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올림픽을 모르는 아이들이 가볼만한 곳

시민기자 김수정

Visit1,485 Date2015.09.03 13:24

올림픽공원 서문 방향에 위치한 서울올림픽기념관

올림픽공원 서문 방향에 위치한 서울올림픽기념관

중년 이상이라면 1988년, 굴렁쇠를 굴리며 올림픽의 개막식장으로 들어서던 어린이의 모습을 기억할 것이다. 서울올림픽의 영광과 성과를 재조명하고 올림픽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고자 올릭픽공원 내에는 서울올림픽기념관이 운영되고 있다. 다양한 체험 교육프로그램도 진행되고 있는 서울올림픽기념관에 놀토서울 공식사이트 유스내비 회원들과 함께 단체견학을 신청해 자녀들과 함께 참여해보았다.

우선 로비에서 인원을 체크한 후 활동지를 나누어 주는 것으로 견학이 시작되었다. 도슨트의 설명을 듣고 활동지를 풀면서 전시장을 둘러보았다. 1층 전시실 평화의 장에는 고대올림픽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근대올림픽 부활 이후 현대까지의 올림픽 대회를 통해 올림픽정신과 각 대회의 의미를 알아보고, 올림픽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었다.

올림픽 정신에 대하여 도슨트에게 설명을 듣고 있다

올림픽 정신에 대하여 도슨트에게 설명을 듣고 있다

단련된 육체와 건전한 정신을 가진 용사들이 자신들의 솜씨를 겨루며 신을 경배하던 고대올림픽은 기원전 776년부터 393년까지 1천 2백 년 동안 이어졌다. 이후 1천 5백여 년의 세월이 흐른 1896년, 최초 올림픽 발상지였던 아테네에서 첫 근대올림픽을 시작하며 그 이상을 계승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이 지구촌 축제는 ‘지구가족이 하나가 된다’는 올림픽이념을 체험하는 장으로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소치 올림픽 빙상경기 하이라이트 장면이 상영되고 있다

소치 올림픽 빙상경기 하이라이트 장면이 상영되고 있다

고대올림픽에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근대올림픽 역대 개최도시와 참가국, 선수단 규모, 경기종목 그리고 관련 에피소드를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는 근대 올림픽의 역사실을 둘러 본 후 2014 소치동계올림픽 존으로 이동했다. 3면 스크린을 통해 소치동계올림픽 경기 하이라이트 장면이 상영되는데 그때의 감동이 그대로 전해지는 듯했다.

올림픽사에 남을 영웅의 조각들을 모아둔 명예의 전당

올림픽사에 남을 영웅의 조각들을 모아둔 명예의 전당

살아 움직이는 듯한 동상들이 모여 있는 곳은 바로 ‘명예의 전당’이었다. 이곳에는 마라토너 손기정을 중심으로 역도의 나임 슐레이마놀루, 체조의 나디아 코마네치, 육상의 파니 블랑커스 쿤 등 올림픽사에 길이 남을 영웅들을 한자리에 모아두고 있다.

2층으로 올라, 서울올림픽의 기억을 새록새록 떠올려볼 수 있는 화합의 장을 둘러보았다. 서울이 일본의 나고야를 큰 차이로 누르고 올림픽 개최지로 결정되는 순간의 감동과 환희, 우리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린 개막식, 대회기간중의 멋진 경기장면, 그리고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하는 폐막식까지 서울올림픽의 영광을 재현하고 있었다.

화합의 장(좌), 서울올림픽에 사용됐던 성화(우)

화합의 장(좌), 서울올림픽에 사용됐던 성화(우)

시장을 둘러 본 후 ‘우리가족 응원복’을 만들기 위해 교육실로 향했다. 만들기가 진행되기 전에 먼저 열정의 빨강, 즐거움의 주황, 시원한 파랑, 고귀한 보라 등 운동복에 쓰이는 다양한 색의 의미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그리고 유니폼의 변천사와 함께 각국 유니폼에 담긴 의미들도 살펴보았다.

응원복 만들기 체험프로그램

응원복 만들기 체험프로그램

드디어 아이들이 가장 기다리던 응원복 만들기가 시작되었다. 자신이 원하는 색상의 티셔츠를 골라 그 위에 다양한 무늬를 새겨넣었다. 구기 종목 선수들처럼 등에 커다란 숫자를 그리기도 하고, 태극무늬나 운동하는 모습을 그려 넣기도 했다. 응원복 느낌과는 다르지만 예쁜 그림을 그리고 반짝이를 붙이며 자신만의 꾸미기를 한 친구들도 있었다.

올림픽기념관에서는 응원복 만들기 외에도 소장품 만나기, 엠블럼 제작하기, 포토스토리북 만들기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더라고 정기 해설도 진행 중이니 조금 더 알차게 올림픽기념관을 둘러 볼 수 있다. 또한, 1945년 광복 이후 대한민국 스포츠의 역사를 모아둔 광복 70주년 특별전시와 올림픽과 스포츠를 주제로 한 4D 영상도 놓치지 말고 관람하면 좋을 것이다.

■ 서울올림픽기념관
 ○ 위치: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424 올림픽공원 서1문
 ○ 관람요금 : 무료
 ○ 운영시간 : 10시~18시
 ○ 전화번호 : 02-410-1354~5
 ○ 정기해설 : 매일 2시, 3시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