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없는 세종대로 한복판을 걸어보세요

내 손안에 서울

Visit504 Date2015.09.18 15:50

서울 차 없는 날ⓒ뉴시스

서울 차 없는 날

9월 2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세종대로(광화문 삼거리~시청 앞) 1.1km 구간에 차가 사라집니다.

서울시는 이날 세종대로에서 ‘여유로운, 마음이 숨쉬는, 눈이 숨쉬는 서울路(로)’를 테마로 ‘2015년 서울 차 없는 날’ 행사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녹색자전거봉사단연합을 비롯한 시민단체로 구성된 ‘2015년 서울 차 없는 날 조직위원회’가 담당했습니다.

전시역, 체험역, 문화역, 환경역, 힐링역 등 테마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2015년 서울 차 없는 날’ 행사는 전시역, 문화역, 체험역, 환경역, 힐링역 등 크게 5개로 구성됐으며, 친환경 체험, 에너지 절약, 재활용 만들기, 건강 관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됐습니다.

세종대로 구간 교통통제(06:00~18:00)
광화문삼거리∼세종로사거리 세종로사거리∼시청 앞
■ 전시역
– 광화문 재사용 나눔장터
– 청년 희망장터
– 자활장터
– 서울풍물시장
– 서울 농부의 시장
– 외국인 벼룩시장
– 1000인 나눔바둑
■ 문화역
– 독도는 우리땅! 플래쉬 몹 공연
– 우리역사 바로 알리기
– 시가 열리는 나무
– 단무도 시범 등 시민공연
– 사물놀이 공연
– 추억파파라치
■ 체험역
– 재난, 재해, 소방구급 체험
– 교통안전 체험 및 교육
– 친환경운전 가상체험관
– 3D프린터 체험 및 전시활동
– 어린이 자전거 안전교육
– 이색자전거 체험
– 다양한 탈거리 체험
– 트라이비키, 전동휠 등 전시·체험
■ 환경역
–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 생활속 CO2 줄이기 실천운동
– 지구를 살리는 CO2 다이어트
– EM비누(유용미생물비누) 만들기
■ 힐링역
– 러브핸즈(손힐링)
– 두뇌힐링 솔라바디
– 나라사랑 국학기공

전시역에서는 중고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는 ‘광화문 재활용 나눔장터’, 볼거리‧먹거리가 다양한 ‘서울풍물시장’, 외국인 주민들이 마련한 ‘외국인벼룩시장’, 프로바둑기사와 함께하는 ‘1000인 나눔바둑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문화역에서는 시민들의 공연과 다양한 체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시민공모를 통해 선정된 건강, 힐링 단체들이 꾸민 공연은 물론 ‘독도는 우리땅!’ 플래쉬 몹 공연, 시가 열리는 나무, 단무도 시범 등의 프로그램들도 세종로 한복판에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체험역에서는 친환경운전 가상체험관, 이색자전거 대여·체험을 비롯해 트라이비키(전기 삼륜차), 전동휠 등 다양한 탈거리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시청 앞 대로를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환경역에서는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생활속 CO2 줄이기 실천운동, 지구를 살리는 CO2 다이어트, EM비누(유용미생물비누) 만들기 등 CO2 절감의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준비됐습니다.

힐링역에서는 도심한복판에 초대형 잔디존을 만들어 다양한 음악과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러브핸즈, 두뇌힐링, 국학기공 등을 접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중교통 이용 실천하는 조훈현, 김지석, 최정 프로, ‘2015 차 없는 날’ 홍보대사로 캠페인 참여

특히 이날 세종로 공원에서는 차 대신 방석 위에 앉아 한 수 한 수 고민하며 바둑돌을 옮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000인 거리대국

1000인 거리대국

차 없는 날 홍보대사인 조훈현(9단), 김지석(9단), 최정(5단) 등을 비롯한 한국기원 소속 프로기사 100인이 각계각층의 참가자 1,000명과 다면 거리대국을 펼칩니다. 한편, 국민은행은 차 없는 날 홍보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한 대국 당 1만 원씩 총 1,000만 원의 기부금을 모아 사회복지협의회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9월 20일 오전 6시~오후 6시까지 차 없는 거리 운영으로 교통통제, 대중교통 이용 동참

9월 20일에는 차 없는 거리 운영으로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광화문 삼거리에서 시청 앞까지 교통이 통제됩니다.

세종대로 차 없는 날 교통통제 구간(광화문삼거리⇒세종로사거리 : 편도)

세종대로 차 없는 날 교통통제 구간(광화문삼거리⇒세종로사거리 : 편도)

세종대로 차 없는 날 교통통제 구간 (세종로사거리⇔시청앞 : 양방향)

세종대로 차 없는 날 교통통제 구간 (세종로사거리⇔시청앞 : 양방향)

이 날 차 없는 거리 구간에 있는 광화문, 시청 앞 버스정류장이 운영되지 않음에 따라 해당지역을 통과는 시내버스와 시티투어버스노선은 인근 지역으로 우회해 운영됩니다.

따라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불가피하게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해당 지역을 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시교통정보시스템(TOPIS)와 다산콜센타(120)에서 상세한 우회노선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김현식 서울시 환경에너지기획관은 “평소 자동차로 가득했던 세종대로가 차 대신 시민의 아이디어와 참여가 만들어낸 시민참여 프로그램과 다양한 문화 공연으로 채워져 2015 서울 차 없는 날의 의미를 많은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했다”며, “차 없는 확 트인 도로에서 차를 이용할 수 없는 불편함보다 보행자와 자전거, 대중교통이 주인이 되는 도로와 함께 가을의 정취를 마음껏 느껴보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