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어린이집 교사 채용정보는 이곳에서!

내 손안에 서울

Visit2,960 Date2015.11.26 10:20

어린이집

서울시는 지난 5월 국공립어린이집 보육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내 최초의 보육교직원 공적지원시스템인 ‘보육서비스지원센터’의 문을 열었습니다. 아울러 오는 11월 말에는 ‘보육서비스지원센터’의 홈페이지를 열고, 보육교사 ‘인력풀’을 본격화합니다. 시는 이를 활용해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공적지원을 강화시킬 계획입니다.

보육서비스지원센터는 지난 10월부터 보육교사 ‘인력풀’을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보육교직원 전문성 강화 교육을 실시해 왔습니다.

여기에서 ‘인력풀’ 제도란, 서울 국공립어린이집에 취업을 희망하는 보육교사가 일정 수준의 교육과 평가를 거쳐 채용이 이뤄질 수 있게 하는 공적지원시스템으로, 교육을 이수한 보육교사가 최종평가(실습+이론+출석)를 통과하면 ‘인력풀’에 등록됩니다.

■ 보육서비스지원센터 보육교직원 전문성 강화 교육 과정
 ○ 교육 구분 및 시간: 이론(10과목) 32시간 + 실습 16시간(1년 이상 경력자의 경우 8시간)
 ○ 교육과정 :

보육 공공성 인권 감수성 보육 전문성
① 보육공공성 및 보육정책의 이해
② 보육사업 및 영유아보육법의 이해
③ 어린이집 회계운영의 이해
④ 근로기준법의 이해
⑤ 아동인권 이해와 실천
⑥ 보육교사 윤리 및 책무성
⑦ 보육교사 셀프리더십
⑧ 보육교사 젠더감수성
⑨ 보육과정이해 및 보육프로그램 운영
– 영유아발달과 보육과정, 영유아보육과정 운영계획,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활동
⑩ 영유아행동지도
⑪ 실습

■ 보육교사 인력풀 교육 실행 및 계획
 ○ 2015년 8월~12월 교육 계획 인원 : 총 980명(보육교사 : 880명, 어린이집 원장 : 100명)
 ○ 2015년 10월 말 현재, 교육 이수 완료 인원 : 323명(보육교사 : 264명, 어린이집 원장 : 59명)

센터에서는 지난 8월부터 교육을 시작했으며, 올해 말까지 총 980명을 교육할 예정입니다. 2018년까지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이 1,000개소로 늘어나면, 약 6,000여명의 보육교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센터는 이들의 역량과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보육서비스지원센터 홈페이지 화면

보육서비스지원센터 홈페이지 화면

한편, 11월 말 문을 여는 보육서비스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는 ‘인력풀’ 교사의 채용공고부터 최종 등록까지 전 과정이 운영됩니다. 또한,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데이터베이스(DB)가 구축돼 채용, 교육 등에 대한 지속적 지원도 가능합니다.

○ 보육교사 : 선정시험(이론시험+면접)→교육 및 평가→‘인력풀’ 등록→어린이집 지원→면접→합격
○ 어린이집 : 채용 공고 및 인력풀 현황 확인→보육교사 선별 및 면접→채용결정→임면보고

이외에도 센터는 △역량 및 전문성 강화를 원하는 보육교사를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 지원 △보육교사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고충상담 △자조모임 구성 및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칠 예정입니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이숙진 대표는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의 증가에 따라 보육교직원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재단은 보육서비스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보육교사와 함께 ‘믿고 맡길 수 있는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의 : 서울시여성가족재단 02-810-5063, 보육서비스지원센터 홈페이지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