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하듯 가볍게 떠나는 ‘지하철 도보여행’

내 손안에 서울

Visit10,026 Date2016.03.31 17:24

지하철 노을ⓒ시민작가 라성민

찌뿌듯하다는 표현이 잘 어울리는 요즘입니다. 겨우내 몸을 움츠리고 있어서인지 어깨도 아프고 몸도 무겁습니다. 이럴 때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도보여행 어떠세요? 거리를 걸으며 봄기운도 느끼고 서울의 역사 문화를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성큼 다가온 봄을 맞아 지하철을 타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5678 지하철 도보여행’ 코스를 소개했습니다. 운동화 신고 지하철 패스 카드만 있으면 끝! 자, 어디부터 가볼까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워커힐 벚꽃길

워커힐 벚꽃길

광나루역 코스 지도

광나루역 코스 지도

이번에 소개된 `5678 지하철 도보여행` 코스는 총 55개로 역별 5~6개의 지점을 연결해 하나의 코스로 엮었습니다. 5호선 광화문역, 6호선 이태원역 등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부터 이름도 생소한 지하철역까지 다양합니다. 모든 코스가 지하철역 출구에서 시작해 지하철역으로 끝나기 때문에 지하철과 도보만으로도 편리하게 다닐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지하철여행’이라는 이름으로 명소를 소개한 콘텐츠는 있었지만, 이번 ‘5678 지하철 도보여행’은 담당자가 역세권 구석구석을 직접 돌아보고 코스를 만들어 남다릅니다. 이동거리·소요시간·다양한 사진자료 등 보다 정확하고 생생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코스마다 도보용 지도, 역의 유래, 출구별 명소와 간략한 설명, 지점별 이동거리와 소요시간을 소개하는데 대부분 짧게는 2시간, 길게는 3시간이면 돌아볼 수 있습니다.

지하철안전지킴이 앱

지하철안전지킴이 앱

‘5678 지하철 도보여행’ 코스는 인터넷과 휴대폰 앱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도시철도공사 홈페이지(www.smrt.co.kr) ‘문화/여행’ 메뉴에서 모든 코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서울관광정보 공식사이트인 ‘비지트서울’ 홈페이지(www.visitseoul.net) ‘서울즐기기–추천코스’ 메뉴에도 코스 일부가 게시돼 있습니다.

또한 ‘지하철안전지킴이앱’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지하철i 메뉴 노선도에서 역을 클릭, 상세페이지 스토리텔링 메뉴에 ‘도보여행’으로 링크돼 있습니다.

더불어 지하철 관련 앱 중 최다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는 ‘스마터서브웨이(구 지하철종결자)’ 앱에서도 곧 볼 수 있을 예정입니다.

여행이라고 해서 굳이 먼 곳으로 떠날 필요는 없죠. 가끔씩 이렇게 일상에서 여행을 즐기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친구, 연인, 가족들과 못다한 얘기도 나누면서 함께 걸어보세요. 서울 곳곳을 여행하면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 추천 코스 
○ 청계천과 동대문 풍물 즐기기 (3.1km)
 – 출발역 : 1, 6호선 동묘앞역
 – 도착역 : 2,4,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
 – 코스 : 동대문 문구완구거리, 애완동물거리→동대문신발상가, 동문시장, 맑은내다리, 오간수교→ 청계천 다산교, 제일평화시장, 동평화시장→ 동대문헌책방거리, 평화시장, 버들내다리→ 동대문패션거리, 디자인플라자, 동대문역사문화공원
○ 서울에서 만나는 지구촌, 이태원기행 (4.6km)
 – 출발역 :6호선 이태원역
 – 도착역 : 6호선 이태원역
 – 코스 : 이태원 의류샵거리, 이태원시장→ 이태원 앤티크시장→ 이태원 서울중앙성원, 우사단길→ 이태원 세계카페식당거리
○ 아차산 벚꽃길, 광진교 걸어서 한강건너기 (6km)
 – 출발역 :5호선 광나루역
 – 도착역 : 5호선 광나루역
 – 코스 : 아차산생태공원→ 워커힐 벚꽃길→ 워커힐호텔→ 광진정보도서관, 광진낭만의 거리→ 광진교 8번가, 한강공원→ 서울시립천문대
○ 응답하라 1988, 추억이 숨쉬는 신당역 풍물코스 (4km)
 – 출발역 :2,6호선 신당역
 – 도착역 : 6호선 동묘앞역
 – 코스 : 신당떡볶이타운→ 중앙시장, 신당창작 아케이드→ 황학동 벼룩시장, 만물시장→ 황학동 주방,가구거리→ 동묘공원, 영도교
(☞ 다른 코스 더 보기)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