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보신각 제야의 종은 누가 울리나?

내 손안에 서울

Visit5,185 Date2015.12.28 13:50

2015년 1월 1일 새벽, 보신각에 모인 시민들이 타종 소리를 들으며 새해를 맞고 있다ⓒ뉴시스

2015년 1월 1일 새벽, 보신각에 모인 시민들이 타종 소리를 들으며 새해를 맞고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12월 31일 자정 보신각에서 제야(除夜)의 종이 울립니다.

서울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제야(除夜)의 종 타종행사를 진행하고 이날 늦게 귀가하는 시민들을 위해 버스, 지하철 막차를 연장 운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시민대표 11명 타종 참여…축하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 마련

올해 타종에는 매년 정례적으로 참여하는 서울시장·서울시의회의장·서울시교육감·서울경찰청장·종로구청장, 고정인사 5명과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추천받은 2015년 시민대표 11명이 참여합니다.

시민대표 11명에는 안전·봉사·모범납세 등 사회 각 분야에서 시민에게 귀감이 되고 희망을 나누어 준 인물,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자기 분야에서 정상에 선 인물 등이 선정됐습니다.

▲메르스를 이겨내고 진료를 재개해 많은 시민들에게 희망을 준 강동 365열린의원 정경용 원장 ▲심폐소생술로 11명을 살린 동작소방서 김지나 소방장 ▲13년 간 소외된 아동을 위해 헌신하신 2015년 서울시 복지상 수상자 성태숙 씨▲서울시 외국인 명예부시장 이해응 씨 ▲보신각 종지기 故조진호님과 함께 40년 간 보신각을 지켜온 부인 정부남 씨 등이 선정됐습니다.

시는 보신각 특설무대를 마련해 타종 전·후 축하공연, 시장 신년인사 등 타종행사 현장을 찾은 시민들이 함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제야의 종 타종행사는 tbs교통방송과 라이브서울·라이브원순·유튜브·유스트림·아프리카TV·다음TV팟 등 온라인 방송을 통해서도 생중계 됩니다.

버스·지하철 막차 01→02시 연장, 행선지별 도착시간 다르니 확인 필수

시는 이 날 타종행사를 보고 늦은 시각 귀가하는 시민이 많을 것으로 예상, 지하철과 버스 막차를 연장 운행합니다.

지하철은 보통 새벽 1시에 운행이 종료되지만 31일에는 1시간 늘어난 새벽 2시까지 연장(종착역 기준), 총 109회 증회 운행합니다.

행선지별로 막차시간이 다름으로 역사 내 안내문을 통해 사전에 막차 출발시간을 확인하고, 특히 경기·인천행 막차는 운행이 자정 전에 종료되니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버스도 연장 운행합니다. 31일 종로 경유 시내버스 42개 노선이 보신각 주변 정류소에서 차고지 방향으로 새벽 2시 전·후 출발합니다. 종로를 지나는 심야전용 시내버스(N10, N26, N37, N62)도 정상 운행됩니다.

버스는 연말 송년회 등으로 늦은 시각 귀가하는 시민들을 위해 지난 21일부터 종로 일대를 지나는 16개 노선 버스의 막차를 1시간 연장 운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타종행사로 인해 31일 저녁 11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 30분까지 종로·우정국로·청계천로·무교로 등 보신각 주변 도로에 차량 진입이 통제되며, 이에 따라 버스도 일제히 우회 운행될 예정입니다.

2015년 연말 막차시간 배차표☞클릭

소방재난본부 비롯 유관부서 합동 화재·안전사고 등 현장 안전관리 총력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를 비롯한 유관부서는 이 날 10만 명 이상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철저한 안전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시 소방재난본부는 소방펌프차·구급차 등 25대와 소방관 245명을 현장에 배치, ▲보신각 및 행사장 주변 소방안전점검 ▲행사장 주변 순찰 ▲소방안전지휘본부 및 현장지휘소 등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시는 최근 제야의 종 타종행사장에서 폭죽을 사용하다가 주변에 있던 시민들이 부상을 입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 폭죽을 가져오거나 현장에서 구입해 사용하는 행위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경찰과 합동으로 집중 단속할 예정입니다.

타종시간대인 자정을 전후로 종각역에 대규모 인파가 집중돼 안전사고가 우려될 경우에는 열차가 무정차 통과할 수 있으며, 이때에는 시청·종로3가·을지로입구·광화문 등 인근 역을 이용하면 됩니다.

‘제야의 종’ 타종행사 관련 내용은 시 홈페이지(www.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120다산콜센터 또는 역사문화재과(02-2133-2614), 교통정책과(02-2133-2219)로 하면 됩니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