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 부동산 계약하기 막막하신가요?

내 손안에 서울

Visit9,820 Date2015.10.05 15:53

아파트ⓒ뉴시스

이사는 해야 하는데 집을 알아보러 다닐 시간이 없으신가요? 부동산 앱에 올라온 매물은 미덥지 못하신가요? 중개비는 아깝고 혼자서 부동산 계약하기는 막막하신가요? 집을 구하러 다니는 시간은 아끼면서, 믿을 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서울부동산정보광장’을 추천해드립니다. 이미 많은 서울시민이 검증한 ‘서울부동산정보광장’. 오늘 <내 손안에 서울>에서는 이사철을 맞아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새롭게 추가된 서비스를 한꺼번에 정리해서 안내해드립니다. 특히 직접 발품 팔아 집 구하러 다닐 분들, 아파트 입주 예정인 분들은 눈여겨보세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 ‘서울부동산정보광장’ 주목할만한 서비스
 – ‘나홀로계약서 작성’ 기능
 – 전국 최초 ‘분양권/입주권’ 전매 거래내역 자료공개
 – 지하철, 도로, 공원 등 주요개발사업 현황 정보 제공
 – 네이버/다음/부동산114 민간포털사이트 매물 시세 정보 제공
 – 52개 아파트 단지별 관리비 정보 서비스 제공

지난해 개설한 ‘서울부동산정보광장'(land.seoul.go.kr)(이하 ‘부동산광장’)은 서울시민의 부동산 가이드로 거듭나기 위해 부지런히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과 함께 눈여겨볼 만한 서비스를 소개해 드립니다.

‘나홀로계약서 작성’을 도와드립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도 아쉬워 발품 팔아 집 구하러 다니는 분들 많으시죠? 혼자서 부동산 계약을 하자니 이것저것 확인할 것도 많은데 관련 지식이 없어 막막하고, 막상 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두렵기까지 합니다. 그럴 땐 부동산정보광장 내 ‘나홀로 계약서 작성’ 메뉴를 클릭해 보세요.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우선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 해당 부동산에 근저당권 설정 등 특이 사항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확인이 끝나면 ‘부동산광장’ 메인페이지 우측 ‘부동산거래민원’ 코너에 ‘나홀로계약서 작성’을 누르세요. 주택임대차표준계약서를 다운받아 직접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중개보수 및 양도소득세, 취득세 계산 기능을 활용해 각종 수수료 및 세금을 미리 알아둔다면 좀 더 원활히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구청에 등록된 중개업소 조회도 가능하니 믿을만한 중개업자를 찾는다면 꼭 확인해보세요. 잔금 치르기 전 등기부등본 상 변경 사항이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메인 페이지 우측에 `나홀로 계약서 작성`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붉은 상자 참조).

메인 페이지 우측에 `나홀로 계약서 작성`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붉은 상자 참조).

국내 처음으로 공개되는 ‘분양권/입주권 전매 거래내역’

아파트 분양에 당첨되지 못해 분양권·입주권을 사려고 하는데 너무 비싼 프리미엄(웃돈)이 붙은 건 아닌지 걱정되신다고요? 그렇다면 분양권/입주권 전매 거래내역을 검색해보세요. ‘부동산광장’에선 지난 4월부터 전국 최초로 분양권/입주권 전매 거래내역 자료를 월단위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 상단 메뉴 중 ‘아파트분양정보’를 통해 실거래가는 물론 거래량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미분양 정보, 공공임대주택 모집 공고도 확인 가능합니다.

메인 페이지 상단 메뉴 중 `아파트분양정보`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붉은 상자 참조).

메인 페이지 상단 메뉴 중 `아파트분양정보`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붉은 상자 참조).

믿을만한 ‘전월세가격정보’

내가 갖고 있는 돈으로 구할 수 있는 집 알아보기도 만만치 않으시죠? 최근 들어 각종 부동산 시세를 알려주는 앱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혹시하는 불안감은 여전합니다. ‘전월세가격정보’ 검색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포털 사이트 ‘네이버’, ‘다음’, ‘부동산114’와 부동산 정보를 공유해 더욱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동네 ‘주요개발 사업현황’

집 옆에서 몇 달 째 지하철 공사중인데 언제쯤 끝날지 궁금하시다고요? ‘주요개발 사업현황’ 메뉴를 통해 내가 사는 동네 주요 개발사업 진행상황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도로, 공원 등 각 개발사업을 계획과 실적 대비로 나눠 각 단계별 진행율과 공사완료 예정일 등 구체적인 진행 상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개발 사업현황`은 메인 페이지 상단 메뉴 중 '부동산종합정보'의 제일 아래에 위치해 있다(붉은 상자 참조).

`주요개발 사업현황`은 메인 페이지 상단 메뉴 중 ‘부동산종합정보’의 제일 아래에 위치해 있다(붉은 상자 참조).

이외에도 아파트 단지별 관리비 정보 서비스 기능이 추가돼 우리 아파트 관리비와 다른 동네 관리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자치구와 아파트 단지명만 입력하면 공용관리비 및 세대사용비 , 장기수선충당금 등 세부 내용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우리 아파트가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진 않은지 확인하고 싶다면, 공동주택 에너지 사용량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서울시 공동주택 52개 단지를 대상으로 전기사용량과 열에너지(도시가스,지역난방,급탕 등) 사용량에 따라 등급을 A에서 E까지 5등급으로 구분했습니다. 앞으로 입주 예정인 아파트가 에너지 효율이 높은 건물인지 확인도 가능하겠죠?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선 서울시 2,000여 개 단지의 공동주택 관리비 조회도 가능하다(붉은 상자 참조).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선 서울시 2,000여 개 단지의 공동주택 관리비 조회도 가능하다(붉은 상자 참조).

수시로 바뀌는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도 곧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고 하니,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시민이라면 필수로 챙겨봐야 할 부동산 가이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알차게 커가는 ‘서울부동산정보광장’, 앞으로의 모습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산광장’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기사도 참고해주세요.

■ ‘서울부동산정보광장’ 관련 기사 보기
 ☞ 믿을 수 없는 부동산 정보, 서울시에서 확인하세요
 ☞ 서울시-네이버, 부동산 매물·시세 정보 공유
 ☞ 4월부터 ‘분양권·입주권’ 실거래가 첫 공개
 ☞ ‘똑 부러지는’ 전·월세 계약 방법!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