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아이디어로 서울을 바꾼다”

내 손안에 서울

Visit926 Date2015.12.10 13:09

위키서울 서울을 부탁해

오는 14일 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한 47개의 프로젝트 성과를 공유하는 ‘서울 사회적경제 아이디어 대회-위키서울성과공유회’가 서울시청 신청사에서 열립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위키서울’은 시민들이 직접 제시한 서울생활에 대한 아이디어를 각 분야 전문가들이 실행가능한 정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매년 열리는 성과공유회입니다.

이번에 접수된 아이디어는 총 185개로 대학생, 마을협동조합, 예술인, 게임전문가, 지역활동가, 인문학자 등 다양한 소속과 연령대의 시민들이 참여했으며 일상에서 느낀 불편들을 참신한 아이디어로 해결하려는 시도가 돋보였습니다.

행사는 1, 2, 3부로 나눠 진행하며, 1부는 ‘위키서울 아이디어 작은발표회’로 교육, 문화예술, 나눔기부, 환경 등 분야별 14개팀이 참여해 서로의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시간으로 마련됐습니다.

2부는 사회혁신가의 강연으로 꾸며집니다. 첫순서로 이혜영 아쇼카한국 대표가 ‘더나은 세상을 만드는 사회혁신기업가’를 주제로 해외 아이디어와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어 박유현 인폴루션 ZERO대표가 ‘사회혁신기업가의 교육활동’과 서명숙 제주올레이사장이 ‘관광문화를 만드는 사회혁신기업가’를 주제로 경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강연을 진행합니다.

3부 행사는 최종 선발 10개 팀의 서울시장상 수여식과 시민들과 아이디어를 나누는 공유회로 진행됩니다.

■ 주요 선발팀
팀명아이디어명소개
모두다같이 Play, 가치 Play 모두다장애인에게 게임을 즐길 기회를 제공, 장애인 게임강사 양성
BFM배리어프리 지도 앱 개발 및 배포장애인의 건물접근성을 지도에 나타내 편의성 높임
US서울시를 쓰담쓰담길거리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디자인한 쓰레기봉투 배포
ACE푸드트럭 페스티벌, 야외키친푸드트럭 법제 정비와 인식개선 행사 주관

서울시는 이날 성과공유회에 참여한 우수 팀에 대해선 이전 대회 참여팀과 서로의 경험을 교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성장경로 설계를 위한 상담 등 창업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창업의지가 있는 팀에게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전문상담을 지원하고, 2016년 서울시 창업 연계 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