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공정무역 축제…1천명에게 럭키박스를

내 손안에 서울

Visit1,239 Date2016.05.12 15:46

2015년 세계 공정무역의 날 한국페스티벌

2015년 세계 공정무역의 날 한국페스티벌

5월 14일 ‘세계 공정무역의 날’을 맞아 덕수궁 돌담길에서 공정무역 제품 구매는 물론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축제가 열립니다.

서울시와 (사)한국공정무역단체협의회는 오는 1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주변과 덕수궁 돌담길 일대에서 ‘21세기 풍류, 공정무역을 맛보다’를 주제로 ‘2016년 세계 공정무역의 날 한국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세계공정무역기구(WFTO)는 매년 5월 둘째 주 토요일을 ‘세계공정무역의 날’로 지정했으며 현재 전세계 70여 개국 400여개 단체가 공정무역 관련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인 30여개 공정무역 단체가 참여해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또 걸그룹 레드벨벳의 멤버 웬디를 공정무역 홍보대사로 위촉해 시민들이 저개발국 생산자를 일상적인 소비로 도와 줄 수 있도록 알릴 계획입니다.

이날 축제는 11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공정무역 퍼레이드, 세계 타악 공연이 이어지며, 공정무역 도시를 주제로 초등학생 사생대회가 열립니다.

또 전시나 워크샵 참여,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하면 받을 수 있는 ‘스탬프 투어’ 이벤트를 통해 공정무역 상품이 담긴 ‘럭키 박스’를 선착순 1,000명에게 증정합니다.

30여 개의 부스에서도 다양한 전시, 판매 및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재)아름다운 커피’는 유명 바리스타 ‘임종명의 라떼해’를 진행, 수익금 일부를 네팔지진 1주년을 맞아 네팔 커피 마을 재건기금으로 내놓습니다.

‘아이쿱생협’은 팔레스타인 현지 농민생활를 체험할 수 있는 3D전시를 진행하고, 이벤트에 참여한 시민에게 아몬드 샘플을 증정합니다.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는 쿠키 만들기 워크숍을, 두레생협 에이피넷(APNet)은 이벤트를 통해 마스코바도설탕 샘플을 나눠줍니다.

공정무역단체 수공예부스 ‘페어트레이드코리아 그루’는 수공예팔찌 제작 워크숍을 열고, ‘공기 핸디크래프트’는 방글라데시 생산자들과 함께 화병과 필통 DIY 제품 만들기를 진행합니다. ‘비타 트레이드’에서는 콜롬비아 전통문양가방 패턴을 직접 컬러링 해보는 학습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축제가 열리는 덕수궁 돌담길 도로(덕수궁 길 진입부인 대한문~정동제일교회 앞 분수대)는 14일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차량 진입이 통제되며 대한문 입구에서는 좌측으로, 분수대에서는 원형로타리에서 우회 가능합니다.

문의 : 사회적경제과 02-2133-5486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