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열리는 세계인의 축제, 이렇게 많아?

내 손안에 서울

Visit1,414 Date2015.01.29 06:08

세계 각국의 불꽃을 볼 수 있는 `서울세계불꽃축제`

세계 각국의 불꽃을 볼 수 있는 `서울세계불꽃축제`

[서울 속 세계여행] ⑨ 서울 속 글로벌 축제를 가다

우리는 삶의 틀 속에서 일정한 삶의 모양을 유지하며 살아가고 있어요. 하지만 때로는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상을 벗어나, 흥분되는 일탈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 하죠.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 일탈에 동조할 때에는, 또 다른 에너지가 우리를 더욱 흥분케 하곤 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일탈, 바로 ‘축제’가 바로 다수의 일탈의 에너지가 폭발하는 날이 아닐까요?

먼 과거 카니발로부터 시작되어 사회와 공동체, 종교 등을 유지하며 사람들을 응집시켜왔던 축제. 현대의 축제 역시 사람들을 응집시키는 역할과 함께 작은 일탈로 우리의 삶을 좀 더 신선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곤 합니다.

점점 우리나라에 거주하거나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많아지게 되면서 세계인들과 함께 즐기는 축제들도 하나씩 생겨났어요. 오늘날 우리가 즐기는 축제의 모습은 좀 더 글로벌해지고, 다변화 되었으며, 보다 풍부해졌지요.

`이태원지구촌축제`의 `지구촌 퍼레이드`

`이태원지구촌축제`의 `지구촌 퍼레이드`

#1. 이태원지구촌축제

세계인이 함께하는 특별한 공간, 이태원에서 펼쳐지는 ‘이태원지구촌축제’는 그야말로 세계를 온몸으로 즐기고 경험할 수 있는 세계인의 축제랍니다. 2014년 10월 11일부터 12일까지 펼쳐진 ‘이태원지구촌축제’에서는 이틀 동안 세계를 여행할 수 있는 행복한 기회가 주어졌답니다.

1.4km 길이의 이태원로에서는 이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지구촌 퍼레이드’가 펼쳐지며 축제가 시작되었어요. 올해는 신나는 플래시몹이 축제의 문을 열고, 세계의 춤과 의상이 거리에 선보여졌죠. 피날레에는 강강술래로 세계인이 서로의 손을 잡고 아름다운 지구촌의 화합의 모습을 만들어냈답니다.

이어진 ‘세계 민속 의상쇼’에서는 각 나라의 아름다운 민속 의상이 선보여지기도 했어요. 또 거리의 작은 무대마다는 아마추어 공연 팀들의 버스킹과 직장인 밴드의 경연이 펼쳐지기도 했죠. 이태원 역 근처의 스테이지에서는 종일 DJ들의 디제잉으로 파티가 계속되며 저절로 몸을 들썩이게 했답니다.

세계인의 축제다운 이 이태원의 축제를 즐기다가 허기가 지면, 늘어선 부스마다 있는 세계인들의 음식, 그리고 세계 맥주도 저렴하게 맛볼 수 있어요. 그야말로 세계의 문화와 예술, 음식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이틀 동안의 세계여행인 셈이지요.

이태원지구촌축제 [TIP] 이태원지구촌축제
-축제 기간: 매해 10월, 2일간
-축제 장소: 이태원 테마거리(녹사평역~이태원로)
-주요 프로그램: 월드 시네마 퍼레이드, 전통의상 쇼, C&M착한콘서트, 클럽 DJ 파티, 세계음식축제 등
-축제 정보: www.itaewon.or.kr

#2. 서울세계불꽃축제

매년 9월 말에서 10월 사이에 여의도 한강변 일대에서 열리는 성대한 불꽃의 축제. ‘서울세계불꽃축제’에서는 하늘에 수놓인 아름답고 화려한 불꽃에 넋을 놓게 되지요. 세계 각국의 다양한 불꽃을 보며 어느 나라의 불꽃이 더 아름다운지 겨뤄보기도 하고, 나라마다의 서로 다른 불꽃의 특색을 비교하며 각 나라의 문화와 예술적 성향을 유추해보는 것도 아주 즐거운 경험이에요. 축제에는 연인들과 가족, 친구 등 다양한 사람들이 무리지어 하늘에서 펼쳐지는 예술작품을 바라본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

작년에는 ‘서울세계불꽃축제’에 처음 참가하는 영국을 시작으로, 중국, 이탈리아의 불꽃이 터지고,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의 불꽃이 피날레를 장식했습니다. 가상타워까지 설치한 타워불꽃과, 태극, 부채불꽃 등이 올해 처음으로 선을 보이며 시민들의 시선을 끌었다고 해요. 내년에는 어떤 새로운 불꽃, 또 아름다운 불꽃이 서울의 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 [TIP] 서울세계불꽃축제
-축제 기간: 매해 10월, 2일간
-축제 장소: 여의도 한강공원
-주요 프로그램: 불꽃마당, 불꽃쇼, 클린 캠페인 등
-축제 정보: www.hanwhafireworks.com

#3. 세계거리춤축제

작년 가을, 동대문구 장안동에서는 ‘세계거리춤축제’가 있었어요. 벌써 3회째 펼쳐지는 이 축제는 35만명의 시민들이 참가하여 열정적인 춤의 향연을 즐겼죠. 장안동 거리에서 펼쳐지는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개막식에서는 아이돌의 공연도 펼쳐지며 축제의 시작을 알렸답니다.

무대에는 현대무용, 한국무용, 발레 등의 선이 아름다운 예술적 춤과 더불어, 비보이, 스트릿 댄스, 라틴 댄스 등의 댄스 스포츠, 재즈댄스와 방송댄스 등의 보기만 해도 몸이 들썩일 만큼 신나는 춤들이 펼쳐졌죠. 또한 무대의 댄서들과 시민들이 함께 단체로 올해 유행한 ‘말춤’을 추기도 하는 세계의 모든 춤들이 모인 축제의 하루였어요.

2015년에도 펼쳐질 제4회 ‘세계거리춤축제’에는 직접 참여해 음악과 춤을 오감을 통해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양한 공연과 예술을 접하고, 함께 춤을 추며 다채로운 온 세계의 춤을 즐기다보면 하루가 어떻게 가는지 모를 만큼 즐거울 거예요.

세계거리춤축제

세계거리춤축제 [TIP] 세계거리춤축제
– 축제 기간: 매해 10월, 2일간
– 축제 장소: 장한평역~장안사거리 일대
– 주요 프로그램: Dance-sports Party, World Street Dance Champianship, 버스킹, 7080 콘서트 등
– 축제 정보: www.wsdf.or.kr

이 세 축제 외에도 세계를 느낄 수 있는 축제들은 더 있어요. 2014년 처음으로 종로구의 국립현대미술관에서 펼쳐진 ‘아세안영화제’에서는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10개국의 10대 대표작이 초청 상영되었어요. 관객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막을 내린 이 축제는, 긍정적인 다음을 기약했지요.

‘한일축제한마당’은 한일교류 최대 규모의 한일교류 축제예요. 작년 10회째를 맞이하는 이 축제에는, 전통 타악공연과, J-POP, K-POP 스타들의 참여도 함께해서 일본 문화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더없이 즐거운 경험이 될 거예요. 또한 기모노를 입어보거나, 코스프레를 하는 등 일본 문화를 체험하며 보다 이색적인 시간을 보낼 수도 있죠.

아세안영화제 [TIP] 아세안영화제
– 축제 기간: 매해 11월~12월 중 약 2주간
– 축제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영화관
– 주요 프로그램: 월담토크, 아세안 로드쇼, 아세안 디렉터스 네트워킹 데이
– 축제 정보: best.aseankorea.org
한일축제한마당 [TIP] 한일축제한마당
– 축제 기간: 매해 9월, 1일간
– 축제 장소: 강남구 코엑스(COEX)
– 주요 프로그램: 축하공연, 공식행사, 함께 즐기는 문화(공연), 함께 나누는 우정(마당놀이), 피날레 공연 등
– 축제 정보: www.omatsuri.kr

서울 속에는 이토록 많은 세계 축제들이 있답니다. 서로 다른 문화가 모이고 섞여서 만들어내는 특별한 풍경은 일상의 매너리즘을 한 방에 날려 보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주지요. 2015년에는 서울 곳곳에 숨어있는 매력적인 글로벌 축제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나에게 잘 맞는 서울 속 글로벌 축제를 만나는 재미는 그 어느 해외 여행보다도 실속있는 여행이 될 거예요.

서울 구석구석의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서울스토리(www.seoulstory.org::링크바로가기)를 찾아주세요.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