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웹툰공작소’, 그곳이 알고 싶다

시민기자 김윤경

Visit1,102 Date2016.02.15 16:31

`웹툰공작소`앞에 서 있는 `마음의 소리` 인기 캐릭터

`웹툰공작소` 앞에 서 있는 `마음의 소리` 인기 캐릭터

지난 1일 명동 만화의 거리인 ‘재미로’에 또 하나의 재미가 더해졌다. 바로 웹툰문화공간 ‘웹툰공작소’가 새로 생긴 것이다.

명동역 3번 출구로 나오자 상상공원에 서 있는 로보캅 폴리와 앰버가 반갑게 맞아주었다. 아이들과 함께 온 시민들은 모두 사진 한 장씩은 찍고 지나가는 곳이다. ‘재미로’로 가는 길은 재미와 활기가 넘친다. 주민센터는 물론이고, 길가에 늘어선 가게마다 재기발랄한 캐릭터로 꾸며져 있기 때문이다.

남산동 공영주차장에 도착하니 크게 웹툰이라고 쓰여 있는 웹툰공작소가 보였다. 4층에는 기념품가게와 작은 카페가 있다. 먹기에 아까운 ‘마음의 소리’의 캐릭터 얼굴 모양의 과자와 음료를 팔고 있었고, 창밖엔 N서울타워가 정면으로 보였다.

남산공영주차장 4,5층에 생긴 웹툰공작소

남산공영주차장 4,5층에 생긴 웹툰공작소

웹툰공작소 카페에는 서울타워가 보이는 창이 있고 기념품점이 있다

웹툰공작소 카페에는 서울타워가 보이는 창이 있고 기념품점이 있다

기념품가게는 캐릭터가 그려진 의류 및 문구류, 인형이 알차게 진열되어 있었다. 둘러보면 갖고 싶은 상품들이 너무 많아 고르기 쉽지 않았다. 야외로 나가는 테라스도 있어 따뜻한 날에 다시 한번 방문하고 싶었다.

웹툰공작소 4층 작은 카페와 판매대

웹툰공작소 4층 작은 카페와 판매대

5층에 올라가면 갤러리 및 한정판 피규어 제품을 볼 수 있다. 3D 프린터로 인기캐릭터를 직접 만들거나 아이들이 클레이 공작을 할 수 있는 곳이 마련되어 있다. 16일부터 체험이 가능해 아쉬운대로 관람만 하고 돌아와야 했다.

5층엔 3D 프린터를 이용해 인기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5층엔 3D 프린터를 이용해 인기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공작소를 나와 만화문화공간 ‘재미랑’으로 가는 길에 지나치는 중화요리점 앞엔 유비, 관우, 장비 등이 세워져 있었고, ‘스파’ 앞에는 땀나도록 달리는 ‘하니’를 만날 수 있다.

만화 ‘뽀로로’의 북극곰 포비가 맞아주는 만화 문화공간 ‘재미랑’은 지난달 9일부터 ‘웹툰의 세상 속으로’가 전시 중이었다. 1층에는 웹툰 작가들처럼 태블릿 체험을 해볼 수 있고, ‘페이퍼 토이 만들기’ 및 ‘엽서 색칠하기’를 즐길 수 있다. 앱을 설치한 후 간단한 미션을 끝내면 동화책을 받을 수 있어 특히 아이들에게 인기가 좋다.

재미랑 (만화박물관)입구

재미랑 (만화박물관)입구

재미랑에서 엽서를 색칠하고 캐릭터 페이퍼토이를 만드는 시민들(좌), 완성된 페이퍼토이(우)

재미랑에서 엽서를 색칠하고 캐릭터 페이퍼토이를 만드는 시민들(좌), 완성된 페이퍼토이(우)

아기자기한 종이의자와 귀여운 휴지통, 화장실문, 내부까지 세심히 신경 쓴 흔적이 보인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하나하나에도 만화가 그려져 있다. 벽면에는 한국 만화작가들의 연대표가 걸려있다. 4층에는 편히 앉아 만화를 볼 수 있는 장소가 있다. 지하1층은 성인을 위한 웹툰이 전시실로 꾸며져 있다.

폐관 시간이 지난 저녁에도 관광객들과 시민들은 계속 ‘재미로’를 따라 올라오고 있었다. 볼 거리와 즐길 거리가 많아 여유 있게 구경 오는 것이 좋겠다. 또 하나의 문화인 웹툰과 애니메이션으로 꾸며진 명동의 매력을 느끼러 가보자.

■ 웹툰공작소
 ○ 운영시간: 오전 10시~ 오후 8시(매주 월요일 및 법정공휴일 휴무)
 ○ 오는 길: 4호선 명동역 3번 출구, 퍼시픽 호텔 왼편 골목 도보 2~3분
 ○ 주 소: 서울시 중구 남산동2가 30-4 남산동공영주차장 4~5층
■ 재미랑 ‘웹툰의 세상 속으로’
 ○ 전시기간: 1월 9일 ~ 4월 30일
 ○ 운영시간: 오전 9시 ~ 오후 6시(매주 월요일 및 법정공휴일 휴관)
 ○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남산동2가 26-1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