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버스 음식물제한 기준 확실히 알아두세요!

알쏭달쏭 ‘버스 음식물 제한’ 확실히 알아두세요!

‘방금 산 커피라 아직 많이 남았는데 버스에 들고 타도되려나?’ ‘집에서 기다리는 애들이랑 먹으려고 산 피자. 들고 타면 안 되는 건가?’ 지난 1월 시행된 버스 내 음식물 반입제한, 아직도 헷갈리신다면 오늘 내 손안에 서울에서 확실히 확인해보세요. 요약하자면, 가벼운 충격에 음식이 흐르거나 새는 경우 '제한'되고, 그렇지 않으면 '허용'된다고 보면 됩니다. 가장 흔한 예로 일회용 컵에 담긴 음료는 제한, 텀블러에 담긴 음료는 허용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버스 내에서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죠. 모두가 쾌적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음식물은 잠시 참아주세요~ 어떤 음식까지 버스에 들고 탈 수 있고, 어떤 음식은 안 되는지 알쏭달쏭했다면 서울시가 마련한 버스 반입제한 음식물 세부기준을 확인하자. 서울 시내버스 내 음식물 반입 제한은 지난 1월 4일부터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으로 시행되고 있다. 서울시는 시행 후 지금까지 구체적 기준을 요구하는 시민과 운전자의 민원을 해소하고, 시내버스 운전자의 공통된 기준 적용을 위해 이번 세부기준을 마련했다. 세부기준에는 서울시에 접수된 시민의 의견과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 운수회사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담았다. 세부기준의 내용은, 가벼운 충격으로 인해 내용물이 밖으로 흐르거나 샐 수 있는 음식물이나 포장되어 있지 않아 차 내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물을 가지고 타는 승객은 운전자가 운송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가벼운 충격’이란 실수로 바닥에 떨어뜨린 경우 등을 포함한다. 차 내에서 먹을 목적이 아니고 단순히 운반하기 위해 포장된 음식물 또는 식재료 등은 탑승 시 소지할 수 있다. 아울러 차 내에서 음식물을 먹는 승객은 운전자가 하차시킬 수도 있다. ■ 음식물 반입 금지/허용 예시 반입 금지 반입 허용 · 일회용 컵에 담긴...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에서는 개장을 맞아 7~8일 반려견 행동학 시범강의를 실시한다.

전국 최초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 7일 개장

구로구 구로동에 개장한 서울반려동물교육 센터 7일, 서울시는 지자체 최초로 반려동물과 보호자의 동반교육이 가능한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를 개장한다. 그 동안 반려견의 문제행동으로 고민했던 견주라면 동물과 함께 전문가 교육을 받으며 행동교정을 받을 수 있다. 구로구 구로동에 자리한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는 안양천과 인접해 반려견과 산책 등 실습훈련을 시도하기에 최적의 위치이다. 지하철 1호선 구일역 1번 출구에서 가까워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맞은편 롯데마트 구로점 주차장을 이용하기에도 편리하다.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에선 개장을 기념해 7~8일, 반려견 동반 시범교육을 진행한다. 7일에는 개장식 및 유기견 입양행사와 함께 ‘국민 반려견 아빠, 상근이 아빠’로 잘 알려진 연암대 이웅종 교수가 ‘올바르게 사랑하기 위한 반려견 매너교육’을 주제로 행동교정 교육을 한다. 8일에는 ‘아이야, 너는 무슨 생각을 하니?’라는 주제로 방송프로그램 ‘개밥주는 남자’에서 활약 중인 설채현 반려동물행동치료 전문가의 반려견 행동학 강의를 진행한다. 공공기관의 많은 동물보호교육이 반려동물의 출입을 제한하고 보호자 위주의 이론교육 중심으로 진행했던 것과 달리 이번 교육은 반려견을 동반해 센터 야외 교육장에서 이론과 실습 형태로 진행해 더욱 유용하다. 이번 시범강의 신청은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를 통해 선착순 30명을 기준으로 접수 받는다. 시범강의 후 본격적인 교육은 6월 중순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에서는 개장을 맞아 7~8일 반려견 행동학 시범강의를 실시한다. 한편, 시는 반려동물 인구 천만 시대를 맞아 지난해 10월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개소에 이어, 이번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를 개장함으로써 동물복지 공공시설 2개소를 선도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최근 반려동물의 문제행동으로 고민하는 시민이 많고,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며,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가 반려동물...
미세먼지DOWN! 전기료 절감효과 UP! 태양광 미니발전소

[카드뉴스] 우리집에 설치할 ‘태양’ 미니발전소

#1. 미세먼지 DOWN! 전기료 절감효과 UP! 태양광 미니발전소 #2. 탄소배출 걱정없고, 전기요금 절감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태양광! 우리집에도 태양광 미니발전소, 한번 설치해볼까요? #3. 태양광 미니발전소란? 태양광 발전기를 베란다나 옥상 등에 설치할 수 있는 크기로 제작한 것입니다. 햇빛이 닿는 자투리 공간 어디든 발전이 가능해요. #4. 전기요금 절감효과 월 304wh 사용 가구에서 베란다형 260W 설치 시 월 5,350원 가량의 절감 효과가 있어요. #5. 요금 절감 효과의 원리는? 태양광 생산전기는 실시간으로 바로바로 사용되는데요, 집이 비어있는 경우에도 계속 가동되는 냉장고나 대기전력에 우선 소모되므로 전기요금이 절감됩니다. #6. 비용과 지원금액은? 베란다형의 경우 260W 한 장 설치 시 534,000원~670,000원 선의 설치비가 드는데요, 이 중 서울시에서 364,000원을 지원합니다. 자치구별 5~10만원 추가보조금 지급(시 구 모두 선착순 지원 마감) #7. 설치신청 기간 : 2018.11.30(금)까지 선착순 접수방법 : - 태양광 온라인 플랫폼(4월말 오픈 예정) - 태양광콜센터(1566-0494,월~금 09:00~18:00, 공휴일 제외) - 보급업체, 자치구에 전화신청 #8. 태양광 생애주기 원스톱 서비스 서울에너지공사 '태양광지원센터'에서 신청부터 설치, A/S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어요. 태양광콜센터와 5개의 권역센터 운영 도심권센터(종로), 동북권센터(노원), 동남권센터(송파), 서북권센터(은평), 서남권센터(동작) #9. 전기요금도 아끼고 온실가스, 미세먼지 걱정없는 1석 2조의 효과! 친환경 재생에너지 생산에 함께 동참하기를 원하신다면 지금 바로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신청해주세요! ...
태양광 창업스쿨

조기 마감되는 ‘태양광 창업스쿨’, 다음 접수 일정은?

태양광 창업스쿨 서울시는 친환경 재생에너지 태양광발전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여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태양광 분야에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태양광업계와 함께 ‘태양광 창업스쿨’을 개최한다. 매회 80명 선착순 모집, 8기 교육 5월 21일 접수 올해 첫 ‘태양광 창업스쿨’ 교육은 오는 31일 시작한다. 이번 31일 7기 교육을 시작으로 분기별 1회씩(▲ 6월 23일 ▲ 9월 8일 ▲ 11월 17일) 63빌딩 한화생명 별관 1층 세미나실에서 9교시 과정(9:20~16:10)이 진행된다.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신청이 조기에 마감됐다. 8기 교육은 6월 23일 개최되며, 5월 21일부터 접수를 받는다. 거주지 제한 없이 태양광발전 사업 창업을 희망하는 시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매회 8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신청은 태양광 창업스쿨 홈페이지와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 또는 환경운동연합에 전화(02-735-7000 내선 300)로 가능하다. 참가비는 1만 원(책자, 점심 포함)이고, 참가비 입금 순으로 마감한다. ‘태양광 창업스쿨’ 현장 견학 실무부터 운영사례까지 전문가 강의, 1:1 컨설팅도 제공 교육과정은 태양광발전에 대한 ▲ 산업 동향과 전망 ▲ 입지 선정 및 사업성 ▲ 허가절차와 지원정책 ▲ 전력판매 제도와 절차 ▲ 시공과 유지관리 ▲ 금융조달 방안 ▲ 협동조합과 개인 사업자의 태양광발전 사례 등 창업자를 위한 필수 내용을 제공한다. 또한, 창업자들이 가장 어려워하고 궁금해 하는 발전사업 허가절차와 전력 판매 제도에 대해서는 정책 추진기관인 서울시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각각 교육을 맡아 소개한다. 뿐만 아니라 금융 전문가, 태양광발전 지원정책 실무자가 직접 강사로 나서, 산업 동향 및 금융지원 정책 등을 안내한다. 1:1 맞춤상담을 제공하는 컨설팅 부스도 마련된다. 시는 교육 수료가 창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심화과정 개설, 태양광발전 사업 현장 견학 등 맞춤형 전문...
승용차마일리지

환경 지키고 돈도 버는 ‘승용차마일리지’ 회원 모집

서울시는 유류비도 아끼고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는 ‘2018년 승용차마일리지’ 신규 회원차량 모집을 한다고 29일 밝혔다. 승용차 마일리지 제도는 작년 4월부터 도입·시행중으로 마일리지 회원이 자발적으로 자동차 주행거리를 감축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는 시민 실천 프로그램이다. 시는 오는 2021년까지 총 25만대 회원차량 모집을 목표로 매년 신규 회원차량 5만대를 모집할 계획이다. 마일리지 회원은 차량번호판과 계기판 사진을 등록하고 1년간 차량 운행을 줄이면 연간 주행거리 감축결과에 따라 최대 7만 포인트까지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다. 감축성과는 감축률 또는 감축량 중 시민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적용하며, 마일리지를 받은 다음해부터는 감축된 기준 주행거리만 유지해도 인센티브 1만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 감축률/감축거리에 따른 마일리지 포인트 감축률/ 감축거리 5~10%미만 0.5~1천km미만 10~20%미만 1~2천km미만 20~30%미만 2~3천km미만 30%이상 3천km이상 마일리지 2만 포인트 3만 포인트 5만 포인트 7만 포인트 ■ 기준 주행거리 최초 가입 자동차등록 1년 이상 최초 자동차등록일로부터 총 주행거리를 연평균으로 환산한 거리 자동차등록 1년 미만 최근 교통안전공단이 발표한 서울시 자동차 평균주행거리 : 11,188㎞ 가입 2년차 이후 최근 연간 감축마일리지 지급연도의 주행거리, 단 감축마일리지 지급 실적이 없는 경우 최초 가입연도 기준 주행거리 적용 3월 30일부터 신규 회원 5만대 선착순 모집 올해 신규회원 모집은 30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 5만명을 모집하며, 가입대상은 서울시에 등록된 12인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차 소유자다. 작년까지는 1인 1차량만 가입할 수 있었으나, 올해...
2018년도 새로운 새활용 마켓이 찾아옵니다.

4월 7~8일 서울새활용플라자 ‘새활용마켓’ 개최

새활용 마켓 서울시가 봄을 맞아 ‘서울새활용플라자(성동구 용답동)’에서 4월 7일부터 8일까지 ‘새활용마켓’을 개최한다. ‘새활용’(up-cycling)은 버려지는 자원에 디자인을 더해 새로운 쓰임을 만든다는 용어다. 새활용플라자 야외에서 진행되는 '새활용마켓'에서는 친환경 먹을거리, 농특산물은 물론 마켓 참여자들이 운영하는 베이킹, 금속, 목공, 도자, 가죽 등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만날 수 있다. 특히 이 기간 중에 ‘어린이 새활용마켓’과 ‘새활용 의자 수리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어린이 새활용마켓’은 참여 어린이가 사용하던 물품들을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장터다. ‘새활용 의자 수리소’는 작년 서울새활용플라자 개관식에서 사용하기 위해 기증 받았던 의자를 수리하고 보기 좋게 꾸며 새활용하는 가족 단위 체험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새활용된 의자는 오는 9월 개최 예정인 ‘새활용위크’ 전시 프로그램에 시민 참여 전시품으로 전시될 예정이다. 현재 이들 프로그램 참가자 20팀(가족)을 모집하고 있으며, 4월 6일까지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할 수 있다. 최홍식 자원순환과장은 “이번에 개최되는 새활용마켓 등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오셔서 새활용을 체험해보는 기회가 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 서울새활용플라자 02-2153-0422 ...
종로6가 동대문종합시장 건너편에 자리한 종로꽃시장

‘미세먼지 잡아라!’ 종로꽃시장서 찾은 공기정화식물

종로6가 동대문종합시장 건너편에 자리한 종로꽃시장 함께서울 착한경제 (96) - 종로꽃시장 봄맞이 3월 27일부터 미세먼지 환경 기준이 강화된다. 일평균 기준 공기 1㎥당 현행 50㎍에서 35㎍로, 연평균 기준은 현행 25㎍에서 15㎍로 조정된다. 이렇게 되면 미세먼지 농도가 16~35㎍/㎥이면 ‘보통’, 36~75㎍/㎥이면 ‘나쁨’, 76㎍/㎥ 이상이면 ‘매우나쁨’이 된다. 비록 세계보건기구(WHO) 일평균 기준 25㎍/㎥, 연평균 기준 10㎍/㎥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미국, 일본과 같은 수준으로 강화한 것이다. 무엇보다 그동안 미세먼지 기준이 너무 느슨하다는 국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조치라 반갑다. 하지만, 지난주부터 며칠째 뿌옇게 뒤덮은 미세먼지를 생각하면 여전히 가슴이 답답하다. 기다리던 봄꽃 소식보다 극성인 미세먼지, 제대로 날려버릴 방법은 없을까? 서울에서 봄꽃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곳, '종로 꽃시장'에서 미세먼지도 잡고 공기정화에, 봄 인테리어 효과까지 낼 수 있는 실속 있는 실내식물에 대해 알아보았다.​​ 도심 화훼시장 종로꽃시장에 만난 김용자 지부장(좌)과 각종 봄꽃들(우). 서울의 화훼시장 하면 양재동 화훼공판장, 헌인화훼단지, 장암꽃단지 등이 먼저 떠오를 것이다. 대부분 서울 외곽 경계에 자리 잡고 있어 찾아가기 쉽지 않다. 그런데 서울 도심에도 화훼시장이 있다. 바로 '종로꽃시장'이다. 종로6가 동대문종합시장 건너편 종로41길을 따라 화원들이 길게 이어져 있다. 작은 초본류부터 구근류 등 앙증맞은 봄꽃들을 판매하는 곳도 보이고, 다육식물, 허브 종류는 물론, 관엽식물, 자생식물, 수생식물, 과실나무까지 화훼단지 못지않게 다양한 종류의 식물들을 판매하고 있다. 각종 씨앗뿐만 아니라 분갈이용 흙이나 비료, 전지가위, 물조리개, 화분 등 부자재를 판매하는 곳도 보인다. "요즘은 아무래도 씨앗이나 채소 모종, 마당에 심을 나무 종류나 철쭉 같은 것들을 많이 찾으세요. 장미나 자스민, 팬지, 수선화도 잘 나가죠" 종로꽃시장...
베란다형 미니발전소가 설치된 빌라 외벽

‘월 5,350원 절감’ 태양광 미니발전소, 6만6천가구 모집

베란다형 미니발전소가 설치된 빌라 외벽 베란다에 설치하는 태양광 미니발전소, 이젠 주택가에서도 종종 발견할 수 있는데요. 우리 집에도 설치할까말까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꽤 많으실 것 같습니다. 올해는 ‘태양의 도시, 서울’을 추진하는 첫해여서 서울시가 설치비 지원을 대폭 늘렸습니다. 이번 기회에 전기요금도 잡고, 환경보호에도 동참할 수 있는 태양광 한번 설치해보시면 어떨까요? 신청방법 및 지원내용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2022년까지 태양광 미니발전소 100만 가구 설치 서울시는 올해 ‘2022 태양의 도시, 서울’ 추진 첫해를 맞아 ‘태양광 미니발전소’ 보급 사업에 297억 원(국비 포함)을 지원, 총 6만 6,000가구에 태양광을 보급한다. 올해 태양광 미니발전소 보급 예산인 297억 원은 전년(91억 원) 대비 약 3배 증액된 규모로, 지난해 보급 사업이 사회적 관심과 수요 증대로 조기 마감된 것을 반영해 대폭 늘린 것이다. 설치 신청은 2018년 11월 30일까지 선착순이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종류별 예산은 ▲베란다형(50W~1㎾ 미만) 217억 원, ▲주택형(1~3㎾) 14억 원, ▲건물형(3㎾ 초과) 66억 원으로 편성돼 있다. 왼쪽부터 베란다형(260W), 주택형(3kW), 건물형(50kW) 태양광 미니발전소 베란다형 설치비는 53만원~67만원, 보조금은 36만 4,000원 우선, 베란다형(260W) 미니태양광의 경우, 보조금은 36만 4,000원으로 2017년 41만 5,000원 대비 약 12% 인하됐다. 이는 원가하락 요인 등을 반영한 것으로, 시민 자부담금은 작년과 동일하다. 다만, 시 보조금 지원은 매년 단계적으로 낮출 계획으로 내년부터 시민 자부담은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보조금은 올해 선정된 18개 보급업체를 통해 설치한 경우만 지원되며, 베란다형의 설치비용은 개당 53만 4,000원~67만 원 선이다. ☞ 업체별 설치비용 확인하기...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도심 속 쉼터’로 바뀌게 될 ‘차 없는 거리’ 4곳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서울시는 ▲세종대로 ▲종로 ▲청계천로 ▲덕수궁길 등 도심권 4곳에서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한다. 올해 ‘차 없는 거리’는 장터, 행사 위주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보행자가 마음껏 걷고 쉬는 공간으로서 ‘도심 속 쉼터’라는 컨셉을 가지고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 도심권 차 없는 거리 4곳 세종대로 ‘격주’ → ‘매주’ 일요일 운영 2013년부터 격주로 운영하던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를 올해 4월 15일부터 10월까지(혹서기 7~8월 제외) 매주 일요일마다 운영한다. 지난해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했으나, 보행인구가 더 많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로 변경해 광화문 삼거리→세종대로 사거리(550m) 방향 차량을 통제한다. 그간 빽빽하게 운영했던 장터 부스대신 취향대로 쉴 수 있는 다양한 쉼터를 마련해 인조잔디 위에 돗자리를 깔거나 텐트를 치고 도시락을 먹으며 피크닉을 즐기고 카페처럼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작은 도서관과 버스킹, 마임, 연극 등 소규모 거리공연도 함께한다. 행사무대와 부스는 크게 줄이고 아리랑페스티벌, 위아자 나눔장터, 남원춘향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강릉커피축제 등 타 지자체의 수준 높은 행사를 통해 시민들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떠오르는 보행 1번지 종로 연 2회 운영 서울의 역사·경제·문화 1번지에서 새로운 보행 1번지로 떠오르고 있는 종로도 작년 10월 시범운영에 이어 올해 상·하반기 각 1회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올해는 4월 8일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까지 세종대로 사거리~종로2가(880m) 구간 양방향 차량을 전면 통제하고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한다. 하반기에는 10월 중 운영할 예정이다. 덕수궁 차 없는 거리(도시락 거리)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청계천로와 덕수궁길 계속 운영 산책하기 좋은 청계천로와 덕수궁길에서 올해도 차 없는 거리가 열린다. 냇물 흐르는 소리를 들으며 쉴 수 있는 청계천로 청...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서울시는 26일 6시부터 21시까지 서울지역에 서울형 미세먼지(PM-2.5)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히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서울형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서울시는 공공기관 주차장 456개소를 전면 폐쇄하고 관용차 3만 3,000여대 운행을 중단한다. 이 밖에도 공공기관 대기배출시설 12개소 가동률 하향조정, 시 발주 공사장 151개소 조업단축, 분진흡입청소차량 92대 일제 가동 등의 정책이 동시에 시행된다. 차량2부제 실시 및 공공기관 주차장 폐쇄 아울러 비상저감조치 상황에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자율적인 시민 차량2부제를 시행한다. 다만 금번 비상저감조치부터는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무료 운영은 시행하지 않는다. 차량 2부제 100만 시민 참여운동과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캠페인 및 실천운동이 26일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광화문사거리·서울광장을 비롯해 유동인구 밀집지역 43개소에서 '녹색서울시민위원회',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운동본부',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 등 1,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개됐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시민실천 캠페인 또한 3월부터 승용차 마일리지에 가입한 개인·기업이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자동차 운행을 하지 않으면 기존 인센티브 이외에 신규 인센티브로 1회당 3,000포인트를 추가로 지급하고 모바일 상품권 등 신규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포인트 지급은 ▴승용차 마일리지 회원이 ‘비상저감조치 발령일’ 차량운행 종료 후와 ‘비상저감조치 시행일의 다음날’ 차량운행 개시 전 번호판과 계기판을 촬영해 제출 ▴ 차량 미운행을 확인 후 ▴포인트를 지급하는 절차를 거친다. ■ 증빙자료 제출 방법 : 아래 4개 메일주소로 제출○car-mileage@seoul.go.kr ○car-mileage1@seoul.go.kr ○car-mileage2@seoul.go.kr ○car-mileage3@seoul.go.kr 공공기관 주차장 폐...
나눔주차장 안내팻말 부착 예시

지역주민과 주차장 공유하면 최대 2,500만원 지원

나눔주차장 안내팻말 부착 예시 서울시는 주택밀집지역의 심각한 주차난을 완화하기 위해 지역 거주민에게 야간 또는 종일 부설주차장을 공유할 상가·교회·학교·일반건축물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주차장을 개방하는 건물주에게는 서울시와 자치구가 함께 최대 2,500만 원까지 시설개선비 등 각종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야간 또는 종일 부설주차장을 개방하기로 약정한 곳으로, 주간만 개방하는 시설은 해당되지 않는다. 야간 개방시간은 보통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이나, 요금과 이용시간은 건물주와 이용자 간에 협의해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건축물 또는 아파트 부설주차장은 2년 이상 약정으로 5면 이상 개방 시 최대 2,000만 원, 24시간 개방 시 최대 2,500만 원까지 지원한다, 학교 부설주차장은 2년 이상 약정으로 10면 이상 야간 개방 또는 5면 이상 24시간 개방 시 최대 2,500만 원까지 주차장 시설개선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시설개선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최대 2,000만 원/년 지원범위 내에서 주차운영수익을 보전받을 수도 있다. 최고 100만 원/년의 주차장 배상책임보험료나 연장개방시설물에 대한 유지보수 비용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부설주차장 공유를 독려하기 위해 개방 주차장의 이용실적에 따라 5% 이내의 교통유발부담금을 경감해주는 혜택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고마운 나눔주차장’ 안내 팻말을 부착해 건물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나눔 문화 참여 및 확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건물주는 해당 구청 방문 또는 서울주차정보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담당 직원의 현장조사를 거쳐 주차장 개방에 따른 약정을 체결한 후 바로 운영할 수 있다. 서울시는 유휴 주차공간의 야간 개방이 늘어나면 주택밀집지역의 고질적 문제였던 주차 공간 부족현상이 완화될 것으로 보고, 올해 1,200면 이상 개방을 목표로 건물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
지난해 9월 개통한 우이경전철

중간점검! 서울시 도시철도 사업 얼마나 진행됐나?

지난해 9월 개통한 우이경전철 알아두면 도움되는 교통상식 (107) 향후 개통할 도시철도 사업 현황 그토록 춥던 겨울이 끝나고 드디어 봄이 찾아왔다. 봄이 되면 딱딱하던 흙도 부드러워지고 각종 공사를 하기도 좋아진다. 지하철 공사도 예외가 아니다. 현재 서울시는 4건의 도시철도 공사를 시내에서 진행 중이다. 서울시가 직접 하지는 않지만 서울시내에서 공사 중인 사업도 있다. 또한 그밖에도 향후 서울시 교통의 뼈대가 될 다양한 도시철도, 광역철도 사업이 계획 중에 있다. 진행 중인 대표적인 사업은 바로 올해 10월 개통예정인 ‘9호선 3단계 구간’이다. 현재 종합운동장역까지 운행하는 9호선을 보훈병원까지 연장(9.18km, 8개역)하는 사업이다. 특히 8호선 석촌역과 5호선 올림픽공원역에서 환승되어 송파구, 강동구 지역의 교통 편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작년 말 9호선 급행열차 3개 편성이 6량 운행을 시작한데 이어, 개통에 맞춰 9호선 전구간이 급행열차 전체를 6량으로 운행할 예정이라 9호선의 높은 혼잡도도 줄어들 전망이다. 한편 종점인 보훈병원에서 동남로를 따라서 샘터공원까지 추가로 연장하는 것도 구상 중인데, 서울시가 타당성통과를 위해 사업성을 높이는 데 고심 중이다. 신림선 경전철 노선도 ☞ 지도 크게 보기 (이미지 클릭)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또 다른 도시철도는 ‘신림선 경전철’이다. 작년 개통된 우이신설선에 이은 두 번째 경전철인 신림선은 9호선 샛강역에서 출발하여 서울대 정문 앞까지 가는 노선(7.8km, 11개역)이다. 동서로 지나는 1호선(대방역), 7호선(보라매역), 2호선(신림역)을 남북으로 연결하여 높은 환승편의가 기대된다. 신림선은 작년 2월에 시작한 공사가 정상 진행 중이다. 세부적으로는 초기 계획과 조금 달라지기도 했다.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역 위치, 출입구 등이 변경되었으며, 대방역 북서쪽의 아파트 하부를 지나지 않도록 노선을 직선으로 변경하기도 했다. 또한 5호선을 상일동역에서 하남으로 연장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