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연장 후 첫 출근길 이용객 3.6% 증가

내 손안에 서울

발행일 2015.03.30. 18:56

수정일 2022.11.07. 15:26

조회 2,248

출근ⓒ연합뉴스

30일, 9호선 2단계 연장구간이 개통된 이후 첫 출근길이 시작됐습니다. 월요일 출근길, 안 그래도 힘든데 많은 시민 분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9호선 2단계"가 무사히 첫 출근을 마쳤습니다. 서울시는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불편을 미리 개선하지 못한 점, 다시 한 번 시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시는 ‘3대 비상수송대책' 마련과 더불어 앞으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9호선 혼잡완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9호선 2단계 연장 운행에 따른 이용객 현황
 - 9호선 2단계 구간이 개통된 후 첫 출근날(첫차~오전 9시) 이용객 3.6% 증가
 - 출근전용 급행버스 8663번 이용객은 30.1% 증가
 - 급행버스, 직행버스 모두 무료로 이용 가능


지하철 9호선 2단계 개통 후 평일 이용객이 개통 전보다 3.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가 30일 첫차부터 오전 9시까지 지하철 9호선을 운행한 결과, 총 이용객은 11만 8,285명으로 지난주 월요일인 23일 11만 4,153명보다 3.6%, 4,132명이 증가했습니다.

구 분 연장 운행 전 연장 운행 후 증감(B-A)
평일 평균 3.21(토)(A) 평일 평균 3.28(토)(B)
총 이용객 수(명) - 355,653 - 412,569 +56,916 (+16.0%)
개통(1단계) - 355,653 - 377,688 +22,035 (+6.2%)
연장(2단계) - - - 34,881 +34,881  

주요 급행 역사별 이용객은 7만 7,480명으로 23일 8만 315명보다 3.5%, 2,835명이 감소했습니다.

구 분 3.23(월)(A) 3.30(월)(B) 증감(B-A) 비고
80,315 77,480 -2,835 (-3.5%)  
김포공항 6,181 6,380 199 (+3.2%)  
가양 9,275 9,267 -8 (-0.1%)  
염창 7,564 7,375 -189 (-2.5%)  
당산 13,394 13,091 -303 (-2.3%)  
여의도 9,562 9,575 13 (+0.1%)  
노량진 9,257 9,232 -25 (-0.3%)  
동작 6,855 6,840 -15 (-0.2%)  
고속터미널 13,398 11,321 -2,077 (-15.5%)  
신논현 4,829 4,399 -430 (-8.9%)  

주요 급행역 중 김포공항역(3.2% 증가)과 여의도역(0.1% 증가)을 제외하고는 이용객이 모두 줄었습니다. 특히 고속터미널역을 이용한 승객이 23일보다 2,077명(15.5%)이나 감소했습니다.

2단계로 신설된 언주, 선정릉, 삼성중앙, 봉은사, 종합운동장 등 5개역 이용객은 총 6,650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한편, 시는 9호선 혼잡완화를 위해 무료 출근전용 급행버스 8663번 19대를 도입했으며, 이용승객은 총 701명으로 지난주보다 30.1% 증가했습니다. 정류소별로는 염창역(304명) 이용객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당산역(223명), 가양역(164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출근전용 급행버스 이용하는 방법
정차역은 가양→염창→당산→국회의사당→여의도역 구간입니다. 가양~여의도 구간 내에서 8663번만 타고 이동하는 승객은 교통카드를 태그할 필요가 없지만 지하철에서 다른 버스노선으로 환승하는 승객은 무료 환승을 위해서 카드를 꼭 태그하세요!


출근전용 급행버스8663

30대가 투입된 출근전용 직행버스는 총 184명이 이용했습니다. 염창역에서 109명, 가양역에서 70명, 김포공항역에서 5명이 이용했습니다(김포공항역 노선은 4월 1일부터 운영되지 않았습니다).

■ 출근전용 직행버스 이용하는 방법


출근전용 직행버스 운행

○ 운행요금 : 무료운행 *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 할인이 되지 않습니다.
○ 운행개시 : 2015년 3월 30일(월요일)
○ 문의 : 서울시 교통정보 홈페이지(topis.seoul.go.kr), 다산콜센터(국번 없이 120), 서울시 버스정책과 02-2133-2267)

급행버스와 직행버스 관련한 문의사항은 120번 다산콜(유선), 또는 버스정책과(02-2133-2267)로 하면 됩니다. 서울시는 9호선 현장시장실을 운영하며 기타 후속대책 마련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9호선 2단계 개통에 따른 비상수송대책 '네이버 포스트'로 보기

■ 9호선 관련 정보 모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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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호선 조기 증차…출근시간대 차량 추가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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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도자료]9호선 2단계 개통, 혼잡완화·안전위해 추가 대책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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