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과 함께 즐기는 가을예찬

앱칼럼니스트 정윤희

Visit561 Date2014.11.05 16:39

앱 칼럼니스트 정윤희의 ‘모바일 톡’ 67

아름다운 금수강산이라는 말이 피부로 느껴지는 계절이다. 유난히 단풍이 많이 드는 수종을 가지고 있는 우리의 명산이, 바다 건너 패션위크가 부럽지 않을만큼 자연스런 컬러로 옷을 갈아입고,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한다. 가을에 단풍이 드는 이유는, 일조량이 줄어들면서 활발하던 광합성 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엽록소가 파괴되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한다. 더불어 숨겨져 있던 색소들이 초록색이 줄어들면서 본연의 색을 띄는 것인데, 나무도 나름 계절별 옷을 갈아입는 모양이다. 덕분에 우리는 가을이라는 아쉬운 계절에, 울긋불긋 자연이 그려낸 단풍을 보며 마음을 달래고, 곧 다가올 추운 계절을 위해 준비하곤 한다. 해마다 단풍소식이 들려오면 어디로 갈까 많이 고민한다. 이제, 당신의 그 고민을 해결해 줄 스마트한 앱 세 가지를 만나보자.

북한산 둘레길
무료 / 안드로이드, 아이폰

북한산 둘레길

북한산 둘레길

서울의 으뜸산으로 손꼽히는 북한산에도 곱게 단풍이 들었다. 이곳의 단풍을 제대로 즐기려면, 먼저 둘레길에 대한 정보를 알아두어야 할 것. 북한산 둘레길은 기존의 샛길을 잘 정리하여 걷기 편한 산책로로 만든 것으로, 약 80Km에 이르는 긴 구간이다. 총 21개 테마로 구성된 이 둘레길을 한눈에 잘 파악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앱이 있으니, ‘북한산 둘레길’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내놓은 앱답게, 산책로의 정보는 물론 북한산의 모든 것이 제대로 잘 정리되어 있다. 소나무숲길, 순례길, 구름정원길, 효자길 등 각 테마길의 구간 안내가 예쁜 지도로 표시되어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기 편리하고, 각 코스마다 대중교통 안내 또한 자세하게 나와 있어 둘레길 여행자들에게 유용하다. 그림책 톤의 일러스트 지도에서도 레드핀이 꼽힌 부분을 누르면 해당 정보를 일일이 볼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자. 하단의 메뉴 중 ‘ABOUT’을 누르면 북한산의 문화재는 기본이고 생태자원이나 경관자원에 대한 정보까지 깨알같이 만날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 떠나는 단풍여행에서는 이 앱은 필수!! 다람쥐가 그려진 귀여운 만보기까지 보너스로 즐겨보자.

포켓로켓 GPS
무료 / 안드로이드, 아이폰

포켓로켓 GPS

포켓로켓 GPS

기록의 시대다. 밥을 먹을 때도 음식에 대한 경의를 표하며 기록 한 번 하고, 친구들과 오랜만에 모여 와인파티를 벌일 때도 건배에 경의를 표하며 기록 한 번 하고, 주말에 데이트 장소를 기록해 실시간으로 천지사방에 알려 염장을 지른다. 하물며 보기만 해도 가슴 벅차고 탄성이 절로 나오는 가을산의 단풍을 그냥 지나친다면 그 또한 예의가 아니다. 단풍을 즐기며 떠났던 가을 산행에 대한 근사한 기록을 원한다면, ‘포켓로켓 GPS’를 다운받자. ‘포켓로켓 GPS’는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을 기록할 수 있는 앱으로, 산행에 대한 이동 경로와 거리, 고도가 기록되고 더불어 그 장소에서 사진을 찍거나 메모를 남겨둘 수 있다. 한 가지 더 재미있는 기능이 있으니, 바로 뱃지 득템이다. 무려 만여 종이 넘는 뱃지가 있어, 해당 기록을 수료할 때마다 뱃지를 딸 수 있고, 뱃지의 디자인과 모양이 깔끔하고 예뻐서 은근히 뱃지 욕심까지 생기며 동기부여가 되기도 한다.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활동할 수 있고, 친구들과도 공유하며 기록을 나누고 경쟁까지 벌일 수 있다. 7,000여 개의 산 뱃지와 200여 개의 둘레길 뱃지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으니, 올 가을산행은 아름다운 풍경과 더불어 당당히 따낸 뱃지를 즐겨보자.

등산 자전거 걷기 좋은길 -산과자전거
무료 / 안드로이드

등산 자전거 걷기 좋은길 -산과자전거

등산 자전거 걷기 좋은길 -산과자전거

최근 건강에 관한 관심이 극대화되면서, 현대인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운동이 있다. 바로 ‘걷기운동’이다. 효과만 따져 봐도, 심장병과 골다공증은 물론 우울증과 당뇨병까지 예방해주고 체지방 감소, 폐질환 관련 질병까지도 줄일 수 있단다. 이렇다보니 주말 산행은 물론 동네 산책로, 새로 조성되는 각종 둘레길이 인기다. 특히 온통 단풍으로 물든 근사한 풍경까지 덤으로 누리며 운동효과까지 본다면 일석이조. 이번 주말엔 어느 산행이 좋을지, 어느 둘레길이 근사할지 궁금하다면, ‘등산 자전거 걷기 좋은 길 – 산과자전거'(이하 ‘산과자전거’)를 만나보면 좋겠다. ‘산과자전거’는 전국의 등산로와 둘레길, 생태문화길, 올레길, 걷기 좋은 길 등 길에 대한 정보를 총망라한 앱이다. 즉 초행길인 산을 오르거나 아이들과 함께 걷기 좋은 길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어, 안전에 큰 도움이 된다. 등산에 걸리는 시간이나 거리, 그리고 난이도에 대한 정보는 기본이고, 해당구간의 이동경로가 계속해서 움직여서(GPX파일 제공) 보이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인기 트랙과 최근 트랙을 참고해도 좋고, 나의 트랙을 저장할 수도 있다(로그인 시 제공). 대한민국의 모든 길 위에서 당신의 건강은 물론, 가을 추억까지 함께 쌓이길 바란다.

Creative Comm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사용 변경금지