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할 틈이 없네! 겨울방학 즐기는 법

내 손안에 서울

Visit2,171 Date2016.01.12 15:40

어린이대공원 내 서커스공연 `날다`

어린이대공원 내 서커스공연 `날다`

아이들이 그토록 기다리던 겨울방학이 어느덧 중반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겐 마냥 즐거운 방학이지만 부모들은 한 달 남짓한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고민입니다. 남은 기간 중 하루쯤은 아이들과 함께 즐겁고 유익한 서울 나들이는 어떠세요? 이번 방학, 아이들과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이색 체험 프로그램들을 지금부터 소개해드립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철새 탐조에 여념이 없는 아이들

철새 탐조에 여념이 없는 아이들

책으로만 봤던 철새들을 눈앞에서 만난다

사계절 매력 넘치는 한강, 이번 겨울에는 58가지 생태 교육프로그램으로 즐겨보세요. 흰꼬리수리, 재갈매기, 두루미와 같은 겨울 철새나 한강에 서식하는 야생동물 등을 관찰해보고, 각종 자연물로 직접 목걸이, 복조리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탁 트인 한강에서 연날리기, 얼음 썰매, 투호, 새끼 줄넘기를 즐기는 겨울놀이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생태 교육 프로그램은 강서습지생태공원, 여의도샛강·뚝섬·잠실·잠원 한강공원, 암사·고덕 수변생태공원, 난지수변센터, 한강야생탐사센터 등 9개 장소에서 운영되며, 자세한 일정 및 예약은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을 통해 확인하세요.

■ 2016년 1월 한강 생태프로그램 (일부)
프로그램 내용 시간 장소
도란 도란 철새이야기 – 철새에 대해 알아보기
– 철새카드놀이
– 필드스코프로 새탐조
– 물새 산새 발자국 비교하며 손수건에 찍기
매주 (수)
10:30-12:00
강서습지 생태공원
02-3780-0621
새발자국찍고 종이새
날려보기
– 새발자국 찍고 종이새 날려보기 (실내)
– 겨울철새 관찰 (실외)
매주 (목)
10:30-12:00
비행의 비밀 – 철새 만나기
– 철새경로 알아보기
– 새 만들기
매주 (금)
14:00-15:30
샛강 자연탐사교실 – 생태관련 시청각 교육
– 샛강 야생화, 나무 관찰하기
매주 월~토
10:30~12:00
여의도샛강생태공원
02-3780-0571
샛강을 찾은 새 – 생태관련 시청각교육
– 샛강에 찾아오는 새 관찰하기
– 손수건에 새 찍기
매주(화)
10:30~12:00
한강야생동물학교 – 배설물로 알아보는 야생동물의 세계
– 야생동물 흔적찾기, 족적 본뜨기
– 새들의 밥상
매주 수,금
14:00~16:00
난지야생탐사센터
02-305-1334
원숭이대탐험 체험에 참여한 어린이들 ⓒ연합뉴스

원숭이대탐험 체험에 참여한 어린이들 ⓒ연합뉴스

내 아이의 ‘첫 공연’ 뭐가 좋을까?

오감발달에 도움을 주는 공연 나들이도 아이들에게 더 없이 좋은 선물입니다. 먼저 소개해드릴 공연은 서울시극단이 준비한 가족음악극 ‘템페스트’입니다. 작년 12월 큰 인기에 힘입어 1월 13일부터 31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앵콜공연을 진행하는데요. 영국의 세계적인 작가인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음악과 함께 쉽게 만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아울러 근처 세종이야기전시장에서 진행되는 ‘나만의 한글 에코백만들기’나 ‘복조리 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에도 참여해 보세요.

한편,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는 이번 겨울 어린이들을 위한 특별한 공연 판타지 가족서커스 `날다`를 준비했습니다. 근처 분수대 옆에는 `꼬마버스 타요 체험부스`가 동물원 내 열대동물원에서는 원숭이대탐험이 운영되고 있어 함께 둘러보셔도 좋습니다.

서울상상나라 외관

서울상상나라 외관

상상력을 자극하는 서울상상나라 새 전시 <보일락 말락>

광진구 능동에 위치한 서울 어린이대공원 내 ‘서울상상나라’에서는 특별한 전시 <보일락 말락>을 오픈했습니다. 이 전시는 창의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융합체험전시로, ‘시각’이라는 주제에 과학, 예술, 인체, 문화,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접목한 체험전시물 총 15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밖에 1층 <뱅글뱅글 동그라미>전과 연계한 이색 체험 프로그램과, 원심력과 구심력 실험을 한 후 LED공을 만드는 ‘빙글빙글 불빛놀이’ 등의 프로그램이 평일에도 매일 열립니다. ‘서울상상나라’는 매주 월요일이 휴관일이며,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북촌 백인제가옥 전경

북촌 백인제가옥 전경

역사가 재밌어지는 곳, 박물관의 재발견!

<경희궁은 살아있다>, <안데르센 이야기> 등 다양한 전시가 열리고 있는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5~7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동화구연 프로그램인 ‘말하는 박물관’을 2월말까지 토요일마다(설 연휴 제외) 진행합니다.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50명씩 접수를 받아 진행하며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블록놀이를 좋아하는 초등학생이라면 한양도성박물관에서 진행하는 `레고로 배우는 한양도성`에 참여해보셔도 좋습니다. 1월 20일부터 2월 26일까지, 매주 수·금요일에 진행되며 모집은 1월 11일 오전 10시부터 14일까지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으로만 접수합니다.

이번 교육은 회당 초등학교 4~6학년 어린이 36명을 대상으로 하며, 한양도성박물관 관람 후 레고 블록을 활용하여 성곽과 도성 내 주요 건축물을 만들어 보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문의 : 02-724-0279, 0292)

얼마 전 관객수 천만을 넘긴 영화 <암살>의 배경인 `백인제가옥`이 개방돼 화제였죠. 아이와 함께 근대사의 현장이자 영화가 현실이 되는 이곳을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위치는 지하철 3호선 안국역 근처이며, 가이드투어 예약 및 자세한 소개는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살아 숨 쉬는 듯한 밀랍인형 박물관 그레뱅뮤지엄에서는 역사 속 위인들과 한류스타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평소 관심 있는 주제의 박물관이나 집 가까운 곳의 박물관을 찾아 방문해보세요. (☞박물관 찾아보기)

보라매공원 얼음썰매장

보라매공원 얼음썰매장

몸은 튼튼! 마음은 홀가분! 겨울놀이 한마당

신나는 겨울 놀이터, 눈썰매장이나 스케이트장도 아이와 함께 하루를 보내기에 좋은 곳들이죠. 특히, 여의도공원 스케이트장은 1월 한 달 동안 전통의상을 입고 오면 무료, 평일 원숭이띠인 방문객에게 동반 1인 무료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보라매공원 얼음썰매장에서는 50가지 전래놀이를 체험해볼 수 있는 주말놀이행사를 1월 말까지 진행합니다.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그 밖의 다른 스케이트장과 썰매장 정보들을 한눈에 확인해보세요.

관련기사☞ 신나는 겨울방학? 엄마 정보력에 달렸죠~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