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루프’로 옥탑방 더위 이젠 굿바이~

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Visit1,688 Date2015.06.22 15:27

옥탑방 공사

서울시가 옥상의 색깔을 바꿔 열섬현상 완화와 냉방 에너지 절약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쿨루프(Cool Roof)’ 사업의 홍보와 확산을 위해 옥탑방 옥상에 무료로 흰 차열 페인트를 칠해주는 캠페인을 추진합니다.

이번 ‘옥탑방 쿨루프 캠페인 : 굿바이, 나의 더위’는 여름이면 더 뜨거워져 고통을 겪는 옥탑방 거주 시민들에게 간단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옥상의 열기를 내리는 법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으며, ㈜노루페인트와 ㈜더베이직하우스의 후원을 받아 서울시와 ‘십년후연구소’에서 공동으로 진행합니다.

주거환경이 열악한 옥탑방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공개 모집해 무료로 시공해 줄 계획으로, 신청 접수는 9월 8일까지 참가신청서를 작성해 제출(온라인 접수)하면 됩니다.

문의 : 전화 02-6011-2211, 페이스북(www.facebook.com/groups/whiteroofcoolcity)
참가신청서 다운로드 바로가기(☞클릭)

옥탑방 쿨루프 캠페인의 무료 시공 대상을 옥탑 거주 청년으로 정한 이유는 서울에 사는 청년 5명 중 1명이 열악한 환경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이며, 지원을 받는 청년들이 시공에 함께 참여할 수 있어 상부상조할 수 있고 향후 공동 집수리와 단열 등도 추진하는 등 지속적인 연대가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쿨루프 시범 사업에 참여한 라모(46세)씨는 “옥상 색깔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건물 온도가 떨어져 냉방시설에 의존하지 않고도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되어서 기쁘다”면서 “옥탑방 옥상 공간이 작아서 당장은 도시열섬완화 효과는 미미할지 모르지만 나처럼 옥탑방에 사는 사람들부터 옥상을 흰빛으로 칠한다면 서울을 에너지절약도시로 만드는 데 작은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쿨루프는 도시열섬 저감과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효과적

옥탑방 공사

‘쿨루프’는 시원한 지붕을 의미하는데, 여름철 지붕표면은 태양열을 흡수해 건물냉방 에너지 증가는 물론 도시열섬 현상을 유발하므로 햇빛과 열의 반사 및 방사효과가 있는 하얀 페인트를 지붕에 시공하여 열기가 지붕에 축적되는 것을 줄이도록 하는 공법입니다.

이 공법은 옥상녹화와 비교해 비용이 1/4정도로 적게 소요되며, 옥상녹화는 콘크리트 지붕에만 적용이 가능한데 비해 쿨루프는 어떤 지붕면에도 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울시는 옥상에 칠하는 방수 페인트의 색깔을 밝은 색으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건물 온도가 떨어지고 냉방에너지 절약에 큰 효과가 있음을 널리 알리고 서울 전역에 확산하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건물에너지효율화 자금 융자지원 대상으로도 쿨루프 시공을 포함시켰습니다.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이번 캠페인은 저렴한 비용으로 냉방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홍보이자 주거환경이 취약한 옥탑방 등에 거주하는 청년층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도시열섬현상 해결책으로 ‘쿨루프 사업’이 서울시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동일조건변경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