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3일, 미세먼지 문제해결을 위해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과 함께하는 시민 토론의 자리가 열렸다. ©이현정

[미세먼지] 시민이 함께 고민하는 미세먼지 솔루션

1월 23일, 미세먼지 문제해결을 위해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과 함께하는 시민 토론의 자리가 열렸다. 함께 서울 착한 경제 (91) 시민이 함께 고민하는 미세먼지 솔루션 한반도 겨울 날씨는 이제 '삼한사온'이 아닌 '삼한사미'라 한다. 초강력 한파가 물러가나 싶으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건 미세먼지. 공기도, 시야도, 숨쉬기도, 가슴도 온통 답답하다. 무엇보다 미세먼지를 확 날려버릴 뾰족한 대책이 보이지 않아 더 갑갑하다. 그렇다고 네 탓 내 탓만 하며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는 노릇, 어린 자녀를 생각하면 뭐라도 좀 했으면 싶다. 대책 없는 미세먼지, 과연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이다.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먼지를 말하는데, 머리카락 굵기의 1/7밖에 되지 않는 10㎛ 이하면 미세먼지(PM-10), 지름이 2.5㎛ 이하면 초미세먼지(PM-2.5)라고 분류한다. 이와 같은 미세먼지 속에는 납, 카드뮴, 비소와 같은 위험한 중금속뿐 아니라, 탄소화합물, 질산염, 황산염 등 각종 유해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일반 먼지와 달리 코, 구강,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우리 몸속까지 스며들기 때문에 더 위험하다.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나 알레르기 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 피부질환, 안구질환 등을 유발·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체중아, 조산아, 선천성 기형과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가 10μg/㎥ 증가할 때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인한 입원율은 2.7%, 사망률은 1.1% 증가한다고 한다. 특히, 초미세먼지 농도가 10μg/㎥ 증가할 때마다 폐암 발생률이 9% 증가한다. 또한, 장기간 노출된 경우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심질환의 사망률은 30~80% 증가한다고 한다. 2016년 OECD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미세먼지로 인한 국내 조기사망자 수가 1만7,000명이다. 2060년이면 5만2,000명에 이를 것이란 전...
미세먼지로 가득한 서울ⓒ뉴시스

[미세먼지] 특별기고_미세먼지와 건강문제

미세먼지로 가득한 서울 미세먼지 문제가 빠르게 악화되면서, 그로 인한 질병 발생 또한 심각한 기세로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 미세먼지는 조기사망과 암을 유발할 뿐 아니라 ‘만병의 근원’ 이라고 할 만큼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최근 3년간 발표된 국내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왜 서울시가 미세먼지를 또 ‘하나의 재난’으로 규정하고 시민 건강 보호를 위해 적극 대응에 나서고 있는지 알 수 있다. 2016년 서울대 보건대학원 김호 교수팀 발표에 따르면 2008~2010년 국민건강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미세먼지가 10㎍/㎥(마이크로그램 퍼 세제곱미터) 증가할 때마다 고혈압 발생률이 4.4%가 증가했다. 서울대 홍윤철 교수팀이 2015년 발표한 내용을 보면 과체중을 갖는 여성노인들에게서 미세먼지의 주요 성분인 다핵방향족탄화수소(PAHs)가 체내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 당뇨병 위험을 증가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2012년 순천향대 의대 이비인후과 박무균교수팀은 국제 소아이비인후과 학술지에 디젤 연소입자가 사람의 중이 상피세포에서 독성을 일으켜 급성 중이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초미세먼지는 한층 치명적이다. 초미세먼지는 조기출산과 저체중아 출산을 증가시키는데, 유럽연합에서 12개 국가 7만 여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미세먼지증가에 따른 저체중아 출생률을 분석하여 2013년 의학전문지 랜싯에 발표한 내용을 보면 임신 중 노출된 초미세먼지 농도가 5㎍/m3 높아질 때마다 저체중아 출생 위험은 18%씩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우울증 유발하고 자살위험도 높아져 최근 연구에서는 초미세먼지가 신경 세포를 공격하여 뇌에 손상을 주어, 자폐증과 우울증, 치매, 파킨슨병과 같이 뇌질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성균관의대 김도관 교수팀은 5종의 대기오염물질과 자살률과의 관련성을 발표했는데 오존과 미세먼지의 상승이 우울증을 유발해 자살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6년부터 6년 동안 자살통계와 대기...
무료 셔틀버스 `평창e버스`예약 사이트(www.ebusnvan.com)

이건 꼭 타야해! 평창 무료 셔틀버스…26일부터 예약

무료 셔틀버스 `평창e버스`예약 사이트(www.ebusnvan.com) 평창동계올림픽까지 2주 정도 남았습니다. 경기 티켓을 예약하거나 숙소를 잡는 등 많은 이들이 동계올림픽을 현장에서 즐기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을 텐데요. 오늘 반가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서울시가 ㈜위즈돔과 손잡고 올림픽기간동안 서울광장과 평창·강릉 올림픽경기장을 오가는 무료 셔틀버스 `평창e버스`를 운행키로 했습니다. 올림픽 경기 티켓이나 평창·강릉에서 열리는 문화올림픽 공연 티켓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탑승할 수 있는데요. 사전예약은 26일 오전 11시부터 평창e버스 예약 사이트(www.ebusnvan.com)에서 할 수 있습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2.10~2.25 *2.9 개회식 당일 제외)과 패럴림픽(3.9~3.18) 기간 동안 서울광장과 평창·강릉 올림픽경기장을 오가는 무료 셔틀버스 ‘평창e버스’가 운행된다. 서울시는 모바일 기반 버스 공유 플랫폼 운영사인 ㈜위즈돔과 24일 서울시청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서울과 평창동계올림픽 현장을 오가는 관람객의 교통 편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 셔틀버스 `평창e버스` 올림픽 경기 티켓이나 평창·강릉에서 열리는 문화올림픽 공연 티켓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스마트폰(모바일 전용)으로 선착순 사전예약 후 탑승할 수 있다. 사전예약은 오는 26일 오전 11시부터 시작하며, 포털사이트에서 `평창e버스`를 검색하거나 직접 예약 사이트(www.ebusnvan.com)에 접속 후 예약을 진행하면 된다. 무료 셔틀버스는 총 4개 노선으로, ▲서울발 강릉행(오전 9시 서울광장 출발) ▲서울발 평창행(오전 9시 30분 서울광장 출발) ▲강릉발 서울행(20시30분 안목카페거리 출발) ▲평창발 서울행(20시20분 월정사 출발) 로 운행된다. 사전 예약 현황을 고려해 1일 최소 10대~최대 30대까지 운행한다. `평창e버스` 노선도 ■ 노선계획(안) - 운행시간은 사정에 따라 다소...
2018년 1월 24일은 첫 대중교통 이용의 날이다.ⓒ서울시청

기억하세요! 매월 넷째주 수요일은 ‘대중교통 이용의 날’

2018년 1월 24일은 첫 대중교통 이용의 날이다.‘대중교통 이용의 날’서울시청 주차장 STOP서울시가 2008년부터 운영 중인 매월 넷째 주 ‘대중교통 이용의 날’에는 시와 시 산하기관의 청사 주차장을 폐쇄하고 전 직원 대중교통 이용 출퇴근을 독려해 공공부터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적극 실천한다.단, 장애인 차량, 긴급차량 등 제외된다.25개 자치구와 협력체제 유지최근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만큼 심각한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면서 대중교통 이용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주 서울시가 세 차례나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했을 당시에도 중국에서 유입된 오염물질(황산염)이 3.6배 증가한 것에 비해 자동차 등에서 발생한 국내 오염물질(질산염)이 10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동참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할 때이다.올해도 서울시 산하 자치구 청사 주차장 폐쇄 등 ‘대중교통 이용의 날’에 동참하도록 협조를 강화하는 한편 지속적인 협력체제를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대중교통 이용 혜택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혜택도 많다. 우선, 연말 소득공제 정산 시기에는 대중교통요금 소득공제 혜택이 크다. 또한 티머니를 이용할 때뿐만 아니라 충전할 때도 마일리지(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평소 버스환승 필요 없이 지하철만 이용한다면 지하철 정기권을 이용하면 매우 저렴하다. 그 밖에 보다 자세한 대중교통 이용 팁은 `서울대중교통 이용 이렇게 해야 그레잇`기사를 참고해 보자.올해 대중교통 이용의 날은 1/24, 2/21, 3/21, 4/25, 5/23, 6/27,7/25, 8/22, 9/26, 10/24, 11/21, 12/26이다....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

[미세먼지 비상] 카드뉴스_서울형 미세먼지 저감대책 찬성? 반대?

#1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 시민들의 생각은? #2 2018년 1월 14일, 16일, 17일 대기중 초미세먼지(PM2.5) 평균농도가 ‘나쁨’ 수준으로 이틀 연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자 서울시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하였습니다. #3 그에 따라 서울시는 1. 시민참여형 차량2부제 2. 공영주차장 폐쇄 3. 서울시 출퇴근 대중교통 무료 를 시행하였습니다 #4 하지만,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첫날! 온라인에는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세금펑펑, 이런다고 미세먼지 없어지나?” “중국문제인데 중국을 해결해야지”… VS “좋은 정책이네요 세금은 이렇게 쓰는겁니다” “시민의 건강과 안전문제는 과하게 대응할수록 좋다”… #5 그렇다면 실제 시민생각은 어땠을까요? #6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CBS의 의뢰로 지난 1월 19일 전국 성인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7 그 결과 전국, 잘한 일 49.3% VS 잘못한 일 43.5% 서울시민, 잘한 일 48.9% VS 잘못한 일 47.5% 로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를 지지해 주시는 시민분들이 많았습니다 *리얼미티 제공 : 전국 성인남녀 501명 대상 조사(신뢰 수준 95% 표본오차 ±4.4%p) #8 연령대 별로는 50대에서는 부정평가가 다소 많았고, 60대 이상에서는 긍정평가보다 부정평가가 크게 높았으나 40대(63.9%)와 30대(58.4%), 20대(55.3%)에서는 '잘한 정책'이라는 평가가 월등히 많았습니다 *리얼미티 제공 : 전국 성인남녀 501명 대상 조사(신뢰 수준 95% 표본오차 ±4.4%p) #9 특히, “작더라도 대책을 강구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10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는작더라도 우선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시민들의 의견! 앞으로도 서울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대서울시 인재개발원 주차장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기 ⓒ서울사랑

[서울사랑] 쨍하고 ‘해뜰날’ 돈이 생겼다

대서울시 인재개발원 주차장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기 서울시와 시민이 힘을 합쳐 에너지 자립에 나섰다. 태양광으로 전기를 생산해 환경도 보호하고 비용도 아끼는 ‘태양의 도시, 서울’. 에너지 시민의 열기로 서울은 더욱 뜨거워졌다.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우리 집 햇빛 발전소 송파구 거여1단지 아파트 지붕에는 대형 태양광 발전기가, 각 세대 베란다에는 소형 태양광 발전기가 수백 개 달려 있다. 관리사무소 건물 지붕에도 태양광 발전기가 설치됐다. 6개 동에 설치한 옥상 태양광 발전기는 시간당 135.2kW의 전기를, 아파트 관리사무소 건물의 태양광 발전기는 시간당 3kW를 생산한다. 1,004세대 중 270세대에 설치된 베란다형 태양광 발전기는 시간당 260W를 생산한다. 엘리베이터, 가로등, 지하 주차장 전등 등에 필요한 전력의 50%를 옥상 태양광 패널로 해결한다. 공동 전기 요금은 2014년 3,911만 원, 2015년 3,565만 원에서 2016년 3,268만 원으로 줄었다. 특히 2016년에는 주택용 전기료 누진세가 적용 돼 6,000만 원이 나왔을 공동 전기 요금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봤다. 베란다형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한 각 세대는 5,000~6,000원씩 전기 요금을 아끼고 있다.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 발전소 금천구 시흥동 삼익아파트는 총 786세대 가운데 100여 세대에 설치해 외부에서 보면 에어컨보다 태양광 발전기가 더많이 눈에 띈다. 한 아파트 주민은 “시와 구의 지원으로 모듈 2대를 저렴하게 설치했다. 평균 200kWh이던 전력 사용량이 100kWh대로 떨어져 전기 요금이 2만~3만 원에서 1만 원대로 줄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동대문구 홍릉동부아파트는 지난 5월 이후 아파트 전경이 크게 바뀌었다. 전체 371가구 중 350가구(94%)가 태양광 미니 발전소를 설치했기 때문이다. 아파트 옥상에도 발전소를 설치했으며, 소형 태양광 발전기가 장착된 벤치, 발전기와 텃밭이 연결된 태양광 텃밭도 있다. ...
알펜시아 스키점프센터와 올림픽 슬라이딩센터. 오는 2월 9일부터 25일까지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린다. ⓒnews1

[가자!평창!] 동계올림픽 더 즐겁게 응원하는 길!

알펜시아 스키점프센터와 올림픽 슬라이딩센터. 오는 2월 9일부터 25일까지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린다. 알아두면 도움되는 교통상식 (103) 평창동계올림픽 교통편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드디어 오는 2월 9일부터 25일까지 열린다. 강원도가 근 20여 년간을 준비해 온 역사적인 축제이다. 이미 30년 전 올림픽을 개최했었던 선배도시 서울시는 이번 동계올림픽을 강원도와 공동개최한다는 각오로 적극적인 후원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입장권 구매, 인력과 물자,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폭적인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교통 분야에서는 저상버스 44대를 지원하는 게 눈에 띈다. 저상버스는 바닥면이 낮고 계단이 없어 노약자와 장애인은 물론 일반인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버스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서(2억 원 이상) 지방에서는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이에 대규모 시내버스망을 통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저상버스를 보유하고 있는 서울시가 이를 통 크게 지원함으로써, 동계올림픽을 방문하는 교통약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계올림픽이 점점 다가오고 관심이 커지면서, 어떻게 동계올림픽을 보러 갈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다. 사실 동계올림픽에서는 올림픽 경기만 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문화행사도 함께 열린다. 또한 올림픽이 열리는 시군에서도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관광지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그래서 단순히 경기를 TV로만 보는 것이 전부는 아니며, 직접 가보는 것도 의미가 클 것이다.(☞ 평창동계올림픽 문화행사 안내) 따라서 이번 호에서는 서울에서 평창동계올림픽에 어떻게 찾아갈 수 있는 지를 알아보자. 평창동계올림픽은 대중교통으로 가자 서울에서 평창동계올림픽에 가는 방법은 3가지로 철도, 버스, 자가용이다. 모두 장단점이 있지만 대중교통이 권장된다. 대중교통은 동일 면적에 더 많은 사람을 실어 나를 수 있다. 버스와 철도는 터미널과 역까지만 가므로 불편하다고 생각될 수 있다. 그래서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경기장 주변...
카드로 보는 팩트체크

[미세먼지] 카드뉴스_최근 미세먼지 어디서 왔을까?

#1 카드로 보는 팩트체크 최근 미세먼지도 당연히 중국발이었을까? #2 서울시에 발생하는 초미세먼지 중 중국 등 국외유입의 비중이 55%인 것은 사실 자동차 배기가스 또한 25%로 큰 비중 #3 하지만,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2018년 1월 19일 발표에 따르면 16일~18일 발생한 미세먼지의 원인은 달랐다? #4 최초 상황발생시 초미세먼지는 중국내륙으로부터 기원하였으나 16일~18일은 내부 오염물질(질산염)로 인한 것으로 최종 분석 #5 16~18일 사이 국외유입 오염물질인 황산염의 농도가 3.6배 증가한데 반해 국내원인 오염물질인 질산염의 농도가 대기정체로 인해 심화되며 10배 증가 #6 황산염은 주로 석탄(중국 공장 가동 등)을 연소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물질이고 질산염은 주로 자동차, LNG 난방 등을 고온에서 연소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금번 재난상황은 외부 유입물질에 내부 오염물질이 더해지고 대기정체로 축적되며 심화된 것 #7 따라서, 자동차 통행량 감소를 위한 저감대책은 매우 중요 #8 미세먼지는 또 하나의 재난입니다! ...
서울시립과학관 G전시실`빌딩풍`전시체험 코너

[미세먼지] 특별기고_서울도심 빌딩풍과 미세먼지

서울시립과학관 G전시실`빌딩풍`전시체험 코너 ◈ 서울시립과학관 G전시실-지도에서 보기◈ 빌딩 숲속 건물과 건물 사이를 걷다보면 종종 아주 강한 바람을 만날 때가 있다. 사람들은 보통 세차게 불던 바람이 도심의 높은 빌딩을 만나면 그 흐름이 가로막혀 약해질 거라고 여기는데 실제로는 그 반대다. 이와 같이 빌딩숲 사이에서 강한 바람이 발생하는 이유는 넓은 공간에 있던 바람이 좁은 공간으로 들어오면 압력이 낮아지고 속도는 빨라져서다. 물리에서는 이것을 베르누이 정리(Bernoulli's theorem)라고 한다. 특히 건물이 빽빽하게 밀집돼 있는 도심의 경우 이러한 현상이 한층 드라마틱하다. 바람이 고층 건물에 부딪치는 경우 상공의 강한 바람이 지표면으로 급강하 한 뒤, 소용돌이처럼 위로 솟구치거나, 좌우로 빠르게 유동할 시 좌우로 유동한 바람이 좁은 사이나 골목길을 통과하면 속력이 더욱 증가한다. 심하면 태풍과 같은 위력을 보이기도 한다. 이렇게 도심 고층빌딩 사이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강한 바람을 ‘빌딩풍’이라고 한다. 서울시립과학관 G전시실에는 ‘서울시 빌딩풍’을 눈으로 확인하는 전시체험 코너가 있는데, 이곳에서는 연기를 통한 연출로 관람객이 서울 도심 상공에서 대기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관찰할 수 있다. 요즘 들어 이곳이 부쩍 더 인기가 있는 것은 그만큼 대기에 대한 일반인들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일 것이다. 빌딩풍은 때때로 간판이나 지붕이 갑자기 날아가는 등 시민 안전을 위협하기도 하고, 물리적 피해를 주기도 한다. 또 요즘처럼 도심 차량 배기가스가 소용돌이 현상으로 빠르게 합류해 초미세먼지 농도를 더욱 악화시키며, 이를 다시 지상으로 끌어들여 국지적인 대기오염이 발생시키고 건강을 위협하기도 한다. 같은 대한민국 하늘 아래 똑같이 중국바람이 유입됐는데도, 서울 등 대도심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이유다. 빌딩풍은 도심 지역에서만 관찰되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이색현상이지만,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은 결코 반갑지만 않다. 겨울 빌딩풍은 천...
서울시내는 미세먼지 나쁨으로 뿌옇게 흐린 가운데, 미세먼지 층 위로 파란하늘이 대조를 이루고 있다.ⓒnews1

[미세먼지] 미세먼지 대책 관련 서울시 발표문 요약

서울시내는 미세먼지 나쁨으로 뿌옇게 흐린 가운데, 미세먼지 층 위로 파란하늘이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하는 ‘미세먼지 대책 관련 서울시 발표문’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서울시는 10여년에 걸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지속적인 자구책을 펼쳐왔습니다. 시내버스 전량을 CNG 친환경버스로 교체했고, 노후경유차에 대한 조기 폐차 및 매연 저감장치 부착을 단행했습니다. 미세먼지 국외 원인 해결을 위해 베이징, 울란바토르 등 동북아 13개 도시와 정기적인 포럼을 가지며 공동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장애인노인복지시설을 통해 미세먼지 취약계층에게 보건용 마스크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갈수록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대란을 대처하기에 장기적, 일상적 조치만으로는 역부족입니다. 특단의 비상조치가 필요합니다. 서울시는 현재의 조치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보다 종합적이고 실질적인 후속 대책을 실행하겠습니다. 첫째, 올해 상반기 전국 최초로 친환경 등급제를 시행할 것입니다. 정부 협의를 통해, 배기가스 배출 허용 기준에 따라 자동차를 7등급으로 구분, 시민들에게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하고 이에 따른 인센티브를 확대하겠습니다. 반대로 공해를 유발하는 하위 등급 차량에 대해서는 단속과 규제를 강화할 것입니다. 둘째, 본격 전기차의 시대를 열겠습니다. 서울시는 이미 2017년 9월 전기차 시대를 선언, 11월에는 ‘2025년까지 전기차 10만대 보급’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전기차 사업을 포함한 대기질 개선대책 실행에 2022년까지 2조원에 이르는 투자를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보행과 자전거 중심의 도로로 조속히, 그리고 완전하게 재편하겠습니다. 자동차에서 사람으로, 도로의 주인을 바꾸는 일입니다. 을지로와 퇴계로를 시작으로 주요 간선도로가 탈바꿈할 것입니다. 특히 녹색교통진흥지역에서는 차로를 최소화하고 버스전용차로, 자전거전용도로, 보도를 확대하겠습니다. 물론 서울시의...
미세먼지 농도 `보통`을 보이고 있는 19일 남산N타워(좌)와 `나쁨`을 보였던 17일 남산(우)ⓒnews1

[미세먼지] 팩트체크_최근 미세먼지도 중국발?

미세먼지 농도 `보통`을 보이고 있는 19일 남산N타워(좌)와 `나쁨`을 보였던 17일 남산(우) 지난 1월 14일부터 18일까지 계속된 고농도 초미세먼지(PM2.5)의 원인에 대한 분석이 나왔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은 중국 요인보다는 국내 요인에 따른 것으로 확인됐다. 1월 14일(52㎍/㎥), 한파를 일으켰던 대륙성 고기압이 약화되면서 중국내륙에서 기원한 고농도 오염물질이 유입되었다. 그러나 16일(103㎍/㎥), 17일(105㎍/㎥), 18일(82㎍/㎥)에는 대기정체가 계속되면서 자동차 및 난방 등 내부오염물질에 의한 미세먼지가 심화되었다. 실측결과 이번에는 대기가 정체되는 '대기혼합고도'가 서울시내에 형성되면서 초미세먼지가 한층 짙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6~18일 사이에는 장거리 이동 추적자인 황산염은 3.6배 증가한 데 반해, 대기 정체 시 나타나는 오염원인인 질산염은 10배나 증가된 것으로 나왔다. 결국 이번 미세먼지 재난 상황은 중국으로부터의 유입된 외부물질에 자동차, 난방, 발전소 등 국내에서 발생한 내부오염물질이 더해져 더욱 심각해졌다는 것이다. 지난 1월 14일부터 18일까지 초미세먼지 증가원인 물질 농도 비교 그래프. 국내오염원인 질산염(빨간색)이 중국오염원인인 황산염(녹색)보다 높았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의 이번 미세먼지 재난상황은 4,000명의 목숨을 앗아간 1952년 12월 런던 스모그 사건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런던스모그 당시 오염물질이 4~5일 이상 머물면서 오염물질 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갔다”며 “이번 서울의 미세먼지 상황 역시 대기가 정체돼 미세먼지 농도가 증폭되었고, 그 기간에 외부유입이 있었던 건 아니다”고 설명했다. 정권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도 “2차생성물질이 나오는 자동차를 줄이면 초미세먼지는 당연히 줄어든다”고 말하며 이번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대한 시민 참여를 당부했다. ...
최악 절대 나가지 마세요

아이들 건강 위해 ‘하루 더’ 놓고 갑니다

연일 악화되는 서울시내 미세먼지 농도 수치(좌), 서울시가 재난문자를 통해 시민들에게 안내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우) “ 서울미세먼지 비상조치발령, 내일(17일) 차량2부제(홀수 운행)에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극심한 미세먼지로 유난히도 답답했던 지난 16일 저녁, 기자의 핸드폰으로 서울시에서 보낸 긴급 재난 문자가 울렸다. 서울시에서 지난 15일에 이어 두 번째로 발령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였다. 지난 15일 처음 시행되었을 때는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무엇인지 잘 알지 못했다. 언론을 통해 이 조치가 발령이 되면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이 무료로 운영이 되니 차량 운영을 자제하고, 관공서 차량들의 경우 2부제가 시행된다는 정도만 알고 있었다. 벌금이 부과되는 강제조치가 아니기에 평상시와 다름없이 개인 차량을 몰고 출퇴근을 하였다. 그리고 뿌연 서울 하늘을 보면서 미세먼지 발생 주원인으로 알려진 중국에 대해 불평을 했다. 그런데 다음날인 16일에도 서울 미세먼지는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고 이틀 만에 두 번째 발령이 났다. 실내에 주로 있는데도 목도 칼칼하고 눈도 뿌옇게 느껴졌던 하루를 더 보내야 한다니, 다른 나라에서 보내온 것이니 속수무책이기만 한 것인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우리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것은 없는 것일까? 이틀 내 쏟아져 나온 뉴스에서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대처 방안이 안내돼 있었다. 1월17일 출근길에는 기자도 비상저감조치에 참여하기로 했다.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 발령으로 출퇴근 시간 무료로 운영되는 시내버스 17일 아침 출근시간은 서울시 예보대로 미세먼지가 심각했다. 출퇴근 차량을 집에 놓아두고 버스 정류장으로 향했다. 정류장에는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 마스크를 한 시민들이 여럿 보였다. 오늘 하루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요금이 무료라서인지 모르겠지만 버스 정류장은 출퇴근 하는 시민들이 조금 늘어 난 것 같았다. 하지만 도로는 여전히 출퇴근 차량으로 복잡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