통정책과장은 “색각이상자용 지하...
서울시 최초의 경전철 ‘우이신설선’

우이신설선 개통으로 동북 출퇴근 왕복 1시간 단축

서울시 최초의 경전철 ‘우이신설선’ 서울시 최초의 경전철인 우이신설선 개통(2017.9.2)으로 신설동↔우이동 구간을 왕복하는데 드는 시간이 버스 대비 1시간이나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우이신설선 일대 대중교통 이용객이 하루 평균 8만 2,000명이 증가했으며, 우이~신설 구간의 버스와 인근 역사 혼잡도도 완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교통카드 빅데이터 1,242만 건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 분석 개요○ 분석범위 : 2017. 5. 27~6. 2(개통전), 2018. 5. 26~6.1 (개통후), 각 7일 ○ 분석자료 : 교통카드 거래내역 총 1,242만건 - 우이신설선 59만건, 버스 490만건, 지하철(1,2,4,6호선) 693만건 우이동~신설동 왕복 1시간 단축, 동대문에서 퇴근길은 11분 빨라져 우이신설선 개통으로 우이~신설 간 이동은 버스 대비 1시간 이상 빨라졌다. 현재 같은 구간을 운행하는 시내버스(1014번, 1166번) 소요 시간과 비교하면 출근길은 최대 33분, 퇴근길은 최대 27분 더 빨리 갈 수 있다. ■ 신설동~우이동 통행시간 비교 ○ 우이신설선과 동일노선인 1166번과 1014번 시내버스와 비교 시간대별 도심방향(신설동 방향) 외곽방향(북한산 우이역 방향) 버스(A) 우이신설(B) 차이(B-A) 버스(A) 우이신설(B) 차이(B-A) 출근시 07~09시 56:21 23:00 △33:21 41:36 23:00 △18:36 퇴근시 18~20시 49:15 △26:15 50:18 △27:18 출퇴근 시간이 가장 많이 줄어든 지역은 동북권(강북, 성북, 동대문 등) 내 이동이었다. 우이신설선 이용패턴...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에서 받은 빈병파우치

쏠쏠한 ‘병테크’ 빈용기 버리지 말고 보증금 챙기세요!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에서 받은 빈병파우치 일요일은 우리 아파트의 재활용 분리수거 날이다. 종이, 플라스틱, 캔과 함께 신랑과 반주로 마시는 맥주병, 소주병도 포함된다. 빈병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돌려받는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얼마 되지 않는 동전을 위해 따로 모으는 것도 번거롭고, 무거운 병을 들고 가는 것도 귀찮기만 하다. 그런데 얼마 전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에서 빈병파우치를 선물로 받았다. 빈병파우치에는 빈병 6개가 들어간다. 빈병파우치를 선물로 받으니 괜히 사용하고 싶어졌다. 빈병을 파우치에 담아 아파트 상가 수퍼마켓에 가니, 세상에~ 소주병 하나에 100원이란다. 가만히 병을 살펴보니 빈용기보증금액이 적혀 있다. 빈병 6개를 반납하고 내 손바닥에는 500원짜리 동전 하나와 100원짜리 동전 하나가 생겼다. 울 막내가 좋아하는 과자 한 봉지를 살 수 있는 가격이다. 동네 슈퍼마켓에 빈용기 6개를 반납했더니 600원을 받았다. 빈용기를 자세히 보면 보증금액이 적혀있다. 집으로 돌아와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았다. 빈용기보증금액이 2017년 1월 1일부터 올랐는데 전혀 모르고 있었다. 규격별 빈용기보증금액 (출처: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빈용기보증금제도는 빈용기의 회수 및 재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이다. 빈용기는 집 앞의 가까운 수퍼마켓부터 대형마트까지 모든 소매점에서 반환할 수 있다. 마트가 오픈하지 않는 시간에는 빈병 무인회수기를 이용하면 된다. 빈병 무인회수기는 전국에 50여 개 정도 설치돼 있다. 빈병의 보증금은 190mL 미만의 크기는 70원, 400mL 미만은 100원, 1000mL 미만은 130원, 그 이상의 크기는 350원이다. ☞ 빈용기보증금제도 자세히 보기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는 빈용기보증금제도를 홍보하기 위해 12월 16일까지 페이스북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에서는 빈용기보증금제도에 대해 홍보하기 위해 페이스북 이벤트를...
사대문 안 안전속도 5030 사업대상지

내년부터 사대문안 ‘안전속도 5030’ 전면 시행

사대문 안 안전속도 5030 사업대상지 내년부터 서울 도심 사대문 안 차량 운행속도가 간선도로 50km/h, 이면도로 30km/h로 이하로 제한된다. 서울시는 서울경찰청과 함께 보행자 교통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간선도로는 시속 50km, 이면도로는 시속 30km로 차량 제한속도를 낮추는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서울 사대문 안에서 전면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도심지 전면 시행은 국내 최초로, 시는 사람이 먼저인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에 차량제한속도가 하향되는 도로는 사직로~율곡로~창경궁로~대학로~장충단로~퇴계로~통일로로 둘러싸인 사대문 안과 청계천로 전체구간(청계1가~서울시설공단 교차로) 등 총 41곳이다. ■ 안전속도 5030 대상도로 : 총 41개 도로(L=47.17km) *괄호 안 숫자는 변경(계획) 제한속도송월길(30), 통일로(40~50), 통일로8길(30), 경교장길(30), 사직로(30~50), 새문안로3길(30), 새문안로(50), 정동길(30), 서소문로(50), 세종대로7길(30), 칠패로(50), 사직로8길(30), 세종대로(50), 소월로(50), 우정국로(50), 남대문로(50), 소공로(50), 삼일대로(30~50), 돈화문로(30), 종로(50), 청계천로(30), 을지로(50), 마른내로(30), 수표로(30), 충무로(50), 퇴계로(50), 율곡로(50), 창경궁로(50), 대명길(30), 대학로11길(20), 대학로(50), 율곡로14길(30), 종로33길(30), 종로35길(30), 종로41길(30), 동호로37길(30), 을지로35길(30), 을지로39길(30), 장충단로13길(30), 장충단로(50), 동호로(50) 사대문 안 면적은 서울 전체의 1.2%에 불과하나, 전체 교통사고의 4.1%, 사망자의 3.7%가 발생하고 있고, 보행사망자비율도 전체 평균(57%)을 크게 상회하는 69%에 달해 보행자 우...
서울 시청역 유실물센터

역무원이 알려주는 ‘지하철 유실물’ 빨리 찾는 법

서울 시청역 유실물센터 지하철을 이용하다보면, 가끔 물건 두고 내리실 때 있죠? 제 주변에도 수시로 물건을 두고 내리는 친구들이 있고, 또 꼼꼼한 성격이더라도 서두르다가 한번쯤은 지하철에 물건을 두고 내려 당황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역에서 근무하다보면 특히나 비오는 날, 출퇴근시간, 금요일이 유독 눈에 띄게 유실물 접수가 많이 들어옵니다. 비오는 날은 들고 있는 짐이 많아 그렇고, 출퇴근 시간은 사람이 많아 그런 편인데, 금요일에 유독 많이 물건을 두고 내리시는 이유는 뭘까요? 직원인 저도 궁금하고 흥미롭지만, 아마도 약속장소 어딘가로 급하게 가려고 하시다 보니 물건을 두고 내리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 물건이 값이 비싸든 그렇지 않든 소중한 내 물건을 열차 안에 두고 내린 순간 많이 당황스럽고, 화도 나실 거예요. 잘 챙긴다고 챙겼는데 열차 안에 사람이 너무 많아 물건을 떨어뜨려 두고 나오게 되는 경우도 있고, 또 급하게 내리느라 잠깐 좌석 끝에 내려둔 가방을 두고 내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오늘 제가 말씀드릴 주의사항 몇 가지만 기억하신다면 큰 무리 없이 물건을 찾으실 수 있을테니, 당황하지 마시고 잘 따라해 보세요. 본인이 내린 위치를 정확히 확인한다 1. 본인이 내린 위치를 정확히 확인한다. 지하철을 타실 때, 승강장 발 아래에 쓰여진 칸 번호를 아시나요? 1-1부터 10-4까지(1~4호선 지하철 기준) 열차의 위치가 쓰여진 칸 번호를 모든 역에서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이 번호는 열차 내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열차를 기다리는 승강장 아래에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열차를 탈때, 내릴때 본인이 몇 번째 칸에서 승차했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도 많으실 텐데요. 그럴 땐 본인이 온 길을 다시 한 번 돌아가서, 몇 번째 칸에서 내렸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세요. 1-2, 5-3 등 정확한 칸 번호를 알면 가장 좋지만, 그게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2번째 칸...
서울역 앞 줄 서있는 택시들

연말에 알아두면 쓸데있는 ‘심야대중교통’ 정보

서울역 앞 줄 서있는 택시들 한 장만 달랑 남은 달력을 보니 어느덧 한해가 저물어 가고 있음을 실감합니다. 요즘, 송년회다 회식이다 약속 잡기 바쁘시지요. 오랜만에 만나 회포를 풀다보면 헤어지는 시간도 늦어지기 마련인데요. 평소 보다 늦은 귀갓길, 막차 놓칠까 조마조마하던 마음은 이제 접어두셔도 됩니다. 심야택시, 올빼미버스 등 서울시 ‘연말 교통 대책’들이 마련되어 있으니까요. 늦었다 싶은 날, 당황하지 않고 편안하게 집까지 돌아가는 방법. 미리미리 확인해보세요! 하늘의 별따기 만큼 어려운 ‘연말 택시잡기’? 택시 승차거부는 거부해! 집 앞까지 편안하게 갈 수 있는 택시, 하지만 승차거부로 인한 불편민원은 고질적인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각종 모임과 행사로 늦은 귀가가 잦아지는 12월을 맞아 서울시가 ‘연말 택시 승차난 해소 특별대책’을 펼친다. 우선, 서울시는 12월 첫날부터 서울경찰청과 합동으로 ‘승차거부 특별단속’에 들어간다. 승차거부신고, 서울시택시정보시스템(STIS) 빅데이터로 선정한 시내 26개 지점을 중심으로 고정단속과 이동식 CCTV를 활용한 기동단속을 병행한다. 시가 승차거부 처벌권한을 자치구로부터 모두 환수한 후 처음 실시하는 특별단속인 만큼, 삼진아웃제를 엄격 적용해 승차거부를 근절하겠다는 입장이다. 12월 매주 금요일 심야, 강남·종로·홍대 ‘택시승차대’ 임시 특별운영 또한, 12월 매주 금요일 심야(11시~익일 1시)에는 택시 수요가 많고 승차거부 신고가 많은 ▲홍대입구역 ▲강남역 ▲종로2가에 임시 ‘택시승차대’를 특별 운영한다. ‘승차지원단’이 현장에 나가 새치기·승차거부가 없도록 운영을 돕는다. 서울시와 법인조합, 개인조합, 전택노조·민택노조가 참여해 합동 운영한다. ① 홍대입구역 입구 주변 4개 지점, 연말 ‘임시승차대’ 설치 ② 강남대로 양방향 4개 지점, 연말 ‘임시승차대’ 설치 ③ 종로3가역 파고다공원쪽 양방향 4개 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